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심의/설계

현대 힐스테이트 세종 3BL_대형 스테인리스 스틸 조형물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

현대 힐스테이트 세종 3BL _ 대형 스테인리스 스틸 조형물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

안녕하세요.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힐스테이트 세종에 제작/설치하고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를 진행한 프로젝트 입니다. 정식 공사명은 행정중심복합도시 3-3 생활권 H3BL 주상복합 신축공사로 건물규모는 지하 2층, 지상48층 건물이며 연면적은 52,566.8842㎡입니다. 연면적에 따른 비용산출후 클라이언트 니즈에 따른 작가 와 작품 제안을 드리고 작품성과 공공성, 주민편익을 고려한 작품을 최종 선정해 심의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작품은 MBC 조형물로 유명한 유영호 작가님의 Greetingman으로 가로1,900 X 세로2,600 X 높이6,000, 스테인리스 스틸을 이용해 제작한 대형 조형물 입니다. 심의를 위해 준비하는 과정에 대해 이미지를 보며 자세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작품 선정이번 작품은 ‘인사하는 사람’을 모티브로 하여, 허리를 굽히고 타인에 대한 존중을 표현하는 한국식 인사를 형상화 했습니다. 문화적, 인종적 배경을 초월하여 전 세계 곳곳에 마음을 전하는 유영호 작가의 신작입니다. 특히 이번 작품은 거주민과 방문객들에 대한 환대를 상징적으로 담아내고 있어 각별한 의미를 더합니다. 단지의 입구에 서서 드리는 정중한 인사는 타인을 향한 선한 마음을 담아내며 많은 이들에게 고맙고 기쁜 마음을 전합니다. 인사로 하여금 훈훈한 감정을 나누는 작품은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될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2. 제작 상세 도면작품 제작전 상세 도면작업과 설치 방식, 그리고 안내판석에 기재될 내용을 작성합니다. 설치 위치에 잡석을 다지고 그위에 작품의 크기를 고려해 기초 콘크리트 작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작품과 연결된 베이스 플레이트를 셋트 앙카 볼트를 이용해 고정하고 에폭시를 이용해 마감할 예정입니다. 이후 작품 주변의 도심을 잡고 지정마감으로 마무리 하는 방식으로 설치 계획을 잡았습니다. 설명판에는 작품의 개요가 들어가고 작품사이즈를 고려해 설명판 위치를 잡아준 다음 주변 환경과 고려해 조형물과 설명판의 위치를 표기 했습니다.

 

3.  시뮬레이션주변 건축물과의 조화를 가늠하기 위해 원경 근경 모두 주야를 나눠 시뮬레이션을 확인합니다. 주간시 주변 건축물과 환경과의 조화를 확인하고 야간시 조명시설과의 조화도 함께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시뮬레이션 작업을 통해 실제 작품을 제작 설치전 공간에 대한 느낌을 가늠하게 되고 설치 완료시 작품의 스케일을 확인할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그리고 작품 고유의 소재에 따른 유지보존 및 관리방법에 대한 내용도 함께 작성해 심의도서를 작성합니다. 심의에 필요한 서류를 수집, 작성해 스탠다드에 맞춰 심의를 진행한뒤 최종 승인이 나면 미술작품을 제작하고 현장설치 이후 최종 설치 이후 미술품 준공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마롱컴퍼니는 건축물 미술작품심의 프로젝트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