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고양시청 마스코트 고양이 캐릭터 벤치 조형물 제작

고양시청 마스코트 고양이 캐릭터 벤치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고양시청 로비에 배치한 고양이 캐릭터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고양시의 대표 마스코트 고양이를 frp 조형물로 제작해 기성벤치와 결합하고 시청 로비 한켠을 포토존으로 구성한 프로젝트 입니다. 마롱컴퍼니에서는 기존 개발된 고양이 시안을 전달받고 frp 조형물 제작과 벤치 결속, 그리고 운송을 담당했는데요. 실내 배치용이라 별도 고정설치 없이 조형물 인도 해드리면서 마무리한 프로젝트 입니다. 귀엽고 깜찍한 고양이 캐릭터의 제작공정 사진을 보며 자세한 설명을 이어가 볼게요.

 

1.원형 조각고양시청 마스코트 고양이 캐릭터 벤치 조형물 제작워낙 귀엽게 개발된 고양이 캐릭터라 기존 스탠다드 형태를 그대로 조각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비율과 비례감을 그대로 지켜가면서 부분 원형조각을 진행하고 나중에 하나로 접합한 다음 접합부와 전체 면을 사포로 매끈하게 다듬어 주고 1차 원형조각 검수를 진행합니다. 조각이 끝난 현 단계에서는 비례감이나 부피감 정도의 수정은 가능하지만 전체 포즈와 개체 변경 등의 수정은 어려우니 시안 확정 단계에서 고민을 해주시고 담당 pm과 논의할때 요청사항을 정확히 전달주시면 조각과 도색 작업에 반영될수 있으니 참고 해주세요. 이후 원형컨펌 후 성형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2. 성형 작업고양시청 마스코트 고양이 캐릭터 벤치 조형물 제작성형작업은 먼저 몰드 작업 부터 진행합니다. 결과물 수량에 따라 1회성 몰드를 사용할지 아님 복수 제작을 위해 다회성 frp 몰드를 사용할지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일회성 석고몰드를 많이 사용하게 되며 몰드 역시 분할 작업해 내부에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해 줍니다. 이렇게 겹겹히 적층한 유리매트와 수지가 경화되면 몰드에서 성형체를 캐스팅 하고 분할 캐스팅된 성형체를 하나로 접합(조립)한뒤 접합부를 매끈하게 다듬어 줍니다. 그리고 성형작업간 발생하는 기포 구멍을 퍼티로 메꿔주고 전체 평활도를 높혀주기 위해 샌딩작업과 프라이머 작업을 시작합니다.

 

3. 도색 및 코팅 작업고양시청 마스코트 고양이 캐릭터 벤치 조형물 제작프라이머가 완전히 마르면 본격적인 도색작업을 시작합니다. 캐릭터 고유의 지정컬러를 연출하기 위해 팬톤컬러칩을 기준으로 우레탄 페인트를 조색하고 베이스 컬러부터 도색해 줍니다. 그리고 각 부분별 도색을 위해 꼼꼼하게 마스킹 작업을 하고 부분 도색이 완성되면 다시한번 클라이언트 검수를 통해 수정사항을 확인합니다. 이후 도색검수가 끝나면 마지막 코팅제를 도포해 줍니다. 이번 조형물은 부드럽고 포근한 질감을 전달하는 무광코팅을 적용했습니다. 실내 배치용으로 사용할거라 무광코팅을 적용해 줬습니다.

 

4. 벤치 결속고양시청 마스코트 고양이 캐릭터 벤치 조형물 제작조형물 제작이 완료되면 기성벤치에 결속작업을 진행합니다. 벤치는 별도 제작도 가능하지만 예산 절감을 위해 기성벤치를 구매한 다음 결속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공원 등에 설치되는 기성벤치를 많이 사용하지만 이번 벤치는 캐릭터와 잘 어울리고 심플하고 디자인틱한 벤치를 별도 구매해 전달주셨습니다. 벤치 상태를 확인하고 안전하고 깔끔한 마감과 고정을 위해 타공 없이 실리콘을 이용해 벤치와 접합해 줬습니다.  고정설치 방법은 현장상황과 설치면 컨디션, 그리고 설치 위치나 소재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수 있으니 사전 협의가 필요한 부분 입니다.

 

5. 운송 설치고양시청 마스코트 고양이 캐릭터 벤치 조형물 제작고양시청 마스코트 고양이 캐릭터 벤치 조형물 제작벤치 고정작업이 마무리 되고 조형물을 꼼꼼하게 포장해 이동합니다. 이번 조형물은 벤치 자체를 고정하지 않고 이동배치 가능하도록 별도 고정설치 작업을 하지 않았습니다. 미리 구성한 로비 공간에 조형물을 배치하고 다시한번 마감상태와 고정상태를 재점검 했습니다. 안전상 문제가 없다 판단되면 현장배치한 조형물을 사진촬영한 뒤 프로젝트를 마무리 합니다.

 

 

 

 

마롱컴퍼니는 캐릭터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