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정읍사공원 백제가요 스토리월 코르텐강 금속 조형물

정읍사공원 백제가요 코르텐강 금속 조형물

안녕하세요. 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미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프로젝트는 정읍시 백제가요 정읍사 스토리텔링 관광자원 발굴, 설치 및 홍보 사업에 따른 스토리월 포토존 제작 사례입니다. 본 사업의 목적은 정읍 방문의 해를 맞아 지역문화자원을 재조명하고 문화의 우수성과 정체성을 확립하여 지역 대표 문화 자원인 “백제가요 정읍사”의 상징성과 함께 창의적인 스토리를 발굴, 이에 맞는 조형물을 제작, 설치하고 홍보하여 지역 시민 및 관광객에게 이야기거리, 볼거리 등을 제공하여 지역문화 창달에 기여하고자 함 입니다. 이번 백제가요 스토리월 조형물은 시간의 흐름이라는 기획의도에 맞춰 소재를 내후성강으로 선택했습니다.

내후성강(atmosphere corrosion resisting steel , 耐候性鋼)이란 일반강에 비해 대기중에 녹발생이 적은 내식성이 우수한 강재입니다. 철강재가 비바람에 노출되면 수분‧염분‧아황산가스(이산화황) 등의 작용으로 부식돼 붉은 녹이 슬기 쉬운데 소량의 인(P), 동(Cu), 크롬(Cr), 니켈(Ni) 등을 첨가하면 표면에 치밀한 녹층이 형성되어 물과 산소의 투과를 억제하는 내후성을 가지게 되고 더 이상의 부식 진행을 억제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내후성강판은 이러한 원리를 활용해 만든 저합금강으로 일본에선 코르텐강(Corten Steel)이라고도 하며, 일반강에 비해 4~8배의 내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후성강은 대기 부식에 강할 뿐 아니라 용접성, 가공성, 기계적 성질도 좋아 커튼월, 외벽패널, 지붕재 등의 외장재와 구조용 부재, 가로등, 난간, 조명탑, 게시판 등의 구조재와 조형물, 기념물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내후성강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다른 색상을 나타내며 대기노출 초기 단계인 1~2년 동안엔 일반강과 동일하게 부식이 진행되면서 황색이 적색으로 변합니다. 녹형성 단계인 3~4년이 경과했을 땐 부식산화층 내부에서 크롬, 구리, 니켈 등의 작용으로 안정산화층이 형성되어 적갈색의 모습으로 변합니다. 완료 단계인 5~10년이 경과하면 원소들의 영향으로 치밀하고 안정된 암갈색의 산화피막층을 형성하게 됩니다.

 

1. 3D 디자인 및 설계 도면 작업정읍사공원 백제가요 코르텐강 금속 조형물 정읍사공원 백제가요 코르텐강 금속 조형물백제가요 정읍사의 설화를 활용한 백제가요 정읍사 스토리월 포토존은 현대적인 관점에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크게 4가지 주제로 구성된 스토리월은 백제가요 사랑이야기의 시간 순에 따른

1. 남편이 장터를 가기 전 서로를 끌어안고 이별을 아쉬워하는 장면

2. 먼 곳으로 행상을 떠난 남편의 모습을 담은 장면

3. 부인의 소망대로 돌아오는 길에 지친 몸을 잠시 쉬고있는 남편의 모습을 담은 장면

4. 남편이 안전하게 돌아오기만을 간절히 기다리는 아내의 모습을 담은 장면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읍사공원 내 설치될 역사적 의미와 상징성을 가진 조형물 임을 고려하여 제작 소재를 내후성강으로 선택하였습니다. 디자인을 토대로 조형물의 구조적 안정성을 고려하여 자재와 부재의 사양을 결정, 설치 환경을 고려한 기초공사 범위와 설치방법을 도면화하여 실시설계를 진행하였습니다.

 

2. 기초공사 실시정읍사공원 백제가요 코르텐강 금속 조형물 [1906_509] 정읍사공원 백제가요 코르텐강 금속 조형물현장에는 조형물 설치 전 미리 기초 콘크리트 공사를 시행하였습니다. 조형물이 설치될 장소에 일정 깊이 이상의 잔디와 토사를 파고 전선을 매립한 뒤 콘크리트를 부어 양생합니다. 설치될 조형물의 사이즈와 무게중심 등을 고려해 이렇게 기초공사를 진행하거나 또는 기소작업을 통해 조형물 자립의 안정성을 높히고 더욱 견고하게 고정될수 있도록 사전 작업을 진행합니다. 충분한 양생시간을 갖고 단단하게 바닥을 굳혀주고 나면 그 위로 셋트앙카를 이용해 조형물을 바닥부와 결속해 줍니다.

 

2. 금속 가공정읍사공원 백제가요 코르텐강 금속 조형물 정읍사공원 백제가요 코르텐강 금속 조형물 정읍사공원 백제가요 코르텐강 금속 조형물백제가요 스토리월 포토존은 6T코르텐강을 기초로 스태틱 레이어로 구성된 조형물이며 투각된 인물 이미지에 여러겹의 배경을 적층하여 연출한 조형물입니다.베이스 구조물에 레이어 한층한층을 용접 후 사상하여 마감하였고 인물 내부는 1.6T 코르텐강을 일일이 재단하고 연출 이미지 두께에 맞춰 단조가공하여 용접마감하였습니다.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내외부 날카로운 면들은 모두 사상 연마하여 완성하였습니다. 금속 컷팅 이후 모든 형태는 이렇듯 전문가의 수작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전문가의 숙련도에 따라 퀄리티가 달라질수 있습니다.

 

3. 전기 조명 작업 조형물 야간 연출 효과를 살리기 위해 각 스토리월 조형물 내부에는 라인조명을 적용하였습니다. 조형물 내부 라인을 통한 간접조명 효과로 달빛을 연출해 스토리를 더욱 몰입도 있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조형물 내부 조명 외에도 배치장소 바닥부 핀조명 설치로 야간에도 더욱 주목도 있는 조형물로 기획했습니다. 조명물 내부 조명작업이 마무리 되면 조형물 바닥면을 접합해 주고 타공작업을 통해 전선의 이동이 원활할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해 주었습니다.

 

4. 운송 설치 공정설치현장까지 차량으로 운송한 다음 설치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미 완료된 기초공사 위로 조형물을 자리잡고 셋트앙카고 고정 설치를 진행 합니다. 별도 제작한 조형물 설명판 역시 코르텐강 소재를 적용, 문구를 음각 부식하여 이질감 없이 전체적으로 동일한 분위기를 연출하였고 조형물을 좌측에서 우측 또는 우측에서 좌측에서 감상하였을 때의 스토리 해설을 담아 설치하였습니다. 고정 설치 작업이 마무리 되면 설치부를 토사로 다시 매꿔주고 약간의 둔덕을 만들어준 다음 그위로 다시 떼를 입혀 잔디가 자랄수 있도록 현장을 마무리 합니다.

 

5. 현장 사진설치완료 후 일정시간이 지나 다시 방문해 현장을 확인했습니다. 잔디가 어느정도 자라서 주변경관과 자연스럽게 어울어지고 있었고 코르텐강 역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부식이 진행되 더욱 깊이있고 멋스러운 컬러로 변해가는 과정 중이었습니다. 야간 조명시설과 함께 본 조형물은 더욱 스토리에 몰입할수 있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다양한 장소와 공간에 클라이언트의 기획의도에 부합하는 결과물을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다른 프로젝트나 상담이 필요하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