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울산 학성공원 도산성 전투 의병 브론즈 동상 부조

안녕하세요. 기관과 기업이 찾는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마롱컴퍼니에서는 FRP, 스티로폼, EPS, 브론즈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조형물을 제작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조형물은 울산에 위치한 학성공원에 들어간 조형물로 브론즈 소재의 의병 부조입니다. 정유재란 시기의 도산성 전투에서 활약했던 울산 의병들의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제작된 이번 브론즈 조형물의 제작 공정 과정을 소개합니다.

브론즈란 ?

구리와 주석을 혼합하여 만든 합금으로 내수성이 좋고 심미성이 뛰어나 상징적인 조형물에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구리와 아연을 섞은 것을 황동이라고 하며 구리 83% 이상에 주석을 첨가한 것이 청동입니다. 활동은 성질이 무르기 때문에 조형물에는 부적합하여 청동소재만 사용되고 있고 흔히 볼 수 있는 황동색의 조형물은 후작업시 표면처리 과정에서 색상을 조정한 것입니다. 청동상의 색상은 표면처리 과정에서 화학반응을 통해 결정됩니다. 부식되는 정도와 그 시간에 따라 노란색부터 갈색, 청록색 등 다양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주조의 방식에 따라 세밀한 표현의 정도도 달라지게 되는데 일반주조의 경우 모래를 이용한 몰드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수준의 대상(동물, 사물 등)에 사용되며 정밀주조의 경우 왁스(파라핀)을 이용하여 섬세하게 작업하기 때문에 복잡하고 정교한 작업이 필요한 인물 및 작품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1. 조형물의 기획 단계조형물을 제작하기 위한 기초 단계로 어떤 조형물을 만들지 기획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의 자세한 상담을 통해 긴밀하게 협의되어 조형물을 완성해갑니다. 설치되는 장소와 조형물의 성격등을 고려하여 디자인 및 현판의 사이즈 및 내용을 조율합니다. 이번 조형물의 경우 역사를 기반으로한 부조사례이기 때문에 역사학자의 자문을 통해 내용 부분에 오차가 없게 제작하였습니다. 현판의 소재, 부조의 형태 그리고 두께 등을 꼼꼼하게 클라이언트와 체크하여 최종 디자인 시안을 만듭니다.

 

2. 원형 작업 단계브론즈로 조형물을 제작하는 단계에서 가장 선행되는 작업은 원형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브론즈의 원형조각은 조형물의 사이즈나 디테일에 따라 스티로폼 혹은 점토, 유토 등의 소재로 제작되는데 이번 조형물의 경우 부조로 제작되고 정밀하게 얼굴이 조각되어야 하기 때문에 점토를 이용하여 조각을 진행했습니다. 원형 제작 이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형태에 관련된 수정사항을 클라이언트의 검수를 거쳐 꼼꼼하게 체크해야합니다. 실제 활시위를 당기는 사람의 포즈부터 두께감, 옷의 디테일함의 정도 등을 체크한 뒤 성형 단계로 넘어갔습니다.

 

3.  FRP 성형 단계원형 조각이 완성되면 FRP 성형 단계에 돌입합니다. 점토 위에 유리섬유와 수지를 적층하여 건조시키면 FRP 몰드가 제작이 됩니다. 제작된 몰드 속을 파내어 동일한 방식으로 내부를 작업하면 FRP 성형체가 만들어집니다. 이후 이음새나 표면 등을 매끄럽게 해주기 위하여 퍼티 및 샌딩 작업으로 마무리 합니다.

 

4. 모래 거푸집 및 부식 단계

FRP 단계에서 성형체가 완성이 되면 모래를 두껍게 붙여 몰드를 만들어줍니다. 모래 몰드가 전부 마르면 구리와 니켈을 혼합한 쇳물을 부어 주물 작업을 진행합니다. 조형물의 규모와 형태에 따라 부분적으로 작업되며 조각별로 제작된 후 알곤 용접 방식으로 하나의 조형물이 되게 붙여줍니다. 용접 후 역시나 이음새 부분을 매끄럽게 해주기 위하여 퍼티 및 샌딩 작업으로 마무리 합니다. 완성된 청동 조형물에 색을 입혀주기 위하여 약품 처리를 통해 부식을 진행합니다. 황동 색으로 무기와 인물 부조를 부식해줍니다.

*현판의 경우 청동, 스테인리스, 오석 등 다양한 소재로 제작이 가능하며, 글자를 양각 혹은 음각으로 새길 수 있습니다. 이번 조형물의 경우 청동 소재로 모두 제작하였으며 부조와 구분될 수 있도록 동일한 방식으로 약품처리하여 차콜 계열의 색상으로 도장하였습니다. 글자는 음각으로 부식하여 새기고 흰색 도장을 입혔습니다.

 

5.  현장 설치 단계 조형물 제작이 모두 완료되면 꼼꼼하게 포장하여 현장으로 안전하게 운송합니다. 설치 장소에 도착하여 조형물의 흠집이나 이상이 없는지 마지막으로 점검한 후 클라이언트께서 지정해주신 위치에 정확히 설치 작업을 진행합니다. 조형물이 벽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조형물 제작 시 뒤편에 핀을 부착하고, 벽면을 타공하여 돌에 잘 붙는 에폭시로 채워 핀을 맞춰 부착합니다. 현판도 동일한 방식으로 부착하여 본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마롱컴퍼니는 디자인/ 설계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