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태백산국립공원 FRP 상징 조형물 제작(물고기 캐릭터)

태백산국립공원 FRP 상징 조형물 제작(물고기 캐릭터)

안녕하세요!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마롱컴퍼니에서는 국립공원 에서 의뢰하시는 프로젝트를 꾸준히 하고 있는데요. 조형물 전문 업체인 만큼 자신 있는 FRP 조형물 제작으로 국립공원들의 상징 조형물을 제작해왔습니다 🙂 오늘 포스팅은 마롱컴퍼니의 실력을 뽐내 볼까 하는데요. 태백산 국립공원에서 의뢰를 받아 상징 조형물로 설치된 열목어 FRP 캐릭터 모형 제작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발주 후 총 45일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경상북도 봉화군에 설치되었으며 기단 포함, 높이 1500 사이즈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1. 조형물 디자인 – 2D 시안 제작

FRP 조형물을 제작하기 위해서 먼저 구체적인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타 조형 제작 업체와는 달리, 미술 프로젝트 전반을 다루는 마롱컴퍼니에는 뛰어난 실력의 전문 디자이너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구체적인 디자인이 없더라도 FRP 조형물을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국립공원 조형물도 상담을 통해 클라이언트께서 원하시는 디자인을 2D 디자인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마롱의 디자이너님께서 열목어 특징을 정말 잘 살려주셨어요! 엄치 척! 물고기 캐릭터 조형물 디자인이 완성되었습니다.

 

2. 원형 조각_스티로폼 조각

태백산국립공원 FRP 상징 조형물 제작(물고기 캐릭터)

디자인을 토대로 조각사님이 스티로폼 모형 제작을 진행합니다. 커다란 스티로폼 블록을 스티로폼 조각기나 조각칼을 이용해 시안에 적합한 방법으로 조각합니다. 보통 캐릭터 조형물이 서있는 단상(기단)은 원기둥이나 직육면체 형태로 제작하는데 이번 국립공원 조형물 프로젝트는 물고기 조형물이 더~욱 돋보이도록 물이 튀는 형태, 물결이 지는 형태를 만들어주어 시각적인 재미가 있는 독특한 단상의 상징 조형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좌우 정면 어느 각도를 봐도 캐릭터 조형물이 가지고 있는 통통 튀고 활기찬 이미지가 느껴지네요! 조각이 완성되면 클라이언트님께 꼭 검수를 받는데요. 이는 평면인 2D 이미지와 입체적인 3D 이미지가 생각하셨던 느낌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재확인하고 수정합니다.

 

3. FRP 성형

원형 조각이 확정되면 원형 위에 석고를 발라 몰드를 제작합니다. 석고몰드가 완전히 굳으면 몰드와 원형을 분리해 주는데, 원형과 분리하기 쉽도록 석고몰드를 여러 조각으로 분할해 제작하고 분할된 석고몰드와 원형을 분리해 줍니다. 석고몰드 안쪽 면에 폴리 수지와 유리 매트를 적층해 FRP성형체를 제작합니다. 겹겹이 쌓인 폴리 수지와 유리 매트의 자연건조가 완료되면 틀에서 분리하여 하나로 조립합니다. 조립한 접합면의 요철이나 표면의 요철을 퍼티를 바르고 샌딩 하는 작업을 반복해 FRP 조형물의 표면을 매끄럽게 완성해 줍니다.

4. 도색 및 코팅

FRP 성형체가 완료되면 도색작업을 시작합니다. 시안 속 지정 컬러에 맞춰 우레탄 페인트를 조색하고 에어건으로 표면에 도포해 줍니다. 도료 도색 전 평활도와 접착력을 높여주는 프라이머를 도포해 주고 그 위로 우레탄 페인트를 올려 줍니다. 도색이 완성된 캐릭터 모형에 클리어 코트를 도포해 줍니다. 코팅제는 크게 유광과 무광, 그리고 반광으로 처리 가능하며 이번 프로젝트는 물에서 나온 듯한 생동감을 주기 위해 깨끗하고 반짝이는 질감의 유광 코팅제를 도포했습니다.

 

5. 금속 안내판, 이름표 제작

태백산 국립공원 측에서 마롱에서 제작한 사례(월악산 국립공원)의 안내판과 똑같이 제작을 요청하셨습니다. (제작 진행시 보고 오신 사례 마음에 드시는 사례 등등 많은 정보를 주시면 해당 부분 저작권 문제나 예산 등을 고려해 최대한 반영해 드립니다) 금속판을 레이저 커팅기로 잘라낸 뒤 ‘ㄴ’ 모양으로 용접합니다. 접합면을 연마 날로 매끄럽게 다듬고 도색해 줍니다. 커팅 시트로 글자를 부착하면 금속 이름표 완성입니다. 완성된 FRP 조형물과 금속 안내판을 조립해 줍니다. 반짝이는 물고기 캐릭터 조형물, 물 모형 제작 단상 등 매우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지만!! 조형물 전문 업체 마롱컴퍼니의 미술 프로젝트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납품까지 완벽해야 훌륭한 미술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죠!

 

6. 운송 및 설치

완벽히 완성된 FRP 조형물을 발포지와 완충제로 포장합니다. 운송 중에 손상되지 않도록 화물차량에 견고하게 고정시킨 뒤 현장까지 안전하게 운송합니다. 현장 담당자의 안내를 따라 정확한 위치를 확인한 뒤 하차합니다. 클라이언트께 인수받았다는 확인 끝나면 태백산 국립공원 프로젝트 완료입니다. FRP 조형물은 FRP 조형물 제작 공정의 일정이 길고 과정이 많은 만큼 세심하게 신경 쓰며 제작하기 때문에 프로젝트가 종료되고 나면 정말 뿌듯합니다.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