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상암 DMC 안전 키즈놀이터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상암 DMC 안전 키즈놀이터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엔 마롱컴퍼니에서 진행한 여러 조형물 제작 사례 중에서 FRP 소재로 만든 캐릭터 조형물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상암 DMC 안전 키즈놀이터 캐릭터, 바이러스 헌터 J 입니다. 이번 조형물은 제작과 운송 까지만 마롱해서 담당했으며 디자인 등은 클라이언트 측에서 제공받았습니다. ​제작 기간은 발주 후 총 3주 정도 소요가 되었습니다. FRP 조형물 제작 시, 평균 이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데요. 공정 중 소재, 도료 등을 건조하는 과정이 있기에 일정 시간이 필수적으로 소요된다는 이 점을 꼭 고려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 ) 공정 사진들과 함께 FRP 제작 과정 소개를 이어갈게요!

 

1. 디자인 확정

상암 DMC 안전 키즈놀이터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클라이언트에게 디자인을 공유 받고, 색을 확정했습니다. 팬톤 컬러 코드를 기준으로 색을 협의하는데요. 사용자의 모니터 등에 따라 컬러 느낌이 다를 수 있기에 이 방법으로 클라이언트와 조형물 업체가 생각하는 색을 일치시킵니다. 또한 캐릭터 조형물을 고정시키기 위해 좌대를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설치 장소가 실내고, 콘크리트 기초 공사 등이 어려운 상황이었기에 별도의 좌대를 제작해 고정시키기로 했습니다. 좌대는 1.2T 갈바를 사용해 제작했으며 H200 사이즈로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2. 원형 조각

상암 DMC 안전 키즈놀이터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FRP 조형물 제작의 첫 단계는 원형 조각입니다. 디자인 시안에 따라 커다란 스티로폼 블록을 깎아 캐릭터 조형물의 형태를 만듭니다. 원형이 완성되면 클라이언트에게 꼼꼼히 확인을 받고 수정 사항 등을 반영합니다. 이후 단계부터는 형태 수정이 어렵기에 이 단계에서 꼼꼼한 확인이 필수입니다.

 

3. 몰드 제작 및 FRP 성형

상암 DMC 안전 키즈놀이터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완성된 캐릭터 모형 원형의 표면에 이형제를 바르고, 그 위에 석고를 발라 몰드를 제작합니다. 석고가 완전히 굳으면 부위 별로 조각을 내 안쪽의 스티로폼 원형을 제거하면 몰드가 제작됩니다. 석고 몰드 안쪽에 FRP 소재를 바릅니다. 유리섬유매트와 수지를 일정 두께로 겹겹이 쌓고 건조한 후 몰드에서 이를 분리시켜 FRP 조각들을 만듭니다. 각 조각을 하나로 결합시키고 결합 부위와 홈이 난 부부분들을 매끄럽게 만들어 줍니다. (파인 부분을 메우는 작업을 퍼티 작업, 튀어나온 부분을 사포로 다듬는 작업을 샌딩 작업이라 합니다.)

 

4. 도색 및 코팅

상암 DMC 안전 키즈놀이터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상암 DMC 안전 키즈놀이터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상암 DMC 안전 키즈놀이터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도색 전 성형체 표면에 프라이머를 입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료를 바로 성형체에 뿌릴 경우, 잘 고착되지 않고 발색이 약하기에 프라이머 작업이 필요합니다. 프라이머를 뿌리고 완전히 건조 하기를 2~3회 반복합니다. 프라이머 작업을 마친 후 사전에 협의한 팬톤 컬러를 기준으로 조색하고 도색을 합니다. 에어브러시로 베이스 컬러를 입힌 후, 마스킹 하며 섬세한 부분들을 추가 도색합니다.

도색이 끝난 후에는 코팅을 합니다. 코팅은 변색을 방지하고 색 벗겨짐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때 유광 코팅, 반무광, 무광 코팅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포토존 조형물처럼 사람들의 손이 닿는 조형물의 경우 외부 오염 관리가 쉬운 유광 코팅을 많이 선택합니다. 이번 사례도 유광 코팅했습니다.

5. 운송

상암 DMC 안전 키즈놀이터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완성된 조형물을 안전하게 포장해 지정 장소로 운송합니다. 마롱컴퍼니에서는 지정 장소까지 운송까지만 담당했으며 현장에서 캐릭터 조형물을 전달받은 클라이언트가 직접 설치를 했습니다. 최종 마감상태를 확인하는 것으로써 이번 FRP 조형물 제작 프로젝트를 마무리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