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고성 소똥령마을 입구 상징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고성 소똥령마을 입구 상징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강원도 고성의 소똥령마을 입구에 설치한 마을 상징 캐릭터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소똥령마을의 지명유래에서 모티브를 얻어 캐릭터 디자인 시안 단계부터 참여해 진행된 프로젝트 입니다. 무거운 실제 사람느낌의 연출보다는 조금더 가볍고 캐릭터 적인 요소가 많이 담겨있는 조형물로 방향을 잡고 그에따른 필요사항들을 확인하며 제작가이드를 확정지었습니다. 각 공정별 이미지를 보며 자세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디자인 시안 작업

고성 소똥령마을 입구 상징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클라이언트와의 상담을 통해 제작의도에 부합하는 대략적인 컨셉을 공유합니다. 그리고나서 1차 러프스케치를 통해 방향성을 잡고 의견조율을 통해 세부적인 확정안을 작업해 갑니다. 최종 확정된 시안이 완성되면 제작에 필요한 사항들을 정리합니다. 컬러는 팬톤넘버를 공유해 확정하고 사이즈와 최종 수량, 그리고 설치 방식과 현장 바닥면 컨디션, 진입로 확보, 기초공사 일정 등 실제 제작과 관련한 모든 사항을 점검해 논의하고 확정하는 단계입니다. 의견 조율이 완료되면 시안을 제작팀에 전달하고 유의사항을 공유한뒤 실작업을 진행합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

고성 소똥령마을 입구 상징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확정된 시안을 바탕으로 스티로폼을 이용해 원형조각을 진행합니다. 각 캐릭터별 메인이 되는 바디 부분을 먼저 큰 형태로 조각하고 이후 팔다리와 같은 부분은 별도 조각후 나중에 하나의 형상으로 이어붙혀 세부 조각을 이어갑니다. 전문가의 수작업으로 진행되다 보니 frp 조형물은 비교적 생각하시는것 보다 제작비용이 높고 기간도 길게 잡아야 합니다. 1차 원형이 완료되면 클라이언트 검수를 통해 최종 내용을 확정하고 수정사항을 반영해 준뒤 몰드를 제작합니다.

 

3. 성형 및 도색/코팅 작업

고성 소똥령마을 입구 상징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고성 소똥령마을 입구 상징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몰드가 완성되고 몰드 안쪽으로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한 다음 완벽히 굳혀 줍니다. 그리고 몰드에서 성형체를 캐스팅하고 분할되있는 성형체들의 내부에 골조작업을 진행해 준뒤 전체를 하나로 접합해 완성합니다. 그리고 샌딩와 퍼티작업을 통해 면마감을 진행하고 그위로 프라이머 도포를 통해 평활도를 높혀 줍니다. 그리고 지정컬러 도색후 에어건으로 고르게 표면에 도색해주고 베이스 컬러 도색후 꼼꼼한 마스킹 작업을 이어진행하고 다음 컬러를 진행합니다. 도색이 완성되면 다시한번 클라이언트 검수를 진행하고 최종 확정된 조형물은 uv클리어코트를 도포하며 마무리 합니다.

 

4. 운송 설치 공정

고성 소똥령마을 입구 상징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꼼꼼하게 결과물을 포장해 차량에 싣고 설치 현장으로 이동합니다. 사전에 미리 기초작업이 완성될수 있도록 계획하였기에 굳어진 콘크리트 위로 조형물을 배치합니다. 현장담당자의 안내에 따라 정확한 고정설치 위치를 잡아주고 셋트앙카로 고정작업을 진행합니다. 금속 기단 날개에 셋트앙카로 바닥과 고정해주고 주변 조경시설과 동일하게 토사를 덮어 마무리 합니다. 설치후 마감상태와 설치 안전 여부를 다시한번 체크하고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현장사진을 남기면서 프로젝트를 마무리 합니다.

 

 

마롱컴퍼니는 건축물 미술작품심의 프로젝트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