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MBC 방송국 마스코트 엠빅프렌즈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마롱컴퍼니에서 진행한 여러 프로젝트들 중 마스코트 조형물 사례를 하나 소개해드리고자 하는데요. MBC 방송국에서 의뢰를 받아 제작한 엠빅프렌즈 캐릭터 모형 사례입니다. FRP 소재로 제작했으며 H880, H2000, H395 3종의 캐릭터 제작, H395의 기단을 제작했습니다. 제작 기간은 발주 후 약 40일 소요되었으며, 상암 MBC 방송국 로비에 설치까지 진행했습니다.
1. 상담 및 현장 사진 확인
조형물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체적인 시안이 필요합니다. 클라이언트께서 제작하고자 하는 마스코트를 배치와 동세를 정하여 3D 이미지로 전달해 주셨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방송국 로비에 설치될 예정이라 상담 과정에서 원하시는 사이즈의 조형물이 운송 차량으로 회사의 어디까지 운송 가능한지, 출입이 가능한 크기의 출입구가 있는지 확인하였습니다.
2. 원형 제작
확정된 시안을 토대로 스티로폼을 이용해 원형을 제작합니다. 디테일이 필요한 인물이나 동물 등을 제작할 때에는 점토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단순한 형태의 캐릭터, 상징물 등에는 스티로폼을 이용하는 것이 조형의 전체적인 제작 시간과 예산에 맞추기에 유리합니다. 조각기를 이용해 스티로폼 블럭을 정해진 치수에 맞춰 조각해 냅니다. 시안의 캐릭터, 사이즈, 동세에 유의하며 후가공 작업을 진행합니다. 조각이 완성되면 클라이언트님께 꼭 검수를 받는데요. 이는 의뢰하셨던 2D 이미지와 완성된 입체적인 3D 이미지가 생각하셨던 느낌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원형이 완성되면 꼭 검수의 과정을 거칩니다.
3. FRP 성형
원형 조각이 확정되면 원형 위에 석고를 발라 몰드를 제작합니다. 원형 조각의 디테일을 잘 드러나게 할 때는 실리콘 몰드를 제작하기도 하고, 같은 모양의 조형을 대량으로 생산할 때는 FRP 몰드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위 경우 형태가 단순하고, 대량으로 필요하지 않았기에 석고몰드를 선택하였습니다. 몰드 내부에 수지와 유리섬유를 적층하고 장시간 자연건조합니다. 이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보강재를 삽입하기도 합니다. 마스코트들이 잘 서있을 수 있도록 각관으로 골조를 보강해 주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엠빅프렌즈 머리 위에는 동그란 안테나가 달려있는데요 FRP 성형 과정에서 스테인리스로 제작한 안테나도 삽입해 주었습니다. 자연건조가 끝난 성형품은 몰드와 분리한 뒤 퍼티 작업을 통해 요철이나 흠집을 메우고 꼼꼼히 샌딩 작업을 하여 매끄러운 표면으로 완성도를 높여 줍니다.
4. 도색
샌딩 작업까지 끝낸 FRP 조형은 도색 전 프라이머를 뿌려줍니다. 프라이머를 뿌려주면 조형물 표면에 접착성이 높아져 도색할 도료가 잘 입혀집니다. 자동차를 도색할 때 사용하는 우레탄 페인트를 에어건을 이용해 골고루 분사하며 색을 입혀줍니다. 도색 단계가 완료되면 클라이언트의 검수를 받습니다. 도색의 변색과 벗겨짐을 방지하기 위해 코팅 작업을 진행합니다.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따라 유광, 무광, 반무광 중에 선택하여 코팅할 수 있습니다. 단, 무광 코팅은 유광 코팅보다 때 잘 타 관리가 어렵습니다. FRP 조형물 제작을 고려하신다면 이 점 유의하시어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5. 운송 및 설치
완성된 조형물을 발포지와 완충제로 포장합니다. 운송 중에 손상되지 않도록 차량에 견고하게 고정시킨 뒤 현장까지 안전하게 운송합니다. 도착한 조형물은 현장 담당자(클라이언트)의 안내를 따라 정확한 위치를 확인한 뒤 해당 위치에 협의되었던 설치 방법으로 고정합니다. 설치 완료 후 한 번 더 마감과 안전 여부를 재확인하고 현장을 정리함으로써 프로젝트를 마무리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