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심의/설계

대전 루체스타 리치먼드시티_금속 조형물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

대전 루체스타 리치먼드시티_금속 조형물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

안녕하세요.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심의사례는 대전 봉명동 숙박시설 신축 현장의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 진행 사례입니다. 지하 3층부터 지상 20층의 생활형 숙박시설(호텔)로 총 연면적 14,173.61㎡로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 대상 건축물입니다. 이번 작품은 스테인레스 스틸을 이용해 대형 동물 조형물을 제작하는 사례로 김우진 작가님의 시그니춰 컨셉에 의한 사슴 조형물을 제작해 심의진행, 제작/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심의에 필요한 표준양식을 모두 작성하고 빠른 심의통과에 적합한 사례를 제안드렸습니다.

 

 

1.작품 선정대전 루체스타 리치먼드시티_금속 조형물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루체스타 리치먼드 시티에 설치한 작품은 김우진 작가님의 DEER (유토피아) 작품입니다. 작품규모는 3700x1400x5000 크기로 대형 사이즈의 스테인레스 조형물입니다. 스틸소재 위로 우레탄도장 후 야간 식별을 위해 주변 led 조명을 삽입해 제작 되었습니다. 공격적인 맹수가 아닌 사슴이라는 소심하고 얌전한 동물을 선택하여 연약한 형상에 묵직한 시각적 질량감이 더해진 묘하게 상충된 이질적 긴장감이 느껴지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이 역시 잘 꾸며놓은 평화롭고 평온한 상태의 유토피아(Utopia)를 존속하기 위한 작가의 마음 속 한 편에 자리잡은 욕망을 표현한 작품입니다.

 

2. 제작 상세도면대전 루체스타 리치먼드시티_금속 조형물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실 제작에 앞서 상세 도면 시공도를 작성합니다. 제작방법과 소재, 설치방법, 유지보수, 제작비용 등 실제 제작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작성해 투명하고 명확한 제작방법을 기재해 심사를 진행합니다. 이번 조형물은 스테인레스 스틸을 이용해 작품을 제작하고 설치될 장소의 바닥면에 사전 기초콘크리트 타설후 설치가 진행되도록 계획했습니다. 작품 하단에 베이스플레이트를 결합하고 베이스플레이트와 바닥면을 셋트앙카볼트로 단단히 결속해 줍니다. 이후 추가 작업으로 바닥에 led 투광등을 설치하고 작품 설명판도 함께 설치합니다.

 

3. 시뮬레이션대전 루체스타 리치먼드시티_금속 조형물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주변 건축물과의 조화를 가늠하기 위해 원경 근경 모두 주야를 나눠 시뮬레이션을 확인합니다. 주간시 주변 건축물과 환경과의 조화를 확인하고 야간시 조명시설과의 조화도 함께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시뮬레이션 작업을 통해 실제 작품을 제작 설치전 공간에 대한 느낌을 가늠하게 되고 설치 완료시 작품의 스케일을 확인할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그리고 작품 고유의 소재에 따른 유지보존 및 관리방법에 대한 내용도 함께 작성해 심의도서를 작성합니다. 심의에 필요한 서류를 수집, 작성해 스탠다드에 맞춰 심의를 진행한뒤 최종 승인이 나면 미술작품을 제작하고 현장설치 이후 최종 설치 이후 미술품 준공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4. 제작 설치 공정대전 루체스타 리치먼드시티_금속 조형물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제작이 진행되고 작업이 마무리 되면 설치를 진행합니다. 결과물을 안전하게 포장한뒤 설치 장소까지 안전하게 운송하고 크레인을 이용해 조형물을 들어 고정설치를 진행합니다. 견고하고 설치가 진행되면 다시한번 마감상태와 안전성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주변을 정리하면서 현장사진을 남깁니다. 이후 준공에 앞서 조형물 최종완료 검수를 진행하게 되고 추가 보완사항이 나온다면 결과에 맞춰 반영한뒤 최종 준공검수를 받게 됩니다.

 

 

마롱컴퍼니는 건축물 미술작품심의 프로젝트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