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홍대 상상마당 FRP 캐릭터 모형 포토존 조형물 제작

[1910_547] 포토존 조형물, 캐릭터 모형 제작

안녕하세요. 조형물 제작 전문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오늘은 아주 귀엽고 칼라풀하게 제작되었던 상상마당 홍대의 FRP 포토존 조형물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홍대 상상마당에서 기획하고 있었던 싱싱미당을 심플하게 디자인한 캐릭터를 조형물로 제작하고자 마롱컴퍼니를 찾아오셨습니다. 각각의 조형물들은 상상마당의 자음을 상징하는데요. 홍대 상상마당을 대표할 수 있는 포토존이자 마스코트 포토존 제작 프로젝트였던 상상마당 FRP 조형물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사진을 통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디자인 시안 공유 및 상담[1910_547] 포토존 조형물, 캐릭터 모형 제작상상마당과의 상담을 통해 제작하고자 하는 조형물의 형태와 사이즈, 수량, 설치방법, 설치일을 확정하고 캐릭터 시안을 공유하면서 방향을 조율하게 됩니다. 확정된 시안이 있다면 견적과 제작기간을 안내해드리기 용이한 측면이 있어 디자인 시안이나 기획이 마무리되어있는 상태가 좋습니다. 하지만 시안이 없어도 마롱컴퍼니에서 디자인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 없이 조형물을 제작해 보실 수 있습니다. 캐릭터 조율 과정에서 캐릭터에 들어가는 팬톤 컬러를 확정게 되는데, 팬톤컬러를 잘 정해야 이후 도색이 되었을때 색이 다르거나 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스티로폼 원형 조각[1910_547] 포토존 조형물, 캐릭터 모형 제작캐릭터 조형물 공정작업에 들어가는 첫번째 작업은 스티로폼 위로 입체스케치, 입체작업을 하는 과정입니다. 열선을 이용해서 1차로 스티로폼 덩어리를 컷팅하고 단계별로 세부 족조각을 진행합니다. 세부 조각 단계에서 접합해야 하는 부분들은 따로 제작을 하여 이후 고정을 하여 부착합니다. 원형 단계가 완성되면 클라이언트와 2D작업에서 3D로 옮겨졌을때 어떠한 차이가 발생하진 않았는지, 혹시나 수정하고 싶은 부분이 있는지 체크하고 원형단계에서 FRP성형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3.FRP 성형 과정[1910_547] 포토존 조형물, 캐릭터 모형 제작 원형 검수 이후 바로 몰드작업을 진행합다. 스티로폼 원형 위로 몰드가 잘 떼어내질 수 있도록 이형제를 바르고 그 위로 석고를 이용해 몰드를 제작합니다. 몰드가 완벽하게 굳으면 안쪽의 원형을 뗴어내고 다시 몰드 안쪽면으로 이형제를 발라준 뒤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해 성형체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최종적으로 FRP 성형체가 완성되면, 설치 목적에 맞게 베이스플레이트를 부착하거나 기단 부착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번 경우 게시판 위에설치되어야 했었기에 조형물 아래에 철판을 고정하여 미리 구멍을 뚫어놓고 현장에서 고정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습니다.

 

4. 도색 및 코팅[1910_547] 포토존 조형물, 캐릭터 모형 제작[1910_547] 포토존 조형물, 캐릭터 모형 제작성형작업이 마무리가 되면 도색실로 조형물을 옮겨 에어건으로 도색을 진행합니다. 디자인 시안 단계에서 정했던 팬톤 컬러를 조색하여 도색을 진행하게 되고 , 선명한 발색을 위해 2-3회 도색을 꼼꼼하게 진행합니다. 특정부위의 경우 마스킹을 하여 도색을 진행하고 세부표현이 필요한 부분은 스텐실 기법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도색이 모두 마무리가 되면 마지막으로 무광 혹은 유광 코팅으로 코팅을 진행하는데, 코팅은 조형물의 내구성과 조형물의 미관상의 깔끔한 느낌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진행합니다. 최종적으로 조형물의 상태를 점검하고 클라이언트의 검수과정을 거쳐 조형물 제작을 마무리합니다.

 

5. 운송 및 설치[1910_547] 포토존 조형물, 캐릭터 모형 제작완성된 조형물을 완충제로 꼼꼼히 포장하여 지정된 위치로 이동합니다. 사전 답사를 통해 미리 확인한 설치 장소를 기획해 뒀던 그대로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번 설치는 게시판 위에 고정정되는 특별한 케이스 였기 때문에 미리 뚫어놓은 철판 구멍과 게시판에 피스 작업을 진행하여 조형물을 고정하였습니다. 설치 이후 다시한번 마감상태를 꼼꼼히 확인해보고 현장 설치에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한 뒤 프로젝트를 마무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