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기업 사옥 입구 브론즈 황소 동상과 GRC 기단 상징 조형물

[청동 조형물 제작] 황소 동상과 GRC 기단의 기업 상징 조형물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기업 사옥 입구에 설치한 대형 황소 청동 조형물 제작/설치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청동 조형물은 소재가 전달하는 육중한 느낌과 단단함, 섬세한 표현에 의해 중후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해 상징 조형물과 기념 조형물과 같은 의미가 담긴 형태를 제작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건축 자재를 취급하는 기업의 신사옥 입구에 세워질 청동 조형물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로, 클라이언트 측과 제작관련 내용을 꼼꼼히 논의하고 그에따른 제작비용과 기간, 설치방법 등 사전 확인사항들을 체크한뒤 실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각 공정별 제작 이미지를 보며 자세한 공정 과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디자인 시안 및 설계도면 작성[청동 조형물 제작] 황소 동상과 GRC 기단의 기업 상징 조형물먼저 제작하고자하는 형태는 어떤것인지 확인하는 과정에 이미지 하나를 전달주셨습니다. 작은 미니어쳐 사이즈의 청동 황소 모형을 참고 이미지로 전달주시고 이와 유사한 느낌의 황소 청동상 제작을 희망하셨습니다. 역동성과 우직함이 느껴지는 황소의 모션이 잘 표현될수 있는 형태를 원하시고 하부는 인공바위로 기단을 제작하기를 희망하셨습니다. 의뢰 내용을 종합해 제작 견적과 작업기간, 설치 방법등을 안내 드리고 고객사의 내부 검토과정을 거쳐 최종 제작진행 의사를 전달 주셨습니다. 제작 확정후 곧바로 실 제작이 가능한 설계도면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2. 현장 이미지 공유[청동 조형물 제작] 황소 동상과 GRC 기단의 기업 상징 조형물현장 이미지 사진도 사전에 공유하게 됩니다. 현재 공사는 어느정도까지 진행되고 있는지, 제작과 설치 스케줄을 고려하기 위해 현장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설치 장소의 바닥면과 진입로 역시 꼼꼼하게 체크해야할 사항들 입니다. 청동 조형물과 같은 대형 조형물은 사람이 이동 설치 할수 없어 장비를 이용하기 때문에 필히 진입로와 설치 장소를 사전에 점검해야 합니다. 다행이 사옥 입구는 넓은 공터로 설치에 제약은 없었습니다. 공사 일정에 맞춰 조형물 제작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바닥면과 설치위치의 사이즈도 함께 체크합니다.

 

3. 스티로폼 원형 조각 [청동 조형물 제작] 황소 동상과 GRC 기단의 기업 상징 조형물실제작의 가장 첫번째 공정은 스티로폼을 이용한 원형을 조각하는 공정입니다. 각 부분별 형태를 나눠 대략의 조각을 진행한뒤 이어붙혀 주고 전체 한덩어리의 형태가 완성되면 세부 조각을 통해 완성도를 높혀갑니다. 머리, 다리, 몸통 등 부분별 조각과정을 거치고 황소의 역동적인 힘이 느껴질수 있도록 근육묘사도 실제와 유사한 느낌을 주기 위해 관련 이미지를 참고해 조각을 진행합니다. 모든 조각 공정은 숙련된 전문가에 의해 수작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숙련도에 따라 원형 결과물이 다르게 나올수 있습니다.

