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국립수산과학원 FRP 고래 조형물 제작

[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

안녕하세요. 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미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조형물 제작에는 다양한 소재들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설치 위치나 조형물의 성격에 맞춰 적합한 소재를 선택하게 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작 사례는 국립수산과학원 로비에 전시될 고래 모형 제작 프로젝트 입니다. 실제 고래를 실측, 대조하여 제작된 실물크기의 조형물 제작 의뢰를 하셨으며, 총 3점의 고래 모형물을 각 고래 종의 실물과 똑같은 크기 및 디테일을 반영해 완성하였습니다. 내구성이 강하고 성형이 용이한 FRP 소재로 제작된 케이스 입니다.

 

FRP란?

Fiber Reinforced Plastics의 약자로 섬유(Fiber)로 강화된(Reinforced) 수지(Plastics), 즉 “섬유강화수지 (섬유강화 플라스틱)”로 섬유와 수지의 복합재료입니다. FRP는 기존에 사용되던 브론즈, 스테인리스 등에 비해 성형성이 뛰어나 원하는 조형물을 보다 손쉽게 디테일을 더해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FRP는 새로운 경화 재료로서 기계적 특성과 플라스틱의 내식성을 가지고 있어 튼튼한 조형물제작에 적합한 소재 입니다. 일반 FRP의 경우 철강 재료의 약 1/4 정도로 가볍고, 카본 섬유(CF)를 강화한 FRP의 경우 더욱 가볍기 때문에 완성된 경량 조형물을 안전히 운송하고 설치하는데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1.조형물 기획 단계[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 [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 [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조형물 제작의 가장 기초 단계로 어떤 조형물을 어느 위치에, 어떤 목적으로 구성할 것인가를 기획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의 자세한 상담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의견이 꼼꼼하게 조율 및 반영되며, 조형물이 설치되는 장소와 조형물의 형태, 소재 등을 고려해 디자인이나 규격 등을 결정합니다. 이번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모형 프로젝트는 최대한 실물과 가까운 형태와 디테일이 반영되어야 했기에 고래연구소를 직접 방문하여 연구목적의 고래를 확인하고 실물 크기, 특징을 리서치 하는 작업이 이뤄졌으며, 고래 조형물이 설치될 장소 답사도 진행되었습니다.

 

2. 원형 조각 공정[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리서치를 통해 각 고래의 디자인 시안이 결정되면 시안을 바탕으로 원형 제작을 시작합니다. 원형 조각은 크게 스티로폼이나 점토 등의 소재로 진행되는데 이번 고래 조형물의 경우 표면이 매끄러운 편이며 부드러운 곡선이 강조되는 부분이 많았기에 스티로폼을 이용한 원형을 제작하고 참돌고래, 상괭이, 남방큰돌고래 의 세밀한 디테일을 살려 가공합니다. 사이즈가 1.8M를 넘지않는 크기라 통으로 원형을 조각할수 있었으며 단계별 조각후 클라이언트와 자문위원의 검증을 통해 실제 고래와 싱크로율을 높힐수 있도록 수정작업을 지속해 최종 완성했습니다.

 

3. FRP 성형 및 샌딩 작업 단계[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 [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원형조각 완료후 최종 클라이언트 컨펌을 통해 성형작업에 진입했습니다. 스티로폼 원형 위에 유리 섬유와 수지를 적층 시켜 몰드를 만들고, 다시 그 몰드 안쪽에 이형제를 발라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  FRP 성형체를 만듭니다. 이후 몰드에서 캐스팅한 성형체를 샌딩작업을 통해 겉면을 곱게 다듬어 줍니다. 고래의 부드럽고 유연한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세밀하게 샌딩작업을 진행합니다. 성형체 제작간 발생할수 있는 기포와 구멍은 퍼티로 메꿔주고 외부표면을 고르게 다듬는 작업을 지속합니다. 샌딩작업이 완료되면 도색전 프라이머를 도포해 다시한번 매끈한 외부 표면을 완성합니다.

 

4. 도색 및 코팅 작업[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 [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 [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 [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 [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 [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 [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각 돌고래의 종류에 따른 색 표현은 물론 자연의 돌고래들은 유영하는 도중 생긴 고유의 상처가 있어, 상처의 표현까지도 디테일하게 표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시목적으로 제작되는 조형물이기에 실물처럼 표현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캐릭터 조형물과 같은 단색의 도색이 아닌 세부표현이 필요하기 때문에 1차 전체 도색이후 계속해서 붓으로 리터칭작업을 진행해 줍니다. 도색작업이 완성되면 표면 마감작업으로 무광코팅제를 도포해 줍니다. 무광 코팅제는 실내 촬영시 빛반사를 최소화 해주고 부드러운 질감표현이 장점입니다.

 

5. 운송 및 현장 설치 단계[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 [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 [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 [FRP 조형물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고래 실내 조형물 FRP 제작조형물 제작 공정이 마무리 되고 완전 건조가 되면 조형물을 꼼꼼히 포장해 현장으로 안전하게 운송하고 지정위치에 조형물을 설치하는 단계입니다. 천장 철 구조물에 피스를 고정시킨 뒤 금속 와이어를 연결해 천장에 조형물이 견고히 설치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조형물의 성형 단계에서 달아둔 조형물 상단 고리에 금속 와이어를 연결시켜 단단히 마무리 합니다. FRP 조형물은 타 소재대비 비교적 가볍고 반영구적 상설전시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설치공정이 마무리 되고 최종 마감상태와 안전성을 점검합니다.  설치된 조형물은 이후 1년 간의 보수공사, 재시공 등의 사후 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시관,체험관 등 동물조형물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