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인제대학교 백곰 마스코트 FRP 캐릭터 벤치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인제대학교 마스코트인 백곰 캐릭터를 모티브로 제작한 캐릭터 벤치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앉아있는 좌식형 캐릭터 조형물을 기성벤치에 부착해 완성한 사례로 벤치의 기능과 포토존의 목적 두가지를 모두 만족시킬수 있는 조형물입니다. 실내외 어디든 배치와 설치가 가능해 활용도가 높아 학교나 기관, 기업에서 경관개선 업무의 일환으로 의뢰를 받고 있는 작업 입니다. 제작 과정별 이미지를 보며 자세한 소개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스티로폼 원형 조각먼저 확정된 디자인 시안을 전달주시면 시안을 바탕으로 스티로폼을 조각해 원형을 만듭니다. 캐릭터는 머리가 크고 몸이 작은 형태를 띄기 때문에 조각시 파손의 우려로 분할 조각후 나중에 하나로 접합해 검수하게 됩니다. 특히 귀나 팔다리, 그리고 소품이 있다면 이런부분들도 모두 부분 분할 조각후 나중에 이어붙혀 전체 형상을 완성한뒤 컨펌하게 됩니다.

 

2. FRP 성형 작업원형 컨펌이 완료되면 이형제를 발라주고 석고몰드를 제작합니다. 완성된 몰드 안쪽 면으로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해 성형작업을 진행합니다. 수지가 경화되면 몰드에서 캐스팅해주고 내부 골조 작업후 분할작업한 성형체를 하나로 접합해 준뒤 접합면과 외부 마감면을 모두 샌딩처리 해줍니다. 기포가 생긴 부분도 퍼티로 매꿔 매끈한 면을 완성해 줍니다.

 

3. 도색 작업성형작업후 도색을 올리기 전 도료와 성형체의 접착력과 평활도를 높혀주기 위해 프라이머를 도포해 줍니다. 그리고 지정컬러로 조색후 에어건을 이용해 베이스 컬러부터 먼저 전체 도포해 줍니다. 이후 각 부분별 도색을 위해 꼼꼼한 마스킹 작업을 해주고 부분도색을 이어가면서 최종 완성하게 되면 다시한번 클라이언트 검수를 통해 수정사항을 확인합니다.

 

4. 코팅 작업도색검수가 완료되면 최종 작업인 코팅작업을 시작합니다. 코팅작업은 도료보호와 조형물의 최종 질감표현 목적으로 진행하는데 크게 무광과 반광, 유광으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최근 카카오프랜즈 캐릭터 조형물들이 알려지면서 무광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음으로 클라이언트의 기호와 기획의도에 맞춰 선택적용하면 됩니다.

 

5. 벤치 결속조형물 제작이 완료되면 미리 구매한 기성벤치에 결속작업을 진행합니다. 결속 방법은 다양합니다. 실리콘을 이용해 고정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조형물 내부 골조에 전산볼트를 접합하고 벤치의 앉는 부분에 타공해 볼트를 끼워넣어 하부면으로 너트 고정하는 방식을 가장 많이 활용합니다. 튀어나온 부분은 글라인더로 절단해주고 안전을 위해 볼트캡을 씌워 마무리 합니다.

 

 

마롱컴퍼니는 캐릭터 벤치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