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청송군청 마스코트 공룡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캐릭터 조형물] 청송군청 마스코트 조형물 공룡 캐릭터 FRP 모형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작 사례는 경상북도 청송군에 설치된 기관 마스코트 조형물입니다. 2020 청송 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이 개최되는 청송군에서 지역 홍보를 위한 조형물을 제작하여 행사를 기념하는 동시에 홍보 효과와 포토존으로도 활용하실 수 있었습니다. 공룡을 캐릭터화한 청송군의 마스코트를 어떤 공정을 거쳐 캐릭터 조형물로 만들었는지 사진을 통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디자인 시안 공유 및 상담[캐릭터 조형물] 청송군청 마스코트 조형물 공룡 캐릭터 FRP 모형청송군 캐릭터 조형물의 디자인 시안입니다. 클라이언트께서 제작을 원하시는 시안을 저희측으로 전달해 주시고 제작 사이즈, 색상, 기간, 설치 장소, 설치 방법 등 제작에 필요한 사항을 꼼꼼하게 논의하여 제작에 들어갑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경우 지자체의 캐릭터가 정해져있는 경우였으며 디자인 시안이 없으신 경우에는 캐릭터 디자인 작업을 요청 주시면 별도의 비용을 추가하여 마롱 컴퍼니의 디자인팀에서 캐릭터를 제작해드립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 단계 [캐릭터 조형물] 청송군청 마스코트 조형물 공룡 캐릭터 FRP 모형디자인 시안과 논의한 제작 사항을 제작팀에 넘겨 제작에 돌입합니다. 박스 형태의 스티로폼의 사면에 디자인 시안의 비율대로 제작 사이즈에 맞춰 스케치 작업을 합니다. 스케치를 바탕으로 조각칼과 열선 조각기를 이용하여 큰 형태를 먼저 잡고 세밀한 디테일 부분을 표현하여 줍니다. 표면을 사포질로 마무리하여 완성된 원형 조각의 사진을 클라이언트께 전달하고 형태에 이상이 없는지 컨펌을 받습니다. 이 단계가 지나면 형태의 수정이 어렵기 때문에 꼼꼼한 검수가 필요합니다. 이상이 없다면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3. FRP 성형 작업[캐릭터 조형물] 청송군청 마스코트 조형물 공룡 캐릭터 FRP 모형원형 조각의 형태 컨펌을 받으면 단단한 재질로 만들어주는 FRP 성형 단계로 넘어갑니다. 강화 플라스틱 소재인 FRP 소재는 야외 조형물 설치에 많이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원형 조각을 이용하여 석고몰드를 제작하고 석고몰드 안에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하여 굳혀준 뒤 조각들을 하나로 합쳐준 성형체의 표면을 정리하여 줍니다. 울퉁불퉁한 거친 면은 연마 작업으로 다듬고 구멍이 나고 비어있는 면은 퍼티 작업을 통해 메꾸어 주어 매끈한 면을 만들어 주고 채색을 위한 단계로 넘어갑니다.

 

4. 도색 및 코팅 작업[캐릭터 조형물] 청송군청 마스코트 조형물 공룡 캐릭터 FRP 모형[캐릭터 조형물] 청송군청 마스코트 조형물 공룡 캐릭터 FRP 모형매끈하게 잘 정돈된 표면에 프라이머를 뿌려 내구성을 더 높여주고 색이 잘 달라 붙을 수 있도록 하도 작업을 진행합니다. 프라이머로 덮은 면 위에 시안 단계에서 확정 지은 캐릭터의 팬톤컬러의 우레탄 페인트를 에어브러시로 골고루 분사하여 도색합니다. 자연 건조를 시켜주고 3~4회 정도 이 과정을 반복하여 원하는 뚜렷한 색상을 연출합니다. 도색이 마무리 되면 한 번 더 클라이언트께 사진을 공유하여 색상 컨펌을 받고 문제가 없다면 코팅 작업을 진행합니다. 야외에 설치될 점을 고려하여 자외선에 의한 도색의 변색을 방지하는 동시에 유지 및 보수에 용이하도록 유광 코팅을 올려주었습니다.

 

5. 운송 및 설치 단계[캐릭터 조형물] 청송군청 마스코트 조형물 공룡 캐릭터 FRP 모형[캐릭터 조형물] 청송군청 마스코트 조형물 공룡 캐릭터 FRP 모형코팅이 잘 마르면 완충제와 발포지를 이용하여 조형물을 꼼꼼히 포장하여 전문 기사님께서 안전하게 현장까지 운송합니다. 설치팀에서 조형물을 설치 장소까지 옮겨 클라이언트와 논의하여 배치하고 설치 바닥면에 알맞은 방식으로 단단히 고정하여 줍니다. 마지막으로 조형물이 잘 고정되었는지 안전성을 점검하고 외관상 스크래치 및 하자 부분이 없는지 확인한 뒤 현장 설치 사진을 남기고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