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대전 유성온천 학 모형 브론즈 조형물 제작 사례

대전 유성온천 학 모형 브론즈 조형물 제작 사례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저희가 진행한 하는 다양한 미술 프로젝트 중 큰 부분이 조형물, 모형 제작 파트인데요. 오늘은 다양한 제작 사례들 중에서도 브론즈 조형물 사례, 동물 모형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광화문의 이순신 장군 상이 바로 브론즈 소재로 제작되었죠. 이처럼 오랜 시간 변하지 않아야 하며, 또한 고급스러운 질감을 원할 때 많이 사용되는 소재가 청동(브론즈) 소재입니다. 브론즈 소재는 내구성이 굉장히 강한 만큼 제작 과정이 까다롭고, 퀄리티 높은 제작을 위한 섬세함이 요구되기에 일반적인 모형 제작 업체에서는 다루기 어렵습니다. 유성온천에 설치된 이번 학 조형물 사례를 통해 브론즈 조형물 제작 공정에 대해서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상담 및 디자인

대전 유성온천 학 모형 브론즈 조형물 제작 사례

 마롱컴퍼니는 디자인부터 제작, 설치까지 조형물 관련 전 공정의 원스톱 진행이 가능한 조형물 제작 업체입니다. 이번에 의뢰하신 클라이언트도 별도의 디자인 시안이 없으셨기에 디자인 단계부터 의뢰하셨습니다. ​콘셉트에 맞춰 마롱의 전문 디자이너에 의해 위와 같이 시안이 탄생했습니다. 2D 이미지로 제작(왼쪽 사진), 이를 다시 3D로 심화(우측 사진)시켜 디자인 시안을 확정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제작이 시작됩니다.

 

2. 원형 조각

대전 유성온천 학 모형 브론즈 조형물 제작 사례

대전 유성온천 학 모형 브론즈 조형물 제작 사례

  먼저 점토 소재로 원형을 조각을 합니다. 점토 소재는 사림이나 동물 조형물 제작 시 근육, 털 등의 세밀한 표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철로 뼈대는 제작한 후 그 위해 점토를 덧대는 방식으로 학 모형을 원형을 제작했으며 비교적 단순한 형태의 산 조형물은 스티로폼으로 형태를 제작, 그 위에 점토를 덧대어 원형을 제작했습니다. 이 단계 이후에는 형태 변경이 불가능하기에 클라이언트와 함께 꼼꼼히 확인하여 형태를 완전히 확정 짓습니다.

 

3. FRP 성형 및 몰드 제작

대전 유성온천 학 모형 브론즈 조형물 제작 사례대전 유성온천 학 모형 브론즈 조형물 제작 사례

  원형이 완성되면 석고 몰드를 제작합니다. 원형 표면에 석고를 바르고, 석고가 굳으면 점토 원형을 제거해 몰드를 제작합니다. 몰드 안쪽에 이형제를 바르고 FRP 소재(유리섬유매트와 수지)를 겹겹이 쌓아 굳이는 방식으로 학 모형으로 FRP 성형을 합니다. 다시 표면에 모래를 두껍게 발라 모래 몰드를 제작했습니다. 산 조형물 또한 모래 몰드를 제작했습니다.

 

4. 주물

대전 유성온천 학 모형 브론즈 조형물 제작 사례

 모래 몰드 조각들을 철근으로 단단하게 결합시켜 땅에 묻어줍니다. 고온, 무거운 쇳물을 몰드에 부어 주물 해야 하는데요. 땅에 묻는 것은 쇳물로 인해 몰드가 벌어지지 않는 효과, 또한, 쇳물이 보다 빠르게 식는 효과가 있습니다. 땅에 묻은 몰드에 쇳물을 붓습니다. 고온의 소재이기에 작업 시 안전에 있어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내부에 공기 등으로 인한 빈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일정한 속도로 쇳물을 부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나하나의 디테일한 부분에서 숙련된 브론즈 제작 업체의 진가가 드러납니다. : )

대전 유성온천 학 모형 브론즈 조형물 제작 사례

 쇳물이 완전히 식으면 몰드에서 주물 조각들을 꺼내고, 하나의 형태로 결합시킨 후 용접 부위를 매끄럽게 다듬습니다. 산 조형물은 중간에서 물이 흘러나오도록 하기 위해 내부에 수도 파이프를 연결할 수 있도록 작업했습니다.

 

5. 도색 및 코팅

대전 유성온천 학 모형 브론즈 조형물 제작 사례

 브론즈 조형물에도 도색이 필요합니다. 특수약품을 이용해 부식시키고 부식의 정도를 조절해 색을 표현하기도 하며, 우레탄 도색으로 색을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이번에는 우레탄 도색을 색을 표현하고 변색을 방지하기 위해 무광코팅을 했습니다. 해당 조형물을 설명하는 안내판도 동판으로 제작했습니다.

 

6. 운송 및 설치

대전 유성온천 학 모형 브론즈 조형물 제작 사례

대전 유성온천 학 모형 브론즈 조형물 제작 사례

  각 조형물을 안전하게 포장해 설치 현장으로 운송했습니다. (설치는 클라이언트 측에서 담당했습니다.) 브론즈 조형물의 경우 무게가 굉장히 많이 나가기에 안전한 설치가 꼭 필요한데요. 미리 우물 공간 안에 조형물 고정을 위한 홈을 만들어 두었으며 그 홈에 학 조형물 다리 아래 길게 뺀 쇠 파이프를 연결하여 고정했습니다. 산 조형물에는 물 파이프를 연결해 계곡에서 물이 떨어지는 폭포 효과를 연출했습니다. ​최종 상태를 확인하며 대전 유성온천 학 조형물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무리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