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폭포

대전 만월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폭포 제작

[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GRC소재의 실내 인공 분수 제작 설치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대전의 한 호텔 로비에 설치된 이번 조형물은 일반적인 조형물에 흔히 사용되는 FRP(강화플라스틱) 소재가 아닌, GRC(유리섬유혼합시멘트)소재로 형태를 제작후 도색과 소품배치로 실내 인공 연못을 연출한 사례입니다. 벽면에는 일본의 전통 거실 실사출력을 부착해 더욱 공간을 넓고, 일본 특유의 감성을 느낄수 있도록 조성되었습니다. GRC 조형물은 기본 소재가 시멘트이기 때문에 내구성이 매우 강하고 부식의 염려가 없기 때문에 실외 테마파크나 놀이공원의 야외 조형물에 사주사용되는 소재입니다.  GRC 를 이용한 인공 분수 제작 과정별 이미지를 보며 자세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G.R.C란?

Glassfiber Reinforced Cement 의 약자로 유리섬유 강화 시멘트의 약자입니다. 시멘트에 고강도 유리섬유를 혼합해 물성을 강화시킨 제품으로 역사적으로 볼때 1940년대 구 소련연방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시멘트에 의한 경화체의 약점인 충격강도, 굽힘강도, 인장강도, 플랙시빌리티(가요성)등을 개선하기 위하여 각종 섬유가 보강재료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것은 석면이지만 이것을 대체하는 재료로서 내알칼리성 유리섬유가 개발되어 사용되었습니다. 시멘트와 유리섬유간 물리적 결합을 이용해 성능을 높힌 소재로 조형물뿐 아니라 건축이나 토목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되는 기술 입니다. 현재는 인체에 유해할수 있는 유리섬유를 쓰지 않고 나일론 섬유로 대체하고 사용해 더욱 안전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1. 디자인 시안 및 설계도면 작업[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클라이언트측에서 건물 실내 공간에 조성할 인공폭포에 대해 처음 문의를 주면서 현장상황과 제작의도, 예산등을 공유해주시고 그에맞는 디자인 시안을 전달받아보길 원하셨습니다. 기본 제반사항들을 토대로 소재와 사이즈, 소품등을 고려해 견적을 전달드린후 내부검토후 계약 진행의사를 전달해 주셨습니다. 이후 본격적인 디자인 작업이 진행되고 클라이언트 기획의도에 맞는 소재와형태, 실내 연출을 토대로 시뮬레이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디자인 시안이 확정되면 실 제작이 가능하도록 상세 설계도면작업을 진행하고 제작팀과 그동안 클라이언트측과 나눈 내용을 공유한후 실 제작에 진입합니다.  모든 세부사항들이 결정되면 상세 견적과 제작일정이 확정되고 해당 내용을 클라이언트와 공유하면서 작업이 진행됩니다.

 

2. 금속 프레임 작업[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 [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 [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도면과 디자인 시안을 전달받은 제작팀에서 각관과 서스스틸을 이용해 절단,용접작업으로 기본 프레임을 작업합니다. 가장 기초가 되는 공정으로 사전에 작업한 도면 사이즈에 맞게 절단한뒤 사이사이를 용접해 주고 조금씩 수조의 형태를 갖추어 갑니다. 일반적인 금속 조형물은 이렇게 형태를 완성한뒤 용접부를 샌딩처리해 매끈하게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GRC 작업은 강화시멘트를 금속 위로 덮을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샌딩과정은 패스합니다. 대신 시멘트가 골조에 더욱 잘붙고 고정이 될수 있도록 환봉작업과 메쉬망 작업이 추가로 진행됩니다. 각 공정별 작업이 완료되면 진행상황을 이미지로 남겨 클라이언트와 진행상황을 공유하면서 사전에 기획의도와 다른 결과물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3. 세부 구조틀 작업[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기본 구조가 완성되면 이제 세부 구조틀을 작업할 차례입니다. 일정한 사이즈로 절단한 환봉을 엮어 시안과 같은 형태를 만들어 갑니다. 구조적인 부분과 조형적인 부분을 함께 고려해야 하는작업으로 GRC 소재의 완벽한 이해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GRC 전문가의 기술과 감각으로 환봉을 절곡, 절단, 접합해 가면서 구조물을 완성해 나갑니다. 소재의 무게를 견딜수 있도록 환봉사이에 각관작업도 병행하고 폭포시설물과 배수구 역시 별도 공간을 마련한뒤 세부 골조작업을 이어갑니다. 환봉작업은 디테일한 세부 구조를 만들어 가는 작업으로 비교적 긴 시간을 할애해 꼼꼼하게 구조를 완성해 나갑니다. 세부 구조작업이 마무리되면 마찬가지로 완료사진을 전달해 진행상황을 클라이언트와 함께 공유합니다.