 

4. 유토 원형 작업[청동 조형물 제작] 황소 동상과 GRC 기단의 기업 상징 조형물1차 스티로폼 원형 조각이 완료되고 클라이언트께 완성 이미지를 공유해 드립니다. 원형 조각을 확인하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말씀해 주시면 약간의 형태 변형이 가능합니다. 수정 내용을 반영하고 최종 완성이 된 원형에 유토를 이용해 더욱 세밀한 표현을 진행합니다. 스티로폼 조각에서는 표현하기 힘든 근육과 표정, 털의 라인이라던지 음영 등 디테일 표현을 위해 스티로폼 원형위로 유토를 덧발라 형태를 표현해 줍니다. 처음부터 유토로 작업하는 경우도 있지만 흙을 이용해 원형을 제작할 경우 빠른 시일내에 성형작업을 진행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5. 주물 작업[청동 조형물 제작] 황소 동상과 GRC 기단의 기업 상징 조형물유토 원형작업까지 완료되고 클라이언트 확인이 되면 원형을 경화시켜 단단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런뒤 쇳물이 견딜수 있는 모래몰드를 만들게 되는데 석분을 이용해 몰드를 만들게 됩니다. 원형 전체를 한번에 몰드를 뜰수 없기 때문에 경화된 원형을 각 부분별 분할 작업을 진행한뒤, 분할된 원형위로 석분을 얹어 위 사진과 같은 몰드를 만들게 됩니다. 모래 몰드는 안쪽과 바깥쪽 모두 제작하고 하나의 형태로 철근으로 묶어준뒤 쇳물이 부어 들어갈수 있는 입구를 사전에 만들어 줍니다.

[청동 조형물 제작] 황소 동상과 GRC 기단의 기업 상징 조형물 [청동 조형물 제작] 황소 동상과 GRC 기단의 기업 상징 조형물몰드가 만들어지면 안쪽과 바깥쪽 몰드를 합쳐 철근으로 이어 묶어주고 모래 바닥에 매립시켜 줍니다. 땅에 매립해주면 경화속도가 높아지고 몰드가 벌어지지 않아 완벽한 형태의 청동 조각을 추출할수 있습니다. 이렇듯 청동 조형물은 제작 공정이 복잡하고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기 때문에 대부분 작업자가 수십년 진행하신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작업 공정이 복잡하고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기에 제작 비용도 일반 조형물에 비해 높고 작업기간도 길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결과물의 퀄리티는 어떤 조형물보다 만족스럽습니다.

[청동 조형물 제작] 황소 동상과 GRC 기단의 기업 상징 조형물땅속에 몰드를 매립하고나면 쇳물을 부어주는 작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작업 역시 매우 신중하게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니면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쇳물을 부어주는 노하우에 따라 형태가 달라지며 청동의 두께도 달라지게 됩니다. 조심스럽게 탕구에 쇳물을 부어주고 일정한 속도로 쇳물을 흘려보내 줍니다. 부어주는 속도가 일정해야 자연스럽게 몰드안쪽을 쇳물이 채워 기포와 구멍이 생기지 않고 완성도 높은 청동 조각이 추출됩니다. 2인 1조가 되어 쇳물 주입하고 있는 이미지 입니다.

 

6. 결합 작업[청동 조형물 제작] 황소 동상과 GRC 기단의 기업 상징 조형물쇳물이 모두 굳어지면 땅속에서 몰드를 꺼내 올려 철근을 제거한뒤 청동 조각을 캐스팅 하게 됩니다. 그런다음 조각들을 모두 모아 하나의 형태로 결합해 주고 용접작업을 통해 서로 접합시켜 줍니다. 알곤 용접으로 연결부를 모두 접합시켜준뒤 이후 글라인더로 연결부위를 매끄럽게 다듬어 주면 1차 형태가 완성됩니다. 조형물이 매우 무겁기 때문에 기계로 떠서 형태를 잡아준뒤 용접과 샌딩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형태는 완성되었지만 아직 진행해야할 공정이 많이 남았습니다. 생동감을 입혀줄 부식과 도색작업을 준비합니다.

 

7. 연마 및 부식 작업[청동 조형물 제작] 황소 동상과 GRC 기단의 기업 상징 조형물청동 조각 결합및 접합작업이 마무리 되고 그 이음새를 매끈하게 다듬어 주는 샌딩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음새 부분이 매끈하게 정리되면 이제 전체 조형물의 연마작업을 진행합니다. 쇳물이 굳어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포와 구멍들을 메꿔주고 글라인더로 외부면을 매끈하게 다듬어주는 샌딩작업이 완료되면 약품처리를 통해 청동을 부식시켜 줍니다. 부식시간의 정도에 따라 금속의 컬러와 질감이 달라 원하는 색상이 나올때 까지 부식작업을 진행해 줍니다. 사전에 논의된 컬러까지 부식이 진행되면 코팅작업을 준비하게 됩니다.

