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이소키즈클럽어학원 FRP 고릴라 캐릭터 조형물 제작

이소키즈클럽어학원 FRP 고릴라 캐릭터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기업과 기관 대상, 미술 프로젝트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마롱컴퍼니에서 수행한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 중 FRP 모형 제작 사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데요. 이소키즈클럽어학원 상징 조형물을 제작하는 건으로 학원의 마스코트인 고릴라 조형물 캐릭터(+ 새 조형물)를 제작하고 설치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높이 1,900로 성인 남성 크기의 대형 조형물 제작 건으로 야외에 설치할 목적인 만큼 내구성 있는 FRP 조형물로 제작, 서울 방배동에 위치한 학원 건물에 설치하는 과정을 마롱에서 담당했습니다. * 해당 프로젝트는 발주 후 설치까지 4~5주 소요되었습니다.

 

1. 디자인 시안 공유 및 3D 도면 작업

이소키즈클럽어학원 FRP 고릴라 캐릭터 조형물 제작

클라이언트에게 동물 모형의 기초 디자인 파일을 공유 받았습니다. 협의를 통해 포즈 등의 수정 과정을 거쳤으며 최종 확정된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3D 도면을 제작했습니다. 3D 작업의 장점은, 완성될 조형물의 느낌을 최대한 실제에 가깝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과 3D 파일로 기계 조각이 가능하기에 안정적인 작업 퀄러티가 보장된다는 점입니다. 완성된 3D 파일을 제작팀에 넘겨 본격적인 FRP 캐릭터 제작이 들어갑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

이소키즈클럽어학원 FRP 고릴라 캐릭터 조형물 제작

FRP 조형물 제작의 첫 단계는 원형 조각입니다. 먼저 원형을 만들고 이를 활용해 몰드를 제작한 뒤, 다시 몰드를 이용해 FRP 조형물을 제작하게 됩니다. 주름, 털 등의 섬세한 표현이 필요한 사람, 동물 조형물의 경우 점토 소재로 원형을 제작하지만 이번 사례처럼 비교적 형태가 단순한 캐릭터 모형, 상징 조형물의 경우 스티로폼 소재가 주로 사용됩니다. 대형 조형물은 하나의 블록으로 전체 원형을 조각하기가 어렵습니다. 여러 조각의 스티로폼 블록으로 각 부분을 조각한 후 하나로 결합시키는 방식으로 제작합니다. 이번 사례로 이 방식으로 제작하였으며 위와 같이 원형을 완성되었습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원형을 컨펌받은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3. 몰드 제작 및 FRP 성형체 제작

이소키즈클럽어학원 FRP 고릴라 캐릭터 조형물 제작

스티로폼 원형 표면에 이형제를 바르고 유리섬유매트와 수지를 겹겹이 쌓아 굳혀 몰드를 제작합니다. 다시 몰드 안쪽에 이형제를 바르고 FRP 소재를 쌓고 굳히면 FRP 성형체 조각이 완성됩니다. 몰드에서 분리시킨 성형체 조각은 표면이 울퉁불퉁합니다. 각 조각을 하나로 이어 붙인 후 파인 부부을 매워주고 매끄럽게 다듬어줍니다. (이를 퍼티 작업, 샌딩 작업이라고 합니다.) 필요에 따라 내부 보강을 위해 철파이프로 골조 작업을 하고 안정적으로 설치될 수 있도록 하단 기단에도 고정시켰습니다. 색을 입히기 전 프라이머 작업이 필요합니다. FRP 성형체 표면에는 도료가 잘 결합되지 않기에 프라이머를 뿌리고 건조시키기를 2~3회 반복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성형체와 도료가 잘 결합되는 상태가 됩니다.

 

4. 도색 및 코팅

이소키즈클럽어학원 FRP 고릴라 캐릭터 조형물 제작

도색 작업은 팬톤컬러 기준, 협의된 컬러로 진행됩니다. 에어 브러쉬로 베이스 컬러를 먼저 도색한 후 마스킹 작업을 병행하며 추가 컬러를 꼼꼼히 입혀줍니다. 기단은 브론즈 컬러로 도색한 후 시트를 출력해 부착하는 방식으로 전면 글자를 표현했습니다. 도색이 끝나면 컬러 상태에 대한 클라이언트 확인을 받습니다. 사진과 실물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에 가급적 직접 방문하여 확인하길권해드리지만 클라이언트의 여건에 따라 사진 등을 통해 확인을 받기도 합니다. 컬러에 대한 확인을 마치면 코팅을 합니다. 코팅 작업은 색 벗겨짐을 방지하고 색바램을 방지합니다. 유광 코팅, 무광 코팅을 선택할 수도 있는데요.무광 코팅은 외부 오염이 잘 지워지지 않는 등 관리가 어렵기에 야외 조형물, 특히 사람의 손을 타는 장소의 조형물은 유광 코팅이 적합합니다. 해당 FRP 캐릭터 조형물도 유광 코팅처리했습니다. 코팅제가 완전히 건조되면, 모든 모형 제작 과정이 끝납니다.

 

5. 운송 및 설치

이소키즈클럽어학원 FRP 고릴라 캐릭터 조형물 제작

예정일에 맞춰 안전하게 포장된 조형물을 서울 방배동의 지정 장소로 운송했습니다. 설치 장소가 흙바닥인 경우 안전하게 고정시키기 위해 땅을 파고 콘크리트 몰탈 작업을 하기도 하지만 이번 설치 장소는 단단한 타일 바닥이기에 별도의 몰탈 작업 없이 조형물을 설치했습니다. 최종 마감상태를 점검하고 현장 사진을 남기는 것으로 이소키즈클럽어학원 FRP 모형 제작 프로젝트를 마무리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