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어린이체험관 포모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어린이체험관 포토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업계 1위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오늘은 마롱의 캐릭터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해 드릴 건데요. FRP 조형물의 제작 과정에 대해서 소개를 함으로써 이 콘텐츠를 보시는 분들이 FRP 제작 과정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도록, 혹 주문 제작을 고려하신다면 공정, 과정 등의 궁금증을 해결하실 수 있도록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이번 동물 모형은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 설치된 조형물로 H150의 기단 제외, H1500 사이즈로 제작되었습니다. 클라이언트에게 2D 일러스트를 전달받아 마롱컴퍼니에서 3D 파일로 제작하고 진행했는데요. 3D 파일로 미리 제작하는 것은 2D 일러스트 이미지와 실제 제작물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느낌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발주 후 약 한 달의 제작 기간이 소요되었으며, 클라이언트가 지정한 부산 지역에 운송 및 설치했습니다. 자세한 공정 사진과 함께 조형물 업체에서 어떻게 FRP 캐릭터 조형물을 제작하는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원형 조각 (스티로폼)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어린이체험관 포토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클라이언트와의 협의를 통해 최종 수정된 3D 파일로 커다란 스티로폼 블록을 기계 커팅 해 원형을 조각합니다. 위의 캐릭터 조형물 사진을 자세히 보면 긴 이음선이 보이는데요. 스티로폼 블록보다 조형물의 사이즈가 큰 경우 등에는 조형물 부위를 나눠서 조각한 뒤 하나로 합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번 동물 모형은, 비교적 얇은 다리로 서 있는 형태이기에 자립할 수 없어 지지대를 이용해 세워두었습니다.

 

2. FRP 성형 및 프라이머 작업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어린이체험관 포토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다음은 몰드 제작 단계입니다. 완성된 원형 표면에 석고를 두껍게 발라 완전히 굳힌 다음, 부위별로 조각을 내서 분리, 원형을 제거하면 몰드가 완성됩니다. 이 몰드 안쪽에 FRP 소재인 수지와 유리섬유매트를 겹겹이 쌓아 굳히는 방식으로 FRP 성형을 해 모형의 각 부분들을 만들고, 이를 하나로 결합시킵니다. 이때 용접 부위가 매끄럽지 않기도 하고, 또한 몰드에서 꺼낸 FRP 조각들 또한 표면에 홈 등이 있기에 이를 퍼티 작업과 샌딩 작업으로 매끄럽게 만들어 줍니다. 이제 도색 차례인데요. 본격적으로 색을 입히기 전 프라이머 작업이 필요합니다. FRP 성형체 표면에 바로 도료를 입히면 발색이 좋지 않은 문제, 도료가 잘 고착되지 않는 문제가 있기에 프라이머 작업으로 이를 보완하는 것입니다. 프라이머를 스프레이로 뿌리고 말리기를 약 2~3회 반복하면 도료를 입힐 준비가 끝납니다.

 

3. 도색  및 코팅 작업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어린이체험관 포토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도색 작업 전, 클라이언트와의 협의를 통해 컬러를 미리 정하는데요. 요즘은 특히 스마트폰과 모니터 등을 사용해 색을 확인하다 보니 실제의 색과 화면에 표시되는 색이 다른 경우들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모형 제작 업체에서는 클라이언트와 팬톤컬러를 기준으로 색을 협의하고, 도색 시에도 이 기준에 맞춰 조색한 후 도색합니다. 도료가 뭉치지 않도록, 또한 발색이 고르게 되도록 유의하며 도색 작업을 진행합니다. 색의 경계, 눈 표현 등 섬세한 도색이 필요한 곳은 마스킹 작업을 하며 꼼꼼하게 작업했습니다. FRP 조형물 제작의 마지막 단계가 남았습니다. 바로 ‘코팅’인데요. 도료가 그대로 외부에 노출될 경우 태양빛 등에 의해 비교적 쉽게 변색되고 또한 색이 벗겨지는 경우도 쉽게 일어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코팅제를 입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광 코팅이나 무광 코팅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번 캐릭터 조형물은 외부에 설치되어 방문객들과 가까운 곳에 있을 예정이기에 외부 오염 관리에 용이한 유광 코팅을 했습니다. 이로서 포모 조형물의 제작을 마쳤습니다.

 

4. 운송 및 설치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어린이체험관 포토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완성된 동물 모형을 안전하게 포장해 현장으로 운송했습니다. FRP는 내구성이 강한 소재지만 운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충격, 찍힘 등을 고려해 전문가에 의해 안전하게 운송했습니다. 설치 환경이 흙바닦 등인 경우 사전에 기초 공사가 필요하지만 이번 설치의 경우 딱딱한 타일 바닥에 설치되었기에 별고의 기초 공사는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바닥에 잘 고정하고 최종 마감상태를 점검하는 것으로 이번 어린이체험관 조형물 제작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어린이체험관 포토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