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한돈 브랜드 캐릭터를 활용한 FRP 돼지 광고 조형물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남산 서울타워 한돈 프로젝트중 하나인 기둥 광고형 캐릭터 조형물 제작 과정을 소개합니다. 한돈에서 제작한 마크코트 돼지 캐릭터 3종을 FRP 소재의 캐릭터 조형물로 제작해 광고물과 함께 기둥에 설치한 입체형 조형물 입니다. 기둥에 설치되었지만 부조 방식이 아닌 환조 형태로 조각/설치해 더욱 입체감있고 주목도 높은 광고 조형물 입니다. 광고인쇄물 작업후 그 위로 용접을 통한 고정작업으로 더욱 견고하게 설치작업을 합니다.  노출장소가 실내이긴 하지만 외부와의 완전차단된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설치이후 관리가 쉽도록 유광 코팅처리로 마감했습니다. 제작과정별 이미지를 보며 자세한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디자인 시안 공유 및 제작 상담[기둥 캐릭터 조형물] 한돈 브랜드 캐릭터를 활용한 FRP 돼지 광고 조형물 제작 클라이언트 측에서 공유해주신 디자인 시안 이미지 입니다. 전,후,측면까지 모두 확인할수 있는 시안을 전달주셔서 더욱 정확한 제작이 가능하도록 지원해 주셨습니다. 형태가 복잡한 로봇이나 특정 포즈의 인물, 또는 상징 조형물 경우 정확한 형태를 확인할수 있는 전/후/측면 시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단순한 형태와 기본적 캐릭터 조형물은 정면시안만으로도 이외부분을 유추해가면서 조각할수 있습니다. 시안을 보며 제작사이즈와 수량, 컬러, 설치방식 등을 체크하고 제작한 이후 설치시 진입로를 확인합니다. 이후 확정된 시안을 제작팀에 전달해 실작업을 진행합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 공정[기둥 캐릭터 조형물] 한돈 브랜드 캐릭터를 활용한 FRP 돼지 광고 조형물 제작 원형조각은 스티로폼을 이용해 조각하게 됩니다. 100% 수작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시안과의 싱크로율이 다를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작하고자 하는 조형물의 카테고리에 따라 전문 조각가를 섭외해 의뢰하게 됩니다. 동물에 특화된 조각가님이 있고 제품 모형 조각에 능숙하거나 캐릭터 조형물에 자신있는 분들이 있기때문에 프로젝트에 따라 다르게 배정하고 있습니다. 단계별 조각진행으로 완성도를 높혀가며 1차 완성후 클라이언트 컨펌을 통해 수정사항을 반영하고 최종 컨펌후 frp 성형작업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3. FRP 성형체 작업[기둥 캐릭터 조형물] 한돈 브랜드 캐릭터를 활용한 FRP 돼지 광고 조형물 제작 먼저 컨펌이 완료된 원형을 가지고 몰드를 제작합니다. 보통 석고를 많이 이용하는데 원형위로 석고를 발라 일정시간 이후 안쪽의 스티로폼 원형을 떼어내고 내부를 다듬게 됩니다. 그런다음 수지와 유리섬유를 적층해 FRP 성형체를 만들고 굳어지면 몰드를 떼어내는 캐스팅 작업을 진행합니다. 캐스팅된 조형물의 겉면을 글라인더로 다듬어 매끄러운 표면을 연출합니다.  어느정도 1차 연마작업을 진행하고 사이사이 구멍난 부분은 퍼티로 메꿔줘가며 작업을 계속해 갑니다. 미세한 구멍이라도 도색하게되면 완성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 공정입니다.

 

4. 도색 및 코팅 공정[기둥 캐릭터 조형물] 한돈 브랜드 캐릭터를 활용한 FRP 돼지 광고 조형물 제작 겉면 연마작업이 끝난 성형체는 도색실로 옮겨 지정컬러로 도장을 하게 됩니다. 디자인시안 공유시 미리 논의한 지정컬러는 담당자와 작업자간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팬톤넘버를 사용해 주고받게 됩니다. 지정컬러가 없다하더라도 도색작업후 클라이언트 컨펌을 통해 다음 공정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사전에 도료색상을 공유해 드리고 작업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부분은 담당PM과 상담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도색컨펌이 완료되면 유광 UV클리어 코트를 도포해 마무리작업을 합니다.

 

5. 운송 설치 공정[기둥 캐릭터 조형물] 한돈 브랜드 캐릭터를 활용한 FRP 돼지 광고 조형물 제작 완성된 조형물을 조심스럽게 발포지로 개별 포장하고 현장까지 운송합니다. 설치장소에 갔더니 미리 인쇄물 시공은 완료되있는 상태였습니다. 곧바로 고정작업을 진행합니다. 설치위치에 맞춰 용접작업으로 조형물을 기둥과 고정시킵니다. 사전에 조형물 배면에 철판작업을 진행하고 철판과 철재기둥을 용접해 조형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견고하게 부착해 줍니다. 용접면을 깔끔하게 다듬어 주고 다시한번 조형물의 외부 스크래치 확인과 안전성 여부를 재확인하고 이상이 없다 판단하에 이번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