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울진 FRP 산양 캐릭터와 지명 금속 글자 조형물 제작

울진 FRP 산양 캐릭터와 지명 금속 글자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울진에 설치한 frp 산양 캐릭터 조형물과 금속 글자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울진 지명으로 글자 조형물을 제작해 울진을 안내하는 안내판 조형물로 청정지역 울진의 캐치프레이즈와 잘맞는 산양 캐릭터를 모티브로 제작한 사례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디자인 시안 단계부터 참여해 진행된 프로젝트로 클라이언트 기획의도에 따라 의견을 조율하고 제안드려 최종 시안이 확정되었습니다. 각 공정별 제작 이미지를 보며 상세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디자인 시안 작업

울진 FRP 산양 캐릭터와 지명 금속 글자 조형물 제작

클라이언트와의 상담을 통해 기획의도에 맞는 시안을 제작합니다. 1차 러프스케치에 이어 수정사항과 보완사항을 확인하고 디테일한 스케치 작업후 최종 확정된 포즈와 형태로 시안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시안 작업후 제작에 필요한 사항들을 점검하고 최종 확정된 내용으로 시안을 정리합니다. 이후 시뮬레이션 작업을 통해 현장감을 예측해 보고 문제가 없다 판단되면 실 작업으로 진행합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

울진 FRP 산양 캐릭터와 지명 금속 글자 조형물 제작

먼저 frp 조형물을 제작했습니다. 스티로폼 블럭을 이용해 원형을 조각하는데 각 부분별 원형 조각후 하나의 형태로 접합해 완성합니다. 이후 단계별 세부 조각을 마무리 하고 나서 클라이언트 검수과정을 거쳐 수정사항을 반영해 줍니다. 최종 원형이 확정되면 겉면에 이형제를 바르고 몰드작업을 진행합니다. 몰드는 석고를 이용해 몰드를 제작하는데 표현정도에 따라 몰드 소재도 달라집니다. 이번 조형물은 석고를 이용해 몰드를 떴습니다.

 

3. 성형 및 도색 작업

울진 FRP 산양 캐릭터와 지명 금속 글자 조형물 제작

몰드작업 후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하고 수지가 굳어지면 몰드에서 캐스팅한뒤 내부 골조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그런다음 전후면을 접합하고 외부 면마감 처리해준뒤 도색실로 이동해 컬러링 작업을 이어갑니다. 시안단계에서 확정된 팬톤컬러 넘버 기준으로 우레탄페인트를 조색하고 각 부분별 마스킹 작업을 통해 꼼꼼하게 도색작업을 이어갑니다. 도색이 마무리 되면 다시한번 클라이언트 검수를 통해 최종 확정이 되면 유광 코팅제를 도포해 주면서 frp 조형물 제작을 마무리 합니다.

 

4. 금속 가공 및 도색

울진 FRP 산양 캐릭터와 지명 금속 글자 조형물 제작

금속 글자는 갈바 스틸을 가공해 글자를 완성합니다. 글자 사이즈에 맞춰 갈바늄 강판을 레이저 컷팅하고 절곡 접합을 통해 글자 형태를 완성합니다. 글자의 형태변형을 막아주기 위해 각관으로 내부 골조작업을 진행하고 형태가공이 마무리 되면 샌딩/방청작업/도색작업으로 이어집니다. 지정컬러 도색후 하부 기단 텍스트는 컷팅시트로 마무리 하고 클라이언트 검수를 통해 최종 코팅제를 도포하며 작업을 마무리 했습니다.

 

5. 운송 설치 공정

울진 FRP 산양 캐릭터와 지명 금속 글자 조형물 제작 울진 FRP 산양 캐릭터와 지명 금속 글자 조형물 제작

제작이 완료된 조형물은 꼼꼼하게 포장해 설치 현장으로 운송합니다. 사전 협의된 설치 방식으로 고정설치를 진행합니다. 현장에서 담당자의 안내에 따라 설치 위치를 정확히 잡아준 뒤 셋트앙카볼트 고정 방식으로 조형물을 고정합니다. 설치작업이 완료되면 현장을 정리하고 다시한번 외부 마감상태와 설치 안전여부를 재확인 합니다.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설치 완료 사진을 남기면서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건축물 미술작품심의 프로젝트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