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순천만 국가정원 멕시코 정원 글자 조형물과 선인장 조형물

 

[FRP 글자 조형물 제작] 순천만 국가정원 멕시코 선인장, 글자 조경 조형물(로고 조형물)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작 사례는 순천만  국가정원의 일부중, 멕시코 국가정원에 설치된 선인장 조형물과 멕시코를 상징하는 영문 글자 조형물 입니다. FRP 소재의 선인장 조형물과 대형 영문 글자 조형물에 다양한 컬러와 패턴을 입혀 조경시설과 함께 설치된 컬러풀하고 심플한 프로젝트입니다. 발주처의 디자인을 공유받고 설계부터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의 제작 공정을 사진을 보며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사에서는 도면 설계와 제작, 운송, 설치를 담당했습니다.

 

1. 디자인 시안 공유 및 상담[FRP 글자 조형물 제작] 순천만 국가정원 멕시코 선인장, 글자 조경 조형물(로고 조형물)발주처에서 공유해주신 디자인 시안을 받아 상담을 통해 제작가이드를 정리 합니다. 수량과 설치위치, 목적, 크기와 납기일자 등 제작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고려해 소재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예산과 기간내 작업이 가능할수 있도록 제작 견적을 전달하고 클라이언트측에서 검토가 완료되면 자사와 함께 계약서를 작성하고 곧바로 설계도면 작업에 진입하게 됩니다. 별도의 디자인 시안이 준비 되지 않더라 하더라도 자사의 내부 디자인팀을 통해 제작하고자 하는 디자인 시안을 제공받을수 있습니다. 계약이 확정된 이후 디자인작업이 착수됨을 참고 바랍니다.

 

2. 설계 도면 작업[FRP 글자 조형물 제작] 순천만 국가정원 멕시코 선인장, 글자 조경 조형물(로고 조형물)멕시코 영문 글자 조형물의 사이즈와 외부 패턴의 형태/사이즈를 명확히 설정해 주고 선인장 조형물의 크기와 제작 형태, 그리고 설치방법까지 작성된 설계도면을 작성합니다. 디자인 형태만 전달받았기 때문에 실 제작에 필요한 도면작업은 필수 입니다. 바닥에 견고하게 고정될수 있도록 설계도면을 작성하고 정면과 평면도까지 도면작업후 제작팀에 공유해 다시한번 꼼꼼히 재검토 하게 됩니다. 도면과 현장설치에 있어 상이한 부분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현장상태를 고려한 설계도면을 작성하는것이 이후 현장에서 오차없이 작업을 마무리 할수 있습니다.

 

3. 스티로폼 원형 작업 및 몰드 작업[FRP 글자 조형물 제작] 순천만 국가정원 멕시코 선인장, 글자 조경 조형물(로고 조형물)스티로폼을 이용해 글자 조형물의 원형조각을 진행합니다. 원형조각 이후 클라이언트의 컨펌을 통해 다음 공정으로 진행됩니다. 컨펌 후 원형 위로 수지와 유리매트를 이용해 몰드를 만들게 됩니다. 몰드란 조형물을 만드는 틀로 이 몰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향후 더 저렴한 금액으로 같은 조형물을 제작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조형물을 여러개 만드는 것이 각자 다른 형태의 조형물을 제작하는것 보다 견적면에서 유리하게 됩니다. 형태가 다른 조형물은 각각의 몰드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제작기간도 길어지고 견적도 그만큼 높아지게 됩니다.

 

4. FRP 성형 작업[FRP 글자 조형물 제작] 순천만 국가정원 멕시코 선인장, 글자 조경 조형물(로고 조형물)몰드는 케이스에 따라 FRP 소재 외 석고와 실리콘으로도 제작이 가능합니다. 완성된 몰드 안쪽면에 이형제를 발라 이후 성형체 캐스팅이 쉽도록 사전 작업을 합니다. 그런다음 다시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해 FRP 성형체를 만들게 됩니다. 완전히 굳어지면 몰드에서 성형체를 떼어내는데 이작업을 캐스팅 작업이라고 합니다. 캐스팅된 성형체는 다시 글라인더를 이용해 겉면을 매끈하게 샌딩처리 해줍니다. 그런다음 성형제작간 발생하는 기포와 구멍들을 퍼티로 메꿔주는 작업을 병행합니다. 외형이 잘다듬어진 조형물은 프라이머를 도포해 도색을 준비합니다.

 

5. 도색 및 코팅 작업 진행[FRP 글자 조형물 제작] 순천만 국가정원 멕시코 선인장, 글자 조경 조형물(로고 조형물) [FRP 글자 조형물 제작] 순천만 국가정원 멕시코 선인장, 글자 조경 조형물(로고 조형물)도색과 코팅작업이 완료된 이미지 입니다. 디자인 시안단계에서 지정한 팬톤컬러칩 넘버를 기준으로 우레탄 페인트를 이용해 해당 컬러를 연출합니다. 단색톤의 도장은 에어건을 이용해 지정면에 고르게 도포하고 그라데이션이나 깊이감을 표현해야 할경우 리터칭을 통해 섬세한 표현을 연출합니다. 멕시코 글자 조형물 도색이 완료되고 글자 내부에 패턴을 도색해줍니다. 지정면 외 부분을 꼼꼼히 마스킹 처리하고 지정컬러로 패턴을 표현해 줍니다. 그런다음 야외 자외선 상시 노출에 대비해 UV 클리어 코팅제를 도포합니다. 비교적 관리이슈가 적은 유광코팅제로 마감합니다.

 

6. 운송 및 설치 공정[FRP 글자 조형물 제작] 순천만 국가정원 멕시코 선인장, 글자 조경 조형물(로고 조형물) [FRP 글자 조형물 제작] 순천만 국가정원 멕시코 선인장, 글자 조경 조형물(로고 조형물)모든 제작 공정이 완료된 조형물은 겉면을 발포지로 포장하고 내부 완충재를 넣어 운송간 발생할수 있는 외부 충격을 최소화 해줍니다. 안전하게 현장까지 운송한 조형물을 지게차나 크레인, 사다리차 등 장비를 이용해 지정장소에 배치 합니다. FRP 소재의 장점이 비교적 가볍지만 내구성이 좋아 작은 사이즈의 캐릭터 조형물경우 성인남성 1~2명이서 운반이 가능합니다. 미리 진행된 콘크리트 기초위로 글자조형물을 배치하고 바닥면과 셋트앙카로 고정작업을 진행합니다. 선인장 조형물 역시 고정작업후 다시 흙으로 메꿔 평탄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7. 프로젝트 완료[FRP 글자 조형물 제작] 순천만 국가정원 멕시코 선인장, 글자 조경 조형물(로고 조형물) [FRP 글자 조형물 제작] 순천만 국가정원 멕시코 선인장, 글자 조경 조형물(로고 조형물) [FRP 글자 조형물 제작] 순천만 국가정원 멕시코 선인장, 글자 조경 조형물(로고 조형물)최종 설치 이후 다시 찾은 멕시코 국가정원의 모습입니다. 멕시코를 상징하는 선인장 조형물과 글자 조형물, 꽃과 담장이 어우러져 마치 멕시코 현지에 온듯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FRP 소재의 글자 조형물은 외부에 상시 노출되어도 내구성이 좋아 파손의 우려가 적고 부식할 염려가 없어 최근 대형 글자 조형물의 소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각종 전시관이나 체험관, 야외 상설 전시에 자주 사용되는 FRP 소재의 대형 글자 조형물 제작 사례가 궁금하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