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오산시청 까산이 캐릭터 FRP 조형물 및 금속글자 조형물

오산시청 까산이 캐릭터 FRP 조형물 및 금속글자 조형물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오늘은 마롱컴퍼니에서 수행한 공공기관 프로젝트 중 오산 시청의 의뢰로 진행한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산의 ‘오’는 까마귀 ‘오烏’로, 오산의 대표 캐릭터는 지혜와 용맹, 충효를 상징하는 ‘까산이’입니다. 이번 조형물은 까산이 캐릭터와 ‘AI 교육도시 오산’이라는 글자를 조합해 제작한 조형물로 경기도 오산의 오산 시청 앞에 설치되었으며, 발주 약 35일의 제작 기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캐릭터 혹은 동물 조형물과 글자 금속 조형물을 조합해 공공기관 등에서 상징 조형물 제작하고는 하는데요. 공정 사진과 함께 FRP 제작, 금속 글자 조형물 제작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1. 디자인 시안 확인 및 원형 조각

오산시청 까산이 캐릭터 FRP 조형물 및 금속글자 조형물

클라이언트 오산시 측에서 캐릭터 디자인을 공유 받아 3D 시안을 제작하고, 3D 시안을 현장 사진과 합성해 클라이언트에게 확인받는 과정을 거쳤는데요. 이러한 작업이 조형물 제작 시의 필수 과정은 아니지만 설치 시의 느낌을 최대한 실제와 가깝게 확인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확정된 시안을 바탕으로 조형물 제작에 들어갑니다. FRP 조형물의 첫 단계는 스티로폼 원형 조각인데요. 섬세한 표현이 필요한 인물, 동물 모형의 경우 점토 등의 소재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비교적 단순한 캐릭터의 경우 스티로폼 소재를 사용해 원형을 제작하고는 합니다. 커다란 스티로폼 블록으로 원형을 조각한 후 클라이언트에게 확인을 받습니다. 이후에는 형태 수정이 어렵기에 이때 꼼꼼하게 최종 외관 형태를 확인합니다.

 

2. FRP 조형물 제작 : 성형 및 도색

오산시청 까산이 캐릭터 FRP 조형물 및 금속글자 조형물

오산시청 까산이 캐릭터 FRP 조형물 및 금속글자 조형물

오산시청 까산이 캐릭터 FRP 조형물 및 금속글자 조형물

원형 표면에 석고를 바르고 굳혀 몰드를 떠내고, 다시 이 몰드를 활용해 FRP 조형물 조각들을 제작합니다. 몰드에서 분리시킨 FRP 조각들을 하나로 결합시킨 후 매끄럽게 다듬고 도색 전 도료의 고착을 높이기 위해 프라이머를 입힙니다. 사전에 협의한 컬러(팬톤 컬러 코드로 협의 )를 조색한 후 에어브러시로 뿌리는 방식으로 도색합니다. 섬세한 표현이 필요한 부분들은 마스킹 작업을 하며 도색합니다. 도색 후 클라이언트 확인 과정을 한 번 더 거치고, 마감 코팅하는 것으로 FRP 캐릭터 제작을 끝냈습니다.

 

3. 금속 글자 제작

 

오산시청 까산이 캐릭터 FRP 조형물 및 금속글자 조형물

금속 조형물 제작 방식은 비교적 단순합니다. 하지만 소재의 강도가 높고, 비교적 부피가 크기 때문에 까다로운 공정입니다. 두꺼운 스테인리스 강판을 커팅 절곡해 각 면들을 제작하고, 이를 용접해 형태를 완성합니다. 이때 용접 부위가 울퉁불퉁하기에 그라인딩 작업으로 용접 부위를 매끄럽게 만들어 글자 형태를 완성시킵니다. 금속 표면에 도료를 바로 뿌리면 잘 고착되지 않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금속 글자 표면에 프라이머를 2~3회 입히고 작업을 진행합니다. 야간에도 잘 보이도록 하단에 투광등을 설치하기로 했기에 제작 현장에서 테스트, 각도와 설치 위치 등을 확정했습니다.

 

4. 운송 및 설치

오산시청 까산이 캐릭터 FRP 조형물 및 금속글자 조형물

완성된 오산 상징 조형물을 안전하게 포장해 예정일에 맞춰 설치 장소, 오산 청으로 운송했습니다. 스테인리스 글자 조형물은 보도블록 위에 세트 앙카로 고정시켰으며, 까산이 캐릭터 조형물의 하단에도 금속 베이스 플레이트를 부착하여 셋트앙카 고정을 했습니다. 최종 마감 상태를 확인하고 사진을 남기는 것으로 오산시 상징 조형물 제작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 )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