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서울우유 반투명 우유병 제품 실내 FRP 모형 조형물

[FRP 모형 조형물 제작] 투명 우유병 제품 실내 조형물 FRP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종로에 위치한 디저트카페 ‘밀크홀 1937’ 매장 내부에 배치한 우유병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서울우유가 자사의 제품을 원료로 한 외식사업을 종로 한복판에 오픈하면서 매장 입구에 배치할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실제 유통되는 우유병과 동일하게 제작하기 위해 비례와 요소를 동일하게 사이즈업해 제작한 대형 제품 모형으로 실제 우유처럼 상단에는 제조일자(밀크홀 종로점 개점일)까지 찍혀 방문객의 많은 호기심을 자극하는 조형물입니다. 간단히 제작과정을 소개합니다.

 

1. 스티로폼 원형 제작[FRP 모형 조형물 제작] 투명 우유병 제품 실내 조형물 FRP 제작서울우유에서 전달주신 디자인시안을 바탕으로 스티로폼을 이용해 원형을 제작합니다. 대형 제품 모형을 제작할시 중요한 점은 단순 사이즈만 키워 조각하는것이 아닌 각 요소별 비례를 맞춰 함께 사이즈업 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사이즈업한 조형물이 실 제품과 어색하지 않게 동일한 느낌을 연출하기 위해 작은 부분까지 놓지지않고 특징을 캐치해 조각해야 하기 때문에 조각가의 숙련도에 따라 완성시 제작 퀄리티가 달라집니다. 이번 우유병 조형물은 형태의 복잡함은 없으나 제품의 곡선과 뚜껑의 비례감에 포커스를 맞춰 조각했습니다.  이후 클라이언트 컨펌후 다음 공정으로 넘어갑니다.

 

2. FRP 성형 작업[FRP 모형 조형물 제작] 투명 우유병 제품 실내 조형물 FRP 제작완성된 원형을 클라이언트에게 공유하고 컨펌이 완료되면 FRP 소재의 성형체를 만들게 됩니다. 조각한 원형 위로 석고 또는 실리콘을 이용해 몰드를 만들게 되고 다시 그몰드 안쪽을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해 FRP 성형체를 만들게 됩니다. FRP는 강화플라스틱으로 일반 플라스틱보다 내구성이 좋고 타 조형소재 대비 가벼우며, 가공이 쉬워 가장 보편적인 조형물소재로 쓰고있습니다. 전시박물관의 캐릭터 조형물이나 대형 모형을 제작할때 많이 사용되는 소재로 반 영구적으로 사용할수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성형작업이 완성되면 겉면을 매끈하게 다듬는 샌딩과 퍼티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3. 도색 작업[FRP 모형 조형물 제작] 투명 우유병 제품 실내 조형물 FRP 제작[FRP 모형 조형물 제작] 투명 우유병 제품 실내 조형물 FRP 제작1차 도색작업으로 성형체에 프라이머를 도포해 줍니다. 프라이머는 도료가 성형체에 잘 접착할수 있게하고 외부면을 고르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프라이머 작업후 실 제품의 컬러와 동일한 연출을 합니다. 겉면은 화이트로 도색을 진행하고 상부 병뚜껑은 메탈느낌을 연출할수 있도록 2~3회에 걸쳐 리터칭을 진행합니다. 뚜껑 밑부분 우유가 있지 않은 부분은 유리병의 느낌이 날수 있도록 컬러조색후 도장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인 단톤의 캐릭터 조형물 도색보다 더 디테일한 표현이 필요해 숙련된 전문가의 작업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도색이 건조되면 코팅 공정으로 진입합니다.

 

4. 컷팅시트 부착 및 코팅 작업[FRP 모형 조형물 제작] 투명 우유병 제품 실내 조형물 FRP 제작도색이 완성되면 자연건조 시켜주고 밀크홀 브랜드 로고를 부착합니다. 뚜껑부분 제조일자와 밀크홀로고, 그리고 하단 서울우유 로고는 미리 컷팅시트로 가공한뒤 위치를 잘 잡아 부착해 줍니다. 시트작업간 미스가 발생할것을 고려해 두벌씩 컷팅해 놓고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깔끔하게 로고가 부착되면 유리병의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 유광 클리어코팅제를 도포해 줍니다. 유광코팅제는 반짝거리는 질감 표현 외에도 도색의 변질과 오염을 막아주고 내구성을 높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FRP 조형물제작의 마지막 공정은 항상 이렇게 코팅작업으로 마무리 됩니다.

 

5. 운송 및 현장 설치 공정[FRP 모형 조형물 제작] 투명 우유병 제품 실내 조형물 FRP 제작 [FRP 모형 조형물 제작] 투명 우유병 제품 실내 조형물 FRP 제작 [FRP 모형 조형물 제작] 투명 우유병 제품 실내 조형물 FRP 제작 [FRP 모형 조형물 제작] 투명 우유병 제품 실내 조형물 FRP 제작현장까지 안전하게 포장해 운송한뒤 미리 제작한 하부 기단위에 조형물을 배치합니다. 매장 입구에 들어오면 곧바로 보이는 곳에 배치해 방문객의 이목을 집중하고 브랜드를 홍보할수 있도록 고려했습니다. 조형물이 기단에 안전하게 고정되어 있을수 있도록 조형물 바닥면과 기단을 실리콘으로 부착해 줍니다. 별도의 볼트고정 없이 깔끔한 외관 고정작업을 끝으로 이번 서울우유 우유병 조형물 프로젝트를 마무리 했습니다. 다양한 우유관련 디저트를 체험할수 있는 종로의 밀크홀 우유병 조형물이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