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강원도 옥시기마을 상징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세트 앙카 고정 설치)

 

강원도 옥시기마을 상징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마롱컴퍼니에서 진행한 여러 프로젝트들 중 FRP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강원도에 설치되어 있는 캐릭터 조형물은 옥시기마을 상징 조형물로 제작되었습니다! 오늘은 조형물의 제작 과정과 함께 설치 방법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설치 방법은 세트 앙카 고정으로 진행하는 설치 방법인데요. 세트 앙카란 건축용 볼트의 한 종류로, 볼트와 너트 그리고 볼트를 잡아주는 관 형태 3가지가 한 세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강원도 옥시기마을 상징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세트 앙카는 볼트의 한 종류로, 박거나 삽입하는 방법으로 사용해야 하고 이에 따라 딱딱한 바닥면에 설치 가능하며, 주로 나무데크나 판석 위에 설치할 때 이용합니다. 조형물을 세트 앙카로 고정하기 위해 조형물 하단에 금속 앙카 날개를 용접으로 부착합니다. 조형물이 희망 위치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앙카 날개는 하단 외곽라인에 3개~4개 부착됩니다. 옥시기마을 상징 조형물도 클라이언트께서 세트 앙카 고정을 희망하셔서 앙카 날개를 부착하였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옥시기마을 제작 공정을 알아볼까요?

 

<옥시기마을 상징 조형물 프로젝트 요약>

카테고리 : 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

제작 크기 : H1800 (하단 플레이트 포함)

제작 기간 : 발주 후 약 한 달 내외

납품 장소 : 강원도 내

업무 과정 : 상담>기획>디자인>설계>제작>운송>설치

프로젝트 NO : #2105_394

 

1. 원형 제작_스티로폼 조각

강원도 옥시기마을 상징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조형물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체적인 도면이 필요합니다.필요시 디자인을 수정해야 할 때는 클라이언트님과 상의하여 수정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도면을 토대로 스티로폼을 이용해 원형을 제작합니다. 디테일이 필요한 인물이나 동물 등을 제작할 때에는 점토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단순한 형태의 캐릭터, 상징물 등에는 스티로폼을 이용하는 것이 조형의 전체적인 제작 시간과 예산에 맞추기에 유리합니다. 커다란 스티로폼 블록을 핸디형 열선과 조각칼을 이용해 도면에 적합한 방법으로 조각합니다. 조각이 완성되면 클라이언트님께 꼭 검수를 받는데요. 이는 의뢰하셨던 2D 이미지와 완성된 입체적인 3D 이미지가 생각하셨던 느낌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하고 수정합니다.

 

 

​2. FRP 성형_몰드 제작부터 도색 및 코팅

강원도 옥시기마을 상징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원형 조각이 확정되면 원형 위에 석고를 발라 몰드를 제작합니다. 석고몰드가 완전히 굳으면 몰드와 원형을 분리해 안쪽 면에 폴리 수지와 유리 매트를 적층해 FRP성형체를 제작합니다. 겹겹이 쌓인 폴리 수지와 유리 매트의 자연건조가 완료되면 틀에서 분리하여 하나로 조립합니다. 이후 접합면의 요철이나 표면의 요철을 퍼티와 샌딩 작업을 이용해 매끄럽게 다듬어줍니다. ​ FRP 성형체가 완료되면 도색작업을 시작합니다. 도료 도색 전 접착력을 높여주는 프라이머를 도포합니다. 지정 컬러에 맞춰 조색된 우레탄 페인트를 표면에 도포해 줍니다. 조형물에 들어가는 글자는 커팅 시트를 부착한 뒤 에어브러시를 사용해 글자 부분을 도색합니다. 도색이 끝나면 클리어 코트(코팅제)를 도포합니다. 코팅은 유광과 무광, 반무광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옥시기마을 상징 조형물은 반짝이는 질감의 유광 코팅으로 진행했습니다.

3. 운송

강원도 옥시기마을 상징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완벽히 완성된 조형물은 발포지와 완충제로 포장합니다. 운송 중에 손상되지 않도록 차량에 견고하게 고정시킨 뒤 현장까지 안전하게 운송합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안전하게 전달, 또한 안전하게 설치하는 것으로 이번 강원도 옥시기마을 상징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무리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