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 –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 -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다양한 지자체, 공공기관 등의 의뢰를 수행하는 조형물 업체 마롱컴퍼니. 오늘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의 의뢰로 진행한 기관 마스코트 캐릭터 상징 조형물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설치 목적과 설치 환경 등을 고려해 단단하면서도 가벼운 소재인 FRP 조형물로 제작했으며 메인 캐릭터 1종(H1400 + 기단 100)과 서브 캐릭터 2종(H600 + 기단 100)으로 총 3점을 제작, 약 한 달에 걸쳐 제작부터 설치까지 담당했습니다. 공정 사진들과 함께 FRP 조형물 제작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상담 및 원형 조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 -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 -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디자인 시안이 없는 경우 마롱컴퍼니에서 디자인부터 진행하기도 하지만 이번 사례는 기존의 마스코트 캐릭터 디자인이 있었기에 이를 제공받아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FRP 모형 제작의 첫 단계는 원형 조각입니다. 원형을 만들고 이를 활용해 몰드를 제작, 다시 몰드로 FRP 조형물을 만듭니다. 커다란 스티로폼 블록을 조각해 위와 같이 모형 제작했습니다. 메인 캐릭터처럼 블록보다 사이즈가 큰 경우, 각 부분을 조각해 결합하는 방식으로 원형을 제작합니다. 원형이 완성되면 클라이언트에게 형태에 대한 확인을 받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2. 몰드 제작 및 FRP 성형제 제작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 -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원형을 표면에 이형제를 바르고, 유리섬유매트와 수지를 감싸고 굳여 몰드를 제작합니다. 몰드의 안쪽에 다시 FRP 소재를 겹겹이 쌓아 완전히 건조한 후 몰드에서 분리시켜 FRP 성형체 조각들을 제작합니다. 조각들을 하나로 결합시켜 조형물의 형태를 만들고 퍼티 작업, 샌딩 작업으로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면 위 사진과 같은 형태가 됩니다. FRP 성형체가 완성되었습니다. 다음 단계는 도색입니다.

 

3. 도색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 -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FRP 성형체와 도료의 고착력을 높이기 위해 프라이머 작업이 진행됩니다. FRP 모형 표면에 2~3회 프라이머를 도포하고 건조한 후 지정된 컬러를 조색해 에어브러시로 도색합니다. 색을 정확하게 조색하고 균일하게 발색되도록 하는 것, 도료가 뭉치지 않도록 하는 것에서 FRP 제작 업체의 경험이 묻어납니다. 도색 후 한 번 더 클라이언트에게 확인을 받습니다. 코팅 이후에는 컬러 수정이 불가능하기에 꼭 꼼꼼히 확인을 받습니다.

 

4. 코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 -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FRP 모형 제작의 마지막 단계, 코팅 단계입니다. 사진을 보면 도색을 마쳤을 때와 외관상 큰 변화는 없어 보이지만 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쉽게 색이 변하고, 색이 쉽게 벗겨지는 문제가 발생하기에 FRP 조형물 제작 시 코팅은 필수입니다. 유광 코팅과 무광 코팅을 선택할 수도 있는데요. 무광 코팅의 경우 외부 오염으로부터 관리가 어렵기에 일반적으로 유광 코팅을 선택합니다.

 

​5. 운송 및 설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 -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혹 모를 운송 중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기관 상징 조형을 안전하게 포장했습니다. 또한, 조형물 제작 업체에서부터 현장까지 전문 인력에 의해 운송이 이뤄집니다. 지정 장소에 설치한 후 흠집, 색 벗겨짐 등 최종 납품 상태를 점검하고 마지막으로 안전점검을 함으로써 한국과학정보기술연구원의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의뢰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