 

4. 메쉬철망 작업[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세부구조(환봉)작업이 마무리 되면 메쉬망 설치를 시작합니다. 각 부분별 사이즈에 맞춰 메쉬망을 절단한 뒤 부분별로 망을 부착해 줍니다. 메쉬망 작업은 GRC에 필수 작업으로 시멘트가 세부구조틀에 견고하게 접착할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철망을 촘촘히 엮어 완벽히 구조틀을 감싼다음 시멘트를 바르기 전에 형태를 잡아 줍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설치현장의 진입로를 고려해 전체 형태를 한번에 만드는것이 아니라 분할 작업후 설치 현장에서 2차 작업을 진행해 완성했습니다. 그래서 운송과 2차 작업을 고려해 이음새 부분도 추가 작업이 가능하도록 사전 고려해 작업이 진행됩니다.

 

5. GRC 도포 작업[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 [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 [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구조작업이 완료되면 이제 GRC를 이용해 형태를 완성할 단계입니다. 조형을 담당하는 전문가가 조금씩 시멘트를 철망에 발라가며 형태를 완성해 갑니다. 실제 암석의 질감을 나타낼수 있도록 표현하는것이 관건입니다. 인공폭포는 FRP 소재로도 가능하고 EPS소재로도 제작이 가능하지만 GRC로 제작할때 가장 퀄리티가 좋습니다. GRC 소재는 일반 돌의 질감을 그대로 연출할수 있기 때문에 제작후 자연석의 느낌을 내는데 가장 탁월한 소재입니다. 메쉬망에 도포해 형태를 잡아준뒤 폭포시설물을 연결해 각관에 고정시켜 주었습니다. 누수가 없도록 꼼꼼하게 호수를 연결해주었지만 혹 누수가 발생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하부 서스스틸로 제작한 수조가 최종 누수를 막아 주게 됩니다.

 

6. 우레탄 방수 작업[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GRC 도포가 완료되면 방수처리를 위해 우레탄 방수액을 도포해 줍니다. 경화된 GRC위로 방수액을 도포해준뒤 자연건조 시켜주고 완벽히 굳어지기를 기다립니다. 물과 직접닿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렇게 1차 방수처리 작업을 진행해 줍니다. 이후 중도와 상도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2차 방수 작업이 되고 혹 방수 작업에 누수가 있다고 해도 최종적으로 서스스틸의 수조가 누수를 막아주기 때문에 실내 설치에도 누수되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여러번의 방수작업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해 가면서 작업이 진행됩니다.

 

7. 도색 작업[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방수처리가 완료되면 자연석의 느낌을 연출할수 있도록 우레탄페인트를 이용해 도색을 진행합니다. 실제 자연석과 동일하게 표현하기 위해 돌사이의 이끼와 음영, 파손이 일어난 효과등 디테일한 도색 연출로 리얼하게 도색을 진행합니다. 도색은 우레탄 페인트를 사용하는데 우레탄 페인트는 접착력이 좋고 발색이 좋아 일반적인 조형물 도색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도료입니다. 사전에 클라이언트와 돌의 컬러와 느낌을 공유하고 그에 맞는 도색처리를 진행한뒤 최종 완성후 다시한번 클라이언트 컨펌을 진행합니다. 도색이 완성되면 상도작업으로 코팅제를 도포해 방수효과와 도료의 손상을 예방하고 변색을 방지해 줍니다.

 

8. 현장 운송 및 설치, 추가 도색 작업[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대전 현장으로 운송한 조형물은 진입로를 통해 한 부분씩 배치시켜 줍니다. GRC 조형물은 워낙 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보통 사이즈가 큰 경우 현장에서 작업하거나 이렇게 분할 작업후 현장추가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번 프로젝트 역시 3분할해 조형물을 작업하고 순차적으로 지정장소에 배치한후 현장에서 이음새 부분 보강작업을 진행합니다. 이음새 부분과 벽면 접합 부분 등 현장에서 다시 GRC를 도포하고 방수처리한 다음 도색과 코팅작업을 통해 완벽한 결과물을 만들어 갑니다. 도색작업이 마무리 되면 코팅후 인공폭포 내 소품을 이용해 폭포를 조성해 줍니다.

 

9. 최종 완성[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 [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 [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 [GRC 인공 폭포] 호텔 실내 로비 GRC 인공 연못 제작 설치 사례도색과 코팅작업이 완성되면 인공폭포를 구성할 소품을 준비해 꾸며 줍니다. 수조바닥 자갈과 조경토, 인조대나무, 대나무수로,이끼, 수초, 소나무, 매화나무 등 소품을 이용해 꾸며주고 물을 받아 누수와 물튐을 확인합니다. 수조가 낮을경우 낙수로 인해 폭포 주변이 젖을수 있기 때문에 사전 낙수 정도를 파악해 수조 높이를 반영하는것이 좋습니다. 펌프의 이상유무를 테스트해보고 혹시 모를 안전성 여부를 다시한번 꼼꼼히 확인합니다. 기기장치 작동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뒤 외부 파손여부도 다시한번 확인후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소재의 인공폭포 외 GRC소재의 인공폭포, 인공분수, 인공 연못과 같은 실내외 인공암석 시공이 가능합니다. 관련 문의가 필요하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GRC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