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고령 우륵박물관 입구 입간판 부조 FRP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경북 고령의 우륵박물관 입구에 설치한 부조 형태의 입간판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우륵과 그의 가야금을 캐릭터화해 제작한 입간판 조형물로 전시관 입구에 세워진 조형물입니다. frp 소재와 금속 갈바 스틸의 입간판을 접합해 제작한 사례로 환조형태가 아닌 정면과 측면에서 입체감을 느낄수 있는 부조형태의 간판 조형물 입니다. 각 공정별 이미지와 설치 완료 사진을 보며 자세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스티로폼 원형 조각확정된 디자인 시안을 전달받아 스티로폼을 조각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부조 형태의 조형물로 입간판의 접합면은 평평하게 깍고 볼록하게 튀어나온 형태의 부조로 조각합니다. 1차 조각작업이 마무리되면 클라이언트 검수과정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약간의 부피감이나 균형감, 비례감 등의 수정이 가능하고 확정이되면 면을 사포로 다듬어 준 다음 왁스를 발라 몰드를 제작합니다.

 

2. 성형 및 도색, 코팅 공정몰드가 완성되면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해 성형체를 제작합니다. 수지가 경화되면 몰드에서 성형체를 떼어내고 분할 제작한 성형체들을 하나로 접합해 최종 형태를 완성해 줍니다. 그리고 접합부위를 매끈하게 다듬어주고 그위로 프라이머와 우레탄 페인트 도색을 진행합니다. 도색이 완성되면 다시한번 클라이언트 검수를 진행하고 확정이 되면 유광 클리어코트를 도포해 주면서 조형물 제작을 마무리 합니다.

 

3. 운송 및 설치 공정 완성된 조형물은 이동설치시 손상이 안되도록 두꺼운 발포지로 포장해주고 차량에 실어 설치 현장으로 이동합니다. 이번 조형물은 사이즈가 크지 않아 장비 없이 인력으로 조형물 설치가 가능했지만 이보다 큰 사이즈의 frp 조형물일 경우 장비를 이용해 설치작업을 진행합니다. 사전 협의된 방식으로 고정작업을 진행하고 설치작업이 마무리 되면 다시한번 마감상태와 고정상태, 안전 여부를 재확인한 후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현장을 정리하고 현장사진을 남깁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