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잡다 JOBDA – 안경을 쓴 매장 입간판 캐릭터 조형물 제작

잡다 JOBDA - 안경을 쓴 매장 입간판 캐릭터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오늘은 여러 프로젝트들 중 캐릭터 모형에 대해서, 특별히 안경을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조형물을 제작하기 위해 먼저 클라이언트께 구체적인 시안을 공유 받았는데요. 이번 프로젝트의 가장 큰 중점은 캐릭터에 안경을 장착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안경이 들어간 FRP 조형물 제작 방법에 대해 자세한 과정을 공정 사진들을 보여드리면서 소개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요약>

카테고리 : FRP 조형물 제작

제작 크기 : H1400 (하단 기단 포함)

제작 기간 : 발주 후 약 한 달 내외

납품 장소 : 경기도 성남시

프로젝트 NO : #2106_076

 

 

1. 원형 조각 – 3D 조각기 가공

잡다 JOBDA - 안경을 쓴 매장 입간판 캐릭터 조형물 제작

 보다 정확한 치수와 형태를 제작하기 위해 3D 조각기 가공으로 작업 방향을 결정하였습니다. 클라이언트께서 3D 도면을 공유해 주셨고, 둥근 형태이며 대칭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3D 조각기에 스티로폼 블록을 넣어 가공하였습니다. 필요시 디자인을 수정해야 할 때는 클라이언트님과 상의하여 수정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캐릭터의 경우, 생동감을 주기 위해 입을 구조적 형태로 조각하는데, 이를 위해 칼을 이용해 도면에 적합한 음각으로 조각합니다. 조각이 완성되면 클라이언트님께 꼭 검수를 받는데요. 이는 의뢰하셨던 2D 이미지와 완성된 입체적인 3D 이미지가 생각하셨던 느낌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하고 수정합니다.

 

2. FRP 성형 체 제작

잡다 JOBDA - 안경을 쓴 매장 입간판 캐릭터 조형물 제작

  원형 조각이 확정되면 원형 위에 석고를 발라 몰드를 제작하고, 석고몰드가 완전히 굳으면 몰드와 원형을 분리해 안쪽 면에 폴리 수지와 유리 매트를 적층해 FRP성형체를 제작합니다. 겹겹이 쌓인 폴리 수지와 유리 매트의 자연건조가 완료되면 틀에서 분리하여 하나로 조립합니다. 이후 접합면의 요철이나 표면의 요철을 퍼티와 샌딩 작업을 이용해 매끄럽게 다듬어줍니다.

 안경은 어떻게 제작할까요?? 폴리 수지 몰드와 철골 보강재 삽입에 대해 알아봅시다 3D 조각기를 통해 스티로폼으로도 안경의 둥근 면과 전체적인 형태가 잘 나왔습니다. 안경 형태를 FRP로 잘 성형하기 위해 폴리 수지를 이용해 FRP 몰드로 제작하는데요, 세세한 묘사, 디테일을 잘 보이게 하기 위해 또는 같은 형태를 다량으로 제작하기 위해서는 실리콘 몰드 FRP 몰드를 제작합니다.

 

잡다 JOBDA - 안경을 쓴 매장 입간판 캐릭터 조형물 제작

 안경의 내구성을 위한 보강재와 안경과 캐릭터를 연결시킬 지지대를 철판으로 제작해 FRP 몰드에 삽입하고 철판과 몰드 사이의 빈틈에 폴리 수지를 부어 경화시킵니다. 안경 몰드와 FRP성형체를 분리해 내면 스티로폼 원형 조각 시 보았던 모습 그대로 재현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볼 부분과 안경이 맞닿아 있어 해당 부분에 지지대의 굵기만큼 드릴로 뚫어 지지대를 삽입하였습니다.
* 만약 이번 프로젝트와 다르게 안경이 캐릭터의 얼굴에서 떨어져 있는 구조라면 지지대 부분이 드러날 수 있으니, 제작 희망 시 이 점 꼭 참고해 주세요!*

 

3. 프라이머 작업 및 도색

잡다 JOBDA - 안경을 쓴 매장 입간판 캐릭터 조형물 제작

잡다 JOBDA - 안경을 쓴 매장 입간판 캐릭터 조형물 제작

  FRP 성형체가 완료되면 도색작업을 시작합니다. FRP의 표면 위에는 도료가 잘 쌓이지 않아 도색이 어려운데요, 이를 위해 도료 도색 전 평활도와 접착력을 높여주는 프라이머를 도포해 줍니다.

지정 컬러에 맞춰 우레탄 페인트를 조색하고 에어건으로 표면에 도포해 줍니다. *백색과 흑색은 지정 색 없이 단일 색상입니다* 하부 기단의 글자는, 시트지로 글자틀을 제작해 글자색에 맞춰 도료를 도색하여 글자를 새겨줍니다.

 

4. 코팅

잡다 JOBDA - 안경을 쓴 매장 입간판 캐릭터 조형물 제작

  도색이 완성된 캐릭터 모형에 클리어코트를 도포해 줍니다. 코팅제는 크게 유광과 무광, 그리고 반무광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깨끗하고 부드러운 질감의 무광코팅제를 도포했습니다. *무광 코팅 시 때가 잘 타기 때문에 외부 설치물이나, 사람의 손을 많이 타는 조형물의 경우 추천하지 않습니다*

 

5. 운송 및 설치

잡다 JOBDA - 안경을 쓴 매장 입간판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완벽히 완성된 조형물은 발포지와 완충제로 포장합니다. 운송 중에 손상되지 않도록 차량에 견고하게 고정시킨 뒤 현장까지 안전하게 운송합니다. 운송 후에는 클라이언트께 납품 및 검수확인용 사진을 공유 받습니다. 마롱컴퍼니에서는 상담부터 운송 후까지 꼼꼼히 검토하고 소통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