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GS25 편의점 행사용 회전 지구본 대형 조형물

 

[FRP 지구본 조형물 제작] GS25 편의점 행사용 회전 지구본 대형 조형물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례는 GS25 편의점 행사에 사용된 대형 FRP 지구본 조형물 제작 사례입니다. 지구본의 크기가 2M 이상 되는 대형사이즈로 고정 설치된 조형물이 아닌 하부 기계장치로 인해 회전하는 형태의 무빙 조형물입니다. 지구본 위로 대형 글자 조형물도 함께 설치해 캐치프레이즈 또는 광고COPY를 홍보/전시 했습니다. 지구본을 받치고 있는 금속 기둥과 기계장치를 이용해 더욱 주목도가 높은 디스플레이 조형물 제작 공정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디자인 시안 공유[FRP 지구본 조형물 제작] GS25 편의점 행사용 회전 지구본 대형 조형물클라이언트가 전달주신 시안을 검토하고 제작 기간과 수량, 예산, 소재, 구동방식 등 제작 실행에 앞서 모든 내용을 상세하게 상담합니다. 이렇듯 디자인 시안을 먼저 전달주시면 예산과 설치일에 따라 그에 맞는 소재와 제작방식을 고민해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실내 행사목적으로 기획했으며 대형 지구본의 주목도를 더욱 높히기 위해 회전하는 형태로 제작을 의뢰 주셨습니다. 실제 사용하실 완료일과 제작목적, 예산에 맞춰 조형물의 소재를 선정하고 실 제작에 앞서 설계도면을 작성해 제작팀에 공유합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작업 [FRP 지구본 조형물 제작] GS25 편의점 행사용 회전 지구본 대형 조형물스티로폼으로 지구본의 원형을 조각합니다. 대형 사이즈라 한번에 조각할수 없어 분할 조각후 하나의 구형태로 이어붙혀 마무리합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지구본의 구 형태만 스티로폼으로 원형을 조각하고 나머지 부분은 갈바소재의 기단과 원형파이프, 유토를 이용해 대륙을 표현했습니다. 완벽한 구형태를 유지하면서 지정사이즈로 제작하기 위해 섬세하게 마감면을 다듬으면서 형태를 완성해 나갑니다. 구형태 원형이 완성되면 클라이언트에게 원형완료사진을 공유하고 컨펌을 통해 다음 공정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2. FRP 성형작업[FRP 지구본 조형물 제작] GS25 편의점 행사용 회전 지구본 대형 조형물원형작업 이후 해당 원형을 바탕으로 FRP 성형작업을 진행합니다. 겉면에 이형제를 1차로 발라주고 석고나 실리콘, FRP 등으로 몰드를 뜨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그 몰드 안쪽으로 이형제를 발라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해 FRP 성형을 하게 됩니다. 완전이 굳은 이후 몰드에서 성형체를 떼어내게 되는데 이작업을 캐스팅작업이라고 합니다. 캐스팅된 성형체는 아직 몰드가 떨어지지 않은 부분도 있어 글라인더를 이용해 매끈하게 원형과 그대로 겉면을 다듬는 샌딩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구멍이나거나 기포가 생긴부분도 퍼티로 메꿔주어 완성도를 높혀 줍니다.

 

3. 도색 및 코팅 공정[FRP 지구본 조형물 제작] GS25 편의점 행사용 회전 지구본 대형 조형물도색 전 도료가 성형체에 잘 접착되고 평탄화 시켜주기 위해 프라이머 작업을 진행합니다. 고르게 도포된 프라이머가 건조되면 지구의 대륙부분을 비닐과 마스킹테잎을 이용해 꼼꼼하게 마스킹해주고 블루계열 우레탄 페인트로 1차 해양도색을 진행합니다. 이후 해양 심해 표현을 위해 2차로 리터칭작업을 진행하고 대륙부분도 도색을 진행하게 됩니다. 대륙역시 산맥과 평지를 둘다 표현할수 있도록 리터칭 작업을 진행해 디테일한 지구본 묘사를 연출했습니다. 도색이 완성되면 UV 클리어 유광 코팅제로 마감처리 합니다.

[FRP 지구본 조형물 제작] GS25 편의점 행사용 회전 지구본 대형 조형물지구본 연출이 완료되고 지정 문구를 아크릴 스카시로 컷팅후 부착해 줍니다. 글자 자체를 지구본에 부착하게되면 유격이 생길수 있음으로 지지대를 이용해 지구본에서 약간 띄워 글자를 부착했습니다. 시안 작업에서 가로형으로 할지 사선형으로 설치할지 고민하다 사선형으로 결정되고 아크릴스카시를 사선형으로 부착시켰습니다. 하부기단의 기계장치가 회전할때마다 글자 역시 함께 돌아가 더욱 주목도를 높혀주는 조형물 구조가 되었습니다.

 

3. 운송 및 설치 공정[FRP 지구본 조형물 제작] GS25 편의점 행사용 회전 지구본 대형 조형물완성된 조형물은 현장까지 외부 충격을 방지하고자 발포지를 이용해 꼼꼼히 겉면을 포장하고 완충재 넣어 현장으로 이동했습니다. 지정배치 장소에 조형물을 옮겨 놓은뒤 미리 제작해놓은 목형 기단 으로 하부를 마감 합니다. 사전에 기계구동을 테스트 하고 문제없이 회전하는것을 확인후 현장 정리를 하며 이번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자사의 지구본 조형물 제작 사례 외 다른 포트폴리오가 궁금하거나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