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EBS 방송국 로비 뚜앙이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FRP 캐릭터 조형물] EBS 방송국 로비 내 뚜앙이 조형물 제작 설치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뽀로로와 뿡뿡이 캐릭터 조형물과 함께 EBS 방송국 로비에 설치된 뚜앙이 캐릭터 조형물 제작 공정을 소개합니다. 뚜앙이는 EBS 딩동댕 유치원 프로그램의 캐릭터로 뽀로로 캐릭터와 함께 미취학 아동 연령대에 큰 인기를 얻고있는 대중적인 캐릭터인데요. 포근하고 귀여운 포즈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뚜앙이 캐릭터는 FRP 소재로 제작해 방송국 로비에 상설 전시될 목적으로 제작했습니다. 상세 제작 과정을 보면서 자세히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디자인 시안 공유 및 상담진행 [FRP 캐릭터 조형물] EBS 방송국 로비 내 뚜앙이 조형물 제작 설치뿡뿡이와 뽀로로캐릭터 제작시 함께 전달주신 뚜앙이 3D 디자인 시안입니다. 유명 캐릭터일 경우 저작권이 해결된 후 제작에 들어갈수 있으며 이미 EBS측에서 저작권부분이 해결된 상태로 문의를 주셨기에 시안수급후 바로 제작에 진입할수 있었습니다. 전체 사이즈와 포즈, 디자인 컬러 넘버를 공유하고 제작 설치방식에 대해 논의합니다. 뚜앙이 캐릭터는 발끝에서 뻗은 손끝까지 2M정도되는 대형 조형물로 원형과 성형작업시 분할 작업후 결합하며 운송 및 이동배치간 수레를 이용해 운반하게 됩니다. 제작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정리하고 실제작에 들어갑니다.

 

2. 스티로폼을 이용한 원형 제작[FRP 캐릭터 조형물] EBS 방송국 로비 내 뚜앙이 조형물 제작 설치뚜앙이 캐릭터는 2M정도 사이즈의 대형 조형물이기 때문에 분할작업이 필요합니다. 몸통과 팔은 따로 조각후 하나의 형태로 접착해 조각을 완성해 갑니다. 제작견적은 같은 높이의 사이즈라 하더라도 부피감이 큰 조형물이 견적가가 높으며 정해진 예산내 조형물을 제작해야 할경우 제작 사이즈를 조금 줄이는 방법을 통해 절감할수 있습니다. 각 단계별 조각을 진행해 조각의 완성도를 높혀가며 완료후 클라이언트의 컨펌을 통해 다음 공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원형 조각공정에서는 약간의 수정사항을 반영하고 바로 FRP 성형작업으로 넘어갑니다.

 

3. FRP 성형 작업[FRP 캐릭터 조형물] EBS 방송국 로비 내 뚜앙이 조형물 제작 설치완성된 원형 위로 석고나 FRP를 이용해 몰드를 뜨게 됩니다. 몰드를 만들고 몰드 안쪽에 붙어있는 스티로폼 원형은 모두 제거해 폐기됩니다. 열심히 조각했지만 이렇게 몰드를 뜨고나면 이후 공정에 별다른 활용이 없어 그냥 버려지게 됩니다. 그렇게 몰드 안쪽을 걷어내고 그위로 성형체가 쉽게 분리될수 있도록 이형제를 발라 줍니다. 그리고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해 제작에 필요한 두께를 만들고 굳어지면 캐스팅후 성형체 연마작업을 진행합니다. 계속 갈아내 부드러운 외면을 만들고 구멍난곳은 퍼티로 메꿔준뒤 계속해서 연마해 평활도를 높혀 줍니다.

 

4. 도색 및 코팅작업[FRP 캐릭터 조형물] EBS 방송국 로비 내 뚜앙이 조형물 제작 설치성형제 연마가 마무리 되면 도색실로 옮겨 도색작업을 진행합니다. 크게 3단계로 진행되는 도색공정은 가장 먼저 1차 하도작업(프라이머), 2차 중도작업(우레탄페인드), 3차 상도작업(클리어코트)을 진행합니다. 프라이머작업은 성형체와 도료의 접착성을 높혀줄뿐 아니라 성형체 표면의 평활도를 높혀 도장면 퀄리티를 높혀 줍니다. 프라이머 작업후 지정컬러로의 페인트 도색이 진행되고 자연건조되면 마지막 코팅작업을 통해 질감표현과 도색마감을 하게됩니다. 이번 사례는 고급스럽고 부드러운 이미지 연출을 위해 무광코팅으로 진행된 뚜앙이 캐릭터 조형물입니다.

 

5. 운송 및 설치공정[FRP 캐릭터 조형물] EBS 방송국 로비 내 뚜앙이 조형물 제작 설치발포지로 꼼꼼하게 겉면을 둘러싸고 완충재를 넣어 충격을 최소화하며 현장으로 조형물을 운송합니다. 현장에 조형물을 내리고 카트로 방송국 로비로 진입합니다. 로비 인테리어가 한창 진행중입니다. 뚜앙이 캐릭터가 위치할 곳에 배치후 별도의 설치작업 없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원형 기단 위로 한쪽발을 올려놓은 형태의 조형물로 고정설치 없이 배치된 사례입니다. 별도의 고정작업이 가능하긴 하지만 방문객이 주로 어린이들이기 때문에 안전상의 이유로 별도 볼트고정을 하지않고 조형물 역시 유려한 곡선으로 마감처리 되었습니다.

[FRP 캐릭터 조형물] EBS 방송국 로비 내 뚜앙이 조형물 제작 설치 [FRP 캐릭터 조형물] EBS 방송국 로비 내 뚜앙이 조형물 제작 설치모든 제작공정을 마무리 하고 현장사진을 남기며 이번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FRP 조형물은 조형물소재중 비교적 반영구적으로 사용할수 있을정도의 내구성과 가공이 쉬운 장점으로 일반적인 조형물제작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금속 청동 조형물대비 가볍고 공정이 짧아 비교적 제작견적이 저렴하지만 전문가의 숙련된 조각기술과 성형/도색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제작 경험이 중요하고 유사사례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후 업체를 선정하는것을 권유합니다. EBS 방송국 캐릭터 조형물 관련 문의가 필요하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