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FRP 소재로 만든 남성 흉상 조형물 제작 후기

FRP 소재로 만든 남성 흉상 조형물 제작 후기

안녕하세요.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남성 흉상을 브론즈 소재가 아닌 frp 소재로 가공후 도색과 코팅을 통해 동상과 유사한 질감으로 제작한 frp 남성 인물 흉상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브론즈 소재는 가공 기법이나 공정기간을 고려해 비용과 작업기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보완하고자 frp 소재로 흉상형태를 가공하기도 합니다. 물론 청동 소재 특유의 장점도 있지만 실내 설치 목적이라면 frp 소재의 흉상도 나쁘지 않습니다. 제작 과정별 이미지를 보며 추가 설명을 이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1.원형 작업FRP 소재로 만든 남성 흉상 조형물 제작 후기흉상 작업은 원형작업이 결과물의 퀄리티를 결정합니다. 원형작업시 처음부터 철망 골조 위에 점토작업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흉상의 경우 사이즈에 맞춰 1차 스티로폼 조각후 그위로 점토를 이용해 세부 묘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단계별 세부 묘사를 통해 점차 인물과 싱크율을 높혀가고 최종 점검후 원형이 픽스되면 몰드 작업을 시작합니다.

 

2. FRP 성형 작업FRP 소재로 만든 남성 흉상 조형물 제작 후기몰드를 만들고 그 몰드 안쪽면으로 일반 frp 캐릭터 조형물과 같이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해 줍니다. 흉상 성형작업은 전후면으로 몰드를 나눠 제작하는데요. 이렇게 분할 작업한 다음 수지가 굳어지면 몰드에서 캐스팅하고 전후면을 접합한 다음 이음새를 자연스럽게 샌딩처리해 줍니다.

 

3. 도색 작업FRP 소재로 만든 남성 흉상 조형물 제작 후기면작업이 끝난 성형체는 도색작업을 시작합니다. 원하는 브론즈 컬러를 조색하고 금분 도료를 섞어 브론즈 느낌을 연출해 줍니다. 도료가 성형체에 잘 접착될수 있도록 미리 프라이머를 도포해 주고 이후 지정컬러로 도색했습니다. 하부 기단은 갈바 금속을 가공해 사이즈에 맞춰 제작하고 마찬가지로 지정컬러 조색후 도장처리 해준뒤 접합했습니다.

 

4. 코팅 작업FRP 소재로 만든 남성 흉상 조형물 제작 후기도색이 완료되면 클라이언트 검수를 진행한 다음 코팅작업을 시작합니다. 코팅은 도료를 외부 손상으로 부터 보호하고 질감을 연출하는 목적으로 적용합니다. 이번 사례는 무광 코팅제를 도포해 브론즈 특유의 질감을 연출해 주고 하부 기단 역시 무광코팅으로 마감해 더욱 고급스럽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해 줬습니다.

 

5. 운송 설치 공정FRP 소재로 만든 남성 흉상 조형물 제작 후기이번 조형물은 별도 고정 설치 없이 실내 배치용으로 제작했습니다. 완성된 조형물을 두꺼운 발포지로 꼼꼼하게 포장한 다음 인도받을 장소로 이동했습니다. 실제 브론즈 흉상보다는 가벼운 소재로 이동배치가 쉽고 이후 필요에 따라 실리콘으로 고정설치를 할수도 있습니다. 현장에 조형물을 전달드리면서 다시한번 마감상태와 안전여부를 재확인하고 현장사진을 남기면서 프로젝트를 마무리 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캐릭터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