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울산 천상중학교 마스코트 천중꿈꾸미 FRP 캐릭터 조형물

울산 천상중학교 마스코트 천중꿈꾸미 FRP 캐릭터 조형물

 

 안녕하세요?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마롱컴퍼니에서 진행한 여러 프로젝트들 중 캐릭터 모형 조형물 제작 프로젝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울산 천상중학교에서 천중꿈꾸미 모형 제작을 의뢰받아 학교 마스코트 조형물을 제작해 보았습니다! 천상중학교 학생들이 그린 천중 꿈꾸미가 상징 조형물이 되기까지 자세한 과정을 공정 사진들을 보여드리면서 소개하겠습니다.

 

1. 상담 및 디자인

울산 천상중학교 마스코트 천중꿈꾸미 FRP 캐릭터 조형물

  이번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그린 학교의 마스코트, ‘천중 꿈꾸미’를 입체적인 모형으로 만들어 내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조형물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체적인 도면이 필요합니다. 클라이언트께서 원하시는 디자인을 3D로 설계해 도면을 제작하였습니다. 필요시 디자인을 수정해야 할 때는 클라이언트님과 상의하여 수정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시안은 천중꿈꾸미 그림과 같이 처음에는 긴 팔다리의 형태로 제작되었다가, 조금 더 귀여운 형태로 짧고 통통한 몸통으로 수정되었습니다. 시안이 확정되면 제작팀에게 도면을 전달하여 원형 조각을 시작합니다.

2. 원형 조각

울산 천상중학교 마스코트 천중꿈꾸미 FRP 캐릭터 조형물

  도면을 토대로 스티로폼을 이용해 원형을 제작합니다. 디테일이 필요한 인물이나 동물 등을 제작할 때에는 점토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단순한 형태의 캐릭터, 상징물 등에는 스티로폼을 이용하는 것이 조형의 전체적인 제작 시간과 예산에 맞추기에 유리합니다. 커다란 스티로폼 블록을 조각칼을 이용해 도면에 적합한 방법으로 조각합니다. 조각이 완성되면 클라이언트님께 꼭 검수를 받는데요. 이는 의뢰하셨던 2D 이미지와 완성된 입체적인 3D 이미지가 생각하셨던 느낌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하고 수정합니다.

 

3. FRP 성형

울산 천상중학교 마스코트 천중꿈꾸미 FRP 캐릭터 조형물

  원형 조각이 확정되면 원형 위에 석고를 발라 몰드를 제작합니다. 몰드의 내부에 폴리와 수지를 적층하여 일정 한 두께를 만들어 줍니다. 폴리와 수지가 경화되면 몰드에서 분리시키고 요철이나 빈틈을 퍼티로 메꿔줍니다. 전체적으로 샌딩기와 사포날을 이용해 표면을 매끄럽게 마감해 주면 FRP 성형 작업 완료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기단 위에 캐릭터 조형물이 서있는 형태인데요, 기단은 1.2T  께의 갈바를 사용해 금속 기단으로 제작해 주었습니다. 캐릭터 조형물 속에 각파이프를 넣어 골조작업을 해주고 기단과 연결하였습니다.

 

4. 도색 및 코팅

울산 천상중학교 마스코트 천중꿈꾸미 FRP 캐릭터 조형물

울산 천상중학교 마스코트 천중꿈꾸미 FRP 캐릭터 조형물

  조형물 제작이 끝나면 도색작업을 진행합니다. 먼저 FRP 조형물에 프라이머를 고르게 분사해 주어 표면의 접착력을 올려줍니다. 프라이머가 마르면 각 색상과 부위별로 나누어 도색을 시작하는데요. 눈과 입, 로고의 부분은 시트지를 이용해 섬세하게 도색을 진행합니다. 눈과 입 외에도 색상의 정확한 라인을 위해 마스킹 테이프와 비닐을 이용합니다. 도료는 자동차를 도색할 때 사용하는 우레탄 도료를 사용하는데요. 이 도료가 조형물의 표면에 뭉쳐져서 착상되지 않도록 에어브러시를 이용해 분사하며 도색합니다. 에어브러시의 분사를 이용해 꿈꾸미의 팔 다리를 그러데이션으로 도색해 주었습니다. 도색이 완료되면 코팅 작업을 진행해 줍니다. 코팅은 유광 무광 반무광 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천중꿈꾸미는 상대적으로 관리가 쉬운 유광 코팅으로 진행하였습니다.

 

5. 운송 및 설치

울산 천상중학교 마스코트 천중꿈꾸미 FRP 캐릭터 조형물

 완벽히 완성된 조형물은 발포지와 완충제로 포장합니다. 운송 중에 손상되지 않도록 차량에 견고하게 고정시킨 뒤 현장까지 안전하게 운송합니다. 도착한 조형물은 현장 담당자(클라이언트)의 안내를 따라 정확한 위치를 확인한 뒤해당 위치에 협의되었던 설치 방법으로 고정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한 번 더 마감과 안전 여부를 재확인하고 현장을 정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