미술품 심의/설계

SJ라벨라_스테인레스 원형 구 추상 조형물 미술작품 심의 사례

SJ라벨라_스테인레스 원형 구 추상 조형물 미술작품 심의 사례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서울 강서구 화곡동에 위치한 주상복합 오피스텔 건물에 제작 설치하는 미술작품 심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스테인레스 소재를 구 형태로 가공해 율동감과 조형미를 느낄수 있는 작품으로 지하 4층 지상 18층 건물 외부에 설치된 미술조형 입니다. 일부 심의 보완사항이 필요해 추가 심의를 진행했던 사례로 건축개요 전달후 작가 제안과 선정, 심의서류 작성 과정을 거쳐 최종 심의가 통과되고 지금 작품을 제작중인 사례입니다. 심의서류 내용을 보며 자세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작품 제안 및 선정SJ라벨라_스테인레스 원형 구 추상 조형물 미술작품 심의 사례이번 작품은 이후창 작가님의 ILLUSION(일루전) 이라는 작품이며 스테인레스 스틸과 우레탄 도장, led 조명을 이용해 제작 했습니다. 해당 작품의 설명을 보면 “인간 내면엔 다양한 자아가 존재하며, 그것은 양면적이기도 하며 복합적이다. 우리 인간은 마치 카멜레온의 보호색처럼 타인의 시선에 의해 끊임없이 자신을 감춘다. 이는 불교에서 말하는 진아(불교에서 말하는 나라는 진정한 실체)를 찾는 과정처럼 “과연 나는 누구인가”에 관한 인간의 근원적 질문이다. 우리의 삶은 끊임없는 자기자신에 대한 성찰의 시간이다. 본 작품은 도심 속에서 만나는 환영적인, 마치 신기루와 같은 느낌을 제공하며, 잠시 휴식이 될 수 있는 도심 속 오아시스 같은 역할을 제공하게 된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2. 제작 상세 도면SJ라벨라_스테인레스 원형 구 추상 조형물 미술작품 심의 사례작품제작 전 상세 도면을 작성합니다. 작품의 제작 방식부터 소재에 대한 설명 그리고 도장방식, 설치 과정등 제작과 설치에 필요한 전과정을 자세히 작성합니다. 작품의 내구성과 유지관리 방법, 보수 방식, 설치 방식 또한 자세하게 작성하며조명시설 매입부분 역시 체크해 작성합니다. 또한 작품 설명이 들어가있는 설명판석에 대한 제원과 상세 도면, 텍스트도 함께 작성하고 설명판이 설치될 위치를 명확히 지정해 줍니다.

 

3. 시뮬레이션SJ라벨라_스테인레스 원형 구 추상 조형물 미술작품 심의 사례또한 주변 건물과 시설, 환경과 조화를 가늠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작업을 진행합니다. 시뮬레이션 작업은 주간과 야간(조명), 그리고 원경과 근경 모두 확인합니다. 이 작업을 통해 실제 작품이 설치되었을때 설치 공간에 대한 느낌을 가늠하고 작품의 스케일과 위화감, 동선, 편의성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해 줍니다. 이렇게 관련 서류들을 모두 정리해 심의에 제출하고 심의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심의가 통과되면 제출한 제작방식과 고정설치 방식을 고수해 작품을 만들게 됩니다. 작품 설치가 완료되면 마지막 최종 설치 검수를 진행하고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프로젝트가 종료 됩니다.

 

 

마롱컴퍼니는 건축물 미술작품심의 프로젝트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