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보령 해양머드박람회 행사장 FRP 포토존 조형물 제작

[기관 캐릭터 조형물] 보령 해양머드박람회 행사장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

안녕하세요. 기관과 기업이 찾는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저희 마롱컴퍼니에서는 조형물 제작, 아트웍, 벽화 시공, 인공폭포 등 다양한 미술 프로젝트를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프로젝트는 조형물 제작 건으로 2022년 진행될 보령의 해양머드박람회 캐릭터 조형물입니다. FRP로 제작된 이번 조형물은 대천 해수욕장을 찾은 많은 관광객들의 포토존이 되어줄 예정인데요 제작 공정 과정을 상세히 소개 드립니다.

 

1. 디자인 시안 및 도면 작업[기관 캐릭터 조형물] 보령 해양머드박람회 행사장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도면작업은 조형물을 제작하기에 앞서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작업입니다. 클라이언트로부터 제공받은 디자인 시안을 토대로 도면 작업을 진행합니다. 도면을 통하여 제작되기 이전에 미리 사이즈, 비율, 얼굴의 위치 그리고 설치 방식 등을 협의하여 그려넣습니다. 이번 도면 작업에서도 미리 설치 부를 확인하여 이슈 사항을 최대한 고려하여 기단 작업을 미리 협의했고, 팔 다리 등의 두께감을 조정하였습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기관 캐릭터 조형물] 보령 해양머드박람회 행사장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기관 캐릭터 조형물] 보령 해양머드박람회 행사장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도면작업을 통하여 최종 시안이 확정되면 제작에 들어갑니다. 조각은 스티로폼을 이용하여 전문 조각사가 직접 진행합니다. 박스 형태의 스티로폼 위에 시안을 사이즈와 비율에 맞춰 그려넣고 열선조각기와 칼을 이용하여 형태를 만들어갑니다. 어느정도 형태가 잡히면 사포질로 디테일한 마무리를 합니다. 형태 수정은 본 단계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검수를 받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번 조형물은 클라이언트께서 직접 공장에 방문하여 조각 내용 확인 및 최종 기단 위의 배치와 시트 배열 등을 의논하고 가셨습니다.

 

3. 하부 기단 작업[기관 캐릭터 조형물] 보령 해양머드박람회 행사장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기단은 금속으로 제작하여 용접 작업으로 제작하였는데 헤드라이트 부분과 울타리 부분은 곡률이 있기 때문에 별도로 조각하였습니다. 기단부에 파여져있는 홈은 도면 작업에서 미리 상의하였던 설치부 때문에 이렇게 제작이 되었는데 이유는 기존의 조형물들은 기단에 날개를 바깥쪽으로 달아서 앙카 고정을 해드리는데 그렇게 되면 앙카가 튀어나옵니다. 하지만 이곳은 해수욕장이라는 특성상 사람들이 맨발로 다닐 수 있기 때문에 통행에 불편함과 안전상의 문제 등이 생길 것을 우려하여 기단 안쪽으로 홈을 만들어서 앙카 고정 방식을 설정하였습니다.

 

4. frp 성형 작업[기관 캐릭터 조형물] 보령 해양머드박람회 행사장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조형물의 검수를 마치면 단단하게 만들어줄 차례입니다. 성형작업에 돌입하는데 스티로폼 조각을 이용하여 몰드를 만들어준 뒤 몰드 속의 스티로폼을 다시 파내어 내부 벽면에 찍혀있는 상 위로 유리섬유와 수지를 적층해 FRP 성형체를 만들어줍니다. 내부 벽면에 작업하기 때문에 반쪽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는데 성형체가 만들어지고 부착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이음새 부분의 홈을 퍼티로 메꾸고 샌딩으로 표면을 매끄럽게 정리합니다.

 

5. 도색 및 코팅 작업[기관 캐릭터 조형물] 보령 해양머드박람회 행사장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기관 캐릭터 조형물] 보령 해양머드박람회 행사장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조형물의 성형 작업이 완료되면 도색을 진행합니다. 도색은 팬톤 컬러칩을 추출하여 보통 진행하는데 이번 캐릭터 조형물의 경우 기관의 마스코트이기 때문에 지정되어있는 팬톤컬러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에 맞춰 도색합니다. 도색은 우레탄 페인트를 이용하여 에어건으로 쏘면서 진행하고 얼굴 부분은 시트로 부착하여 뚜렷한 표정을 만들어줍니다. 기단부도 동일하게 우레탄 페인트로 도장하여 마무리 하는데 최종 도색 검수를 클라이언트로부터 받으면 코팅을 올려줍니다. 코팅은 유광 혹은 무광으로 가능하며 이번 조형물은 사람들의 손이 많이 닿는 곳에 설치 예정이었기 때문에 비교적 유지관리가 용이한 유광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6. 운송 및 설치 공정[기관 캐릭터 조형물] 보령 해양머드박람회 행사장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기관 캐릭터 조형물] 보령 해양머드박람회 행사장 포토존 조형물 제작 사례조형물 제작이 완료되면 꼼꼼하게 포장하여 클라이언트로부터 미리 지정받은 장소로 안전하게 운송해드립니다. 설치지에 도착하여 조형물을 하차 후 운송 중 이상이 없었는지 최종 체크를 한 뒤 고정 설치를 진행합니다. 클라이언트와 협의과정을 통해 최종 설치지를 잡고 고정해주는데 기단부에 홈을 들어간 부분에 미리 뚫어 놓은 구멍으로 셋트앙카를 고정하여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