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용산 전쟁기념관 야외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용산 전쟁기념관 야외 캐릭터 조형물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용산 전쟁기념관 내 야외 전시장에 설치된 마스코트 캐릭터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용산 전쟁 기념관의 어린이박물관 마스코트인  튼튼이 / 파랑이 / 쌩쌩이 / 용맹이 캐릭터를 FRP 소재로 제작해 어린이 방문객들의 상설 포토존으로 제작했습니다. 육해공 각종 군용기와 함께 설치된 캐릭터 조형물은 방문객들의 포토존으로 활용될뿐 아니라 전쟁기념관을 상징하는 대표 마스코트의 홍보목적으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제작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디자인 시안 확정 및 수급[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용산 전쟁기념관 야외 캐릭터 조형물용산 전쟁기념관의 마스코트 캐릭터의 제작 의뢰를 주시고 제작하려 하는 캐릭터 디자인의 시안을 전달받았습니다. 정면 측면, 후면 모두 확인할수 있는 3D시안이라 더욱 디테일하고 명확한 원형조각을 진행할수 있었습니다. 보통 형태가 복잡하지 않은 일반적인 캐릭터 조형물경우 정면 시안만으로도 옆 뒷면을 유추해 원형조각이 가능하지만 정확한 측/후면 조각이 필요할경우 이렇게 3D로 디자인시안을 전달받기도 합니다. 자체적으로 디자인을 해드리기도 하고, 이번 케이스와 같이 먼저 시안을 전달주시기도 합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 공정[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용산 전쟁기념관 야외 캐릭터 조형물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용산 전쟁기념관 야외 캐릭터 조형물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용산 전쟁기념관 야외 캐릭터 조형물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용산 전쟁기념관 야외 캐릭터 조형물상단부터 튼튼이, 파랑이, 쌩쌩이, 용맹이 캐릭터의 원형 조각이 완성된 이미지 입니다. 제작 가이드가 확정되면 가장먼저 스티로폼을 이용해 원형을 조각하게 됩니다. 형태가 복잡하고 자세한 묘사가 필요할 경우 유토를 이용해 소조방식으로 제작하기도 합니다. 원형의 사이즈가 큰경우 부분별 조각을 진행하고 성형작업후 하나의 형태로 이어 붙혀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원형조각은 단계별로 진행되어 클라이언트 컨펌을 통해 다음공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컨펌시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석고나 FRP로 몰드를 뜨고, 몰드 안쪽을 수지와 유리섬유를 적층해 FRP 성형체를 만듭니다.

 

3.도색 및 코팅작업 진행[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용산 전쟁기념관 야외 캐릭터 조형물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용산 전쟁기념관 야외 캐릭터 조형물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용산 전쟁기념관 야외 캐릭터 조형물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용산 전쟁기념관 야외 캐릭터 조형물FRP 성형공정의 이미지가 빠졌습니다. 몰드에서 캐스팅한 FRP 성형체를 글라인더를 이용해 겉면을 매끈하게 갈아 줍니다. 이 공정을 샌딩작업이라고 하는데요. 샌딩을 매끈하게 처리해 도색과정에서 표면에 고르게 도료가 도포될수 있습니다. 샌딩처리된 성형체 위로 접착이 잘될수 있도록 프라이머를 1차로 도포해주고 그위로 지정컬러로의 도색이 진행됩니다. 완전히 건조된 이후 최종마감으로 UV 클리어 코팅제를 도포해 줍니다. 외부 노출 조형물은 자외선에 의한 도색 변질을 예방하고 오염물질과 외부스크래치에 도색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기 위해 유광코팅제를 도포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4.운송 및 설치 공정[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용산 전쟁기념관 야외 캐릭터 조형물 발포지로 꼼꼼하게 겉면을 둘러싸고 완충재를 넣어 충격을 최소화하며 현장으로 조형물을 운송합니다. 설치장소에는 이미 나무데크로 무대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 위로 조형물을 순서에 맞춰 배치를 하고 자리를 잡은뒤 베이스 플레이트와 나무데크를 볼트로 고정시켜 유격없이 견고하게 고정시켜 줍니다. 일반 콘크리트에 고정할때는 셋트앙카를 이용하지만 바닥면이 목재일 경우 볼트고정으로도 충분히 안전하게 고정할수 있습니다. 모든 제작 공정이 마무리 되면 현장을 정리하고 다시한번 안전성 여부와 외부 마감상태를 체크하며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게 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