 

8. GRC 기단 작업[청동 조형물 제작] 황소 동상과 GRC 기단의 기업 상징 조형물청동 조형물을 제작하면서 동시에 황소 조형물을 받혀줄수 있는 기단도 함께 제작해 줍니다. 기단은 인공바위느낌을 연출할수 있는 GRC 공법의 인조바위를 제작하기로 합니다. 먼저 설계도면에 맞춰 내부 골조작업을 진행한뒤 시멘트 성분과 유리메트를 이용해 인공암석 느낌을 내주게 됩니다. 그런다음 컬러링을 통해 디테일을 잡아주면 암석의 느낌을 얻을수 있습니다. 동상 제작과 동시에 작업이 진행되어 2가지 조형물을 완성해야 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무엇보다 무거운 청동조형물을 견딜수 있는 튼튼한 골조를 완성해야 하는것이 1차 목표 입니다.

 

9. 도색 및 코팅 작업[청동 조형물 제작] 황소 동상과 GRC 기단의 기업 상징 조형물연마와 부식작업이 완료된 조형물은 최종적으로 도색을 진행합니다. 제작전 논의했던 지정 색상을 기준으로 조색한뒤 청동에 도포해 주고 클라이언트 컨펌을 통해 최종 코팅제를 도포하게 됩니다. 청동 자체를 도색없이 전시하기도 하지만 이렇듯 도색을 입히게되면 반듯이 코팅제로 추가 막을 형성해 줘야 도색이 변질되지 않고 벗겨짐이 없어 필요한 과정입니다. 설치에 필요한 파이프 작업도 진행합니다. 황소의 네 발 밑으로 같은 크기의 쇠기둥을 용접해주고 이음세 부분을 매끈하게 다듬어 완성도를 높혀 줍니다.

 

10. 운송 및 설치공정[청동 조형물 제작] 황소 동상과 GRC 기단의 기업 상징 조형물모든 조형물 제작 과정이 끝나고 클라이언트 컨펌이 마무리 되면 조형물을 포장하고 차량에 탑재한뒤 현장으로 운송합니다. 조형물이 무겁기 때문에 운송설치시에도 크레인을 이용해 운반을 하게 됩니다. 먼저 GRC 인공암석 기단을 대리석 기단위에 올리고 현장에서 고정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런다음 황소 조형물을 GRC 기단위로 올리고 황소 조형물 발 아래로 내린 쇠기둥과 GRC 내부 골조와의 용접작업후 콘크리트로 마감작업을 진행해 줍니다. 콘크리트가 굳어지면 다시 컬러링을 진행해 주변과 같은 느낌의 질감을 표현해 주게됩니다.

 

11. 최종 완성 [청동 조형물 제작] 황소 동상과 GRC 기단의 기업 상징 조형물[청동 조형물 제작] 황소 동상과 GRC 기단의 기업 상징 조형물1차 시공이후 다시 방문해 기단부의 컬러링을 진행해주고 최종 종료된 조형물 이미지 입니다. 마감상태와 안전성여부를 꼼꼼히 확인해보고 외부면 도색상태도 다시한번 체크했습니다. 클라이언트측 담당자와 꼼꼼히 최종 검수를 한후 이번 청동 조형물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청동 조형물은 내구성이 매우 좋고 작업 퀄리티가 높기 때문에 이번 사례와 같이 기업 상징 조형물이나 기념조형물로 제작하게 됩니다. 청동 소재가 전달해주는 중후하고 멋스러운 분위기와 황소의 역동적인 형태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클라이언트가 추구하는 사업 모토를 잘 전달해 줍니다.

 

 

마롱컴퍼니는 청동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