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울산교육청 우리아이 돌고래 FRP 캐릭터 조형물

울산교육청 우리아이돌고래 FRP 캐릭터 조형물

안녕하세요 기업·기관 대상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사례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사례입니다. 울산교육청의 의뢰를 받아 ‘우리아이’ 돌고래 캐릭터 조형물을 제작한 건으로 2D 이미지를 전달 받아 도면을 제작하고 조형물을 제작, 운송, 설치까지 진행한 건입니다. 실내 타일 위에 설치되는 조형물이기에 별도로 고정 작업을 하지 않았으며, 그렇기에 넘어짐 등의 위험을 방지하고자 기단을 넓게 제작하고 조형물을 단단히 결합시키는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1.디자인 공유 및 설계

울산교육청 우리아이돌고래 FRP 캐릭터 조형물

클라이언트에게 캐릭터 디자인 이미지를 공유 받고 조형물 도면을 제작하였습니다. 캐릭터 이름을 새긴 받칩대를 추가하였으며, 상담을 통해 사이즈를 확정하였습니다. 눈과 입 부분을 단순한 그림으로 표현하지 않고 양각으로 조각, 입체감을 주기로 협의하였습니다.

 

2. 원형조각

울산교육청 우리아이돌고래 FRP 캐릭터 조형물

FRP 성형체를 제작하는 첫 단계는 원형 조각 단계입니다. 보통 스티로폼 블록이나 점토로 조각을 합니다. 섬세한 표현이 필요한 경우 점토를, 단순한 캐릭터의 경우 스티로폼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스티로폼 조각이 제작 기간과 비용 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스티로폼 원형으로 완성 시의 모습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조형물의 부피 혹은 동작 등을 클라이언트의 피드백을 받아 수정합니다. 이후에는 형태 변경이 어렵기에 이 단계에서 세부적인 부분들을 확정해야 합니다.

 

3. 몰드 및 성형체 제작

울산교육청 우리아이돌고래 FRP 캐릭터 조형물

FRP 조형물 제작의 두번째 단계는 몰드 제작입니다. 몰드란, 성형체 제작을 위한 ‘틀’로, 스티로폼 원형으로 몰드를 제작하고 그 몰드로 다시 FRP 성형체를 제작합니다. 스티로폼 원형 표면에 이형제를 바르고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하고 굳혀 몰드를 만듭니다. 완성된 몰드 안쪽에 수지와 유리 섬유를 적층하고, 필요에 따라 철선을 삽입해 내구성을 높혀줍니다. 몰드에서 분리한 조각들을 결합시켜 성형체를 완성하는데, 이때 기포 자국, 접합부 등 울퉁불퉁한 표현을 메우고,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작업을 거칩니다. (퍼티/샌딩 작업)

 

4. 도색 및 코팅

울산교육청 우리아이돌고래 FRP 캐릭터 조형물

완성된 성형체에 색을 입히는 단계입니다. 바로 도료를 입힐 경우 결착성이 약해 색이 쉽게 벗겨질 수 있습니다. 도료가 성형체 표면에 강하게 접착될 수 있도록 프라이머를 표면에 입히는 작업을 하도 작업이라고 합니다. 약 3회 가량 반복하여 프라이머를 도포/건조시켜준 후 본격적으로 색을 입힙니다. 에어건으로 베이스 컬러의 도료를 입힌 후, 마스킹 작업과 함께 추가 컬러를 입힙니다. 이 단계에서 클라이언트의 확인을 한번 더 받습니다. (다음 단계인 코팅 작업 후에는 색 수정이 어렵습니다. ) 검수가 끝나면 UV 클리어 코트를 도표하여 코팅해 줍니다. 코팅은 조형물의 변색과 색 벗겨짐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운송 및 설치

울산교육청 우리아이돌고래 FRP 캐릭터 조형물

완성된 조형물을 안전하게 포장하여 지정된 장소로 운송합니다. 현장 담당자의 지시를 받아 정해진 설치합니다. 조형물의 사이즈, 설치 환경에 따라 고정/설치 방법이 달라집니다만 이번 조형물의 경우 실내 타일 위에 설치하는 건이고, 조형물의 기본 형태가 넘어짐의 위험 등이 없는 형태이기에 별도의 고정 작업을 병행하지는 않았습니다. 최종 외관 상태 점검, 안전 점검으로 해당 프로젝트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