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카이스트 휴보 FRP 로봇 조형물 제작

[FRP 로봇 모형] 카이스트 휴보 로봇 조형물 제작 사례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 입니다. 이번 사례는 대전 카이스트에 설치한 로봇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국내 최초 개발된 휴먼로봇 휴보를 frp 조형물로 제작해 실제 휴보와 함께 카이스트에 전시하는 프로젝트로 총 9개의 휴보 로봇 조형물을 제작했습니다. 총 10개의 휴보가 2단으로 설치되 미래공간에 와있는 듯한 연출을 했습니다. frp 조형물은 비교적 소재가 가벼워 이렇게 2단 설치도 가능하며 벽면부착도 가능합니다. 조형물의 제작과정별 이미지를 보며 상세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디자인시안 공유 및 상담[FRP 로봇 모형] 카이스트 휴보 로봇 조형물 제작 사례상담을 통해 제작하고자 하는 조형물의 기획의도와 설치 장소, 크기, 형태 등을 파악하고 제작 비용과 기간을 안내드렸습니다. 견적에 필요한 휴보 로봇의 이미지를 함께 전달주시고 사이즈와 수량도 함께 말씀해 주셨습니다. 제작의사를 전달주시고 계약서 작성과 함께 상세 도면을 전달받아 세부 제작사항을 확인했습니다. 연출 가능여부와 세부 견적을 확인하고 퀄리티 정도를 협의했습니다. 나사하나하나까지 디테일한 복제까지는 아니어도 관절부와 아웃라인, 전체 톤앤매너 표현 등 기존 휴보와 동일하게 제작하기를 원하셨습니다.

 

2. 스티로폼 원형 공정[FRP 로봇 모형] 카이스트 휴보 로봇 조형물 제작 사례전달주신 도면을 바탕으로 원형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완벽한 아웃라인 복제를 원할 경우 3d 조각기를 이용해 원형을 작업합니다. 스캐닝을 하거나 도면을 통해 비율을 지정해 스티로폼을 기계로 조각합니다. 기계컷팅은 정확한 비율로의 컷팅이 가능하지만 마무리 작업은 직접 사람의 손으로 마무리 해야합니다. 리터칭 조각을 통해 디테일한 표현을 연출하고 매끈하게 원형을 다듬어 줍니다. 이렇게 완성된 원형은 클라이언트께 공유해 컨펌한뒤 수정사항을 반영합니다. 원형검수는 직접 작업실을 방문하기도 하며, 이미지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3. FRP 성형 및 도색/코팅 공정[FRP 로봇 모형] 카이스트 휴보 로봇 조형물 제작 사례원형검수가 끝나면 확정된 원형으로 몰드를 제작합니다. 몰드를 이용해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하고 굳어지면 몰드에서 떼어낸후 골조작업과 함께 성형체를 이어붙혀 줍니다. 이후 이음새 부분과 겉면을 매끈하게 다듬어 주고 성형작업간 발생할수 있는 기포와 구멍을 퍼티로 매꿔 줍니다. 이후 도색전 프라이머를 전체 도포하고 컬러링을 준비합니다. 메탈느낌을 연출하기 위해 기존 휴보의 실제 마감면 샘플을 받아 현장에서 눈으로 확인하며 조색했습니다. 그리고 진주펄을 추가해 반짝이고 사이버틱한 질감을 연출해 주었습니다. 시트 작업과 함께 도색이 마무리 되면 클라이언트 확인후 코팅작업을 진행합니다.

 

4. 운송 설치 공정[FRP 로봇 모형] 카이스트 휴보 로봇 조형물 제작 사례수량이 많아 조형물 운반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개별 포장을 꼼꼼하게 진행하고 현장으로 운송합니다. 미리 전시된 휴보 로봇과 백월을 중심으로 조형물 설치 작업을 진행합니다. 설치는 휴보 조형물의 어깨부위에 링을 설치하고 와이어를 이용해 상부에 매다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설치작업이 마무리 되면 다시한번 각 개체별 외부 마감상태와 고정설치의 안전성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클라이언트의 확인결과 이상이 없다 판단되면 주변을 정리하며 현장사진을 남기고 프로젝트를 마무리 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