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심의/설계

강릉 코아루오투리움_화강석 석재+LED 조명 조형물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

강릉 코아루오투리움_화강석 석재+LED 조명 조형물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

안녕하세요.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강릉 입암동의 코아루 오투리움 공동주택 현장에 제작 설치한 미술작품 심의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정식 공사명은 강릉시 입암동(545-2일원) 공동주택 건설사업이며 지하1층에서 지상 15층의 공동주택 단지 내 설치되었습니다. 연면적 50,569.33㎡로 당해 건축비와 적용비율을 계산해 그에따른 건축물 미술작품을 심의/제작한 사례입니다. 이번 사례역시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한번에 심의를 통과해 원하는 기간내 문제없이 심의통과와 컨텐츠를 제작했던 사례입니다. 이번 작품은 박근우 작가님의 리뉴(Renew)-빛의 공존이라는 작품으로 화강석 내부에 조명시설을 삽입한 작품입니다.

 

1.작품 선정이번 프로젝트는 박근우 작가의 리뉴(Renew)-빛의 공존이라는 작품으로 가로 4000, 세로2730, 높이 2320의 화강석 조형물입니다. 각각의 돌을 8개의 조각으로 가르고 중앙에 공간을 만들어 재조립한 작품입니다. 돌 중앙에는 다양한 색의 빛이 반사되는 공간을 만들어 야간 관람시 화려함을 유도했는데, 그 의미는 각각 다른빛의 색을 가진 돌이 이곳에서 함께 공존함을 표현했습니다. 리뉴의 의미는 재생산됨을 의미하고 삶의 새로운 시작을 표현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기획한 작품과 작가 중심으로 제안을 드리고 해당 지역의 심의가 빠르게 통과될수 있는 작품을 권유드렸습니다.

 

2. 제작 상세도면작품선정이 완료되면 실 제작과 설치에 필요한 상세 도면을 작업하게 됩니다. 작품 설치 방법과 시공도면, 구조 상세도를 작업하고 고정설치 방식을 기재합니다. 작품외 작품 표석도 어떤방식으로 제작하고 자세한 위치는 어디인지 표기한 다음 설명판 내부에 텍스트도 함께 작성해 줍니다. 작품 제작과 설치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을 명확히 기재해야 심의 누락 없이 한번에 통과 될수 있습니다. 물론 작품과 주변환경과의 조화 등 여러가지 항목을 확인하지만 이런 디테일한 부분까지 체크하는것이 기간내 검수를 완료할수 있게하는 요소입니다.

 

3. 시뮬레이션주변 건축물과의 조화를 가늠하기 위해 원경 근경 모두 주야를 나눠 시뮬레이션을 확인합니다. 주간시 주변 건축물과 환경과의 조화를 확인하고 야간시 조명시설과의 조화도 함께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시뮬레이션 작업을 통해 실제 작품을 제작 설치전 공간에 대한 느낌을 가늠하게 되고 설치 완료시 작품의 스케일을 확인할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그리고 작품 고유의 소재에 따른 유지보존 및 관리방법에 대한 내용도 함께 작성해 심의도서를 작성합니다. 심의에 필요한 서류를 수집, 작성해 스탠다드에 맞춰 심의를 진행한뒤 최종 승인이 나면 미술작품을 제작하고 현장설치 이후 최종 설치 이후 미술품 준공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4. 제작 설치진행
심의서류를 모두 챙겨 진행하고 심의를 한번에 통과했습니다. 이후 곧바로 제작에 착수하고 준공전 작품을 모두 제작/설치 했습니다. 그리고 입주가 끝난 이후 다시한번 현장을 방문해 조형물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했습니다. 현장사진을 남기고 작품의 보존상태를 체크하며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고 프로젝트를 최종 마무리 하게 됩니다.

 

 

마롱컴퍼니는 건축물 미술작품심의 프로젝트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