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빌딩 옥상의 FRP 외계인 간판 조형물 디자인부터 제작까지

빌딩 옥상의 FRP 외계인 간판 조형물 디자인부터 제작까지

  안녕하세요! 기관과 기업, 개인 클라이언트들의 다양한 종류의 미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프로젝트는, 개인 클라이언트의 의뢰를 받아 진행한 건으로, 빌딩의 옥상에 설치한 외계인 캐릭터 FRP 조형물입니다. 마롱컴퍼니에서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조형물 디자인부터 제작과 현장까지의 운반을 담당했고, 설치는 클라이언트 측에서 직접 하셨습니다. 앉은키 1,000mm 사이즈로 제작했으며 발주부터 운송까지 약 25일이 소요되었습니다. 이번 FRP 외계인 프로젝트를 소개하면서 조형물 제작 업체에서 어떤 방식으로 캐릭터 조형물을 만드는지, 또, FRP 제작 공정은 어떤 식으로 이뤄지는지 소개해 볼게요!

프로젝트 NO. 2107_495

 

1. 상담 – 현장 확인

빌딩 옥상의 FRP 외계인 간판 조형물 디자인부터 제작까지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은 마롱의 담당 PM에 의해 관리되는데요. 초기 상담 시부터 클라이언트의 니즈, 예산, 설치 환경 등을 정확하게 확인하여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진행하는 것이 기본이죠. 이번 프로젝트는 빌딩의 옥상 난간에 설치되는 건이었기에 특별히 안전한 설치가 중요했습니다. 외부에서도 잘 보이도록 외계인 조형물을 제작해야 하기에 현장 사진을 촬영했으며 또한 설치할 난간의 사이즈 등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으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2. 디자인

빌딩 옥상의 FRP 외계인 간판 조형물 디자인부터 제작까지

    클라이언트께서는 조형물 디자인부터 마롱컴퍼니에 의뢰하셨어요. 원하는 느낌의 외계인 이미지들을 마롱에 전해 주셨고, 마롱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외계인 캐릭터를 디자인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2D 디자인을 바탕으로 3D로도 디자인했는데요. 일반적으로 2D 디자인을 보고 실제의 결과물을 상상하는 것은 어렵기에, 3D 디자인을 통해 미리 결과물을 그려보고 수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원형 조각

빌딩 옥상의 FRP 외계인 간판 조형물 디자인부터 제작까지

  2D 디자인만 있는 경우 제작팀의 전문 조각가께서 직접 조각칼로 스티로폼 블록을 조각해 원형을 조각하기도 하지만 이번처럼 3D 디자인 파일이 있는 경우 이를 이용, 기계 조각으로 원형을 조각합니다. 보다 비율 등을 정확하게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형 조각 시, 하나의 블록으로 온전한 조각을 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여러 개의 블록으로 각 부위를 조각한 후, 하나로 결합시키는 방법으로 원형을 완성시킵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원형 상태를 확인받은 후 몰드를 제작합니다. 원형 표면에 이형제를 바른 후 석고를 바르고 굳혀 틀(몰드)을 만듭니다.

 

4. 도색 

빌딩 옥상의 FRP 외계인 간판 조형물 디자인부터 제작까지

  이 틀의 안쪽에 다시 FRP 소재를 발라 두껍게 굳히는 방법으로 FRP 조각들을 제작합니다. 이 조각들을 하나로 결합하여 하나로 만들고, 표면을 샌딩 처리해 매끄럽게 만들었습니다. 도색 전 도료의 고착력을 높여 발색을 좋게 하는 프라이머를 입힌 후 지정 색으로 도색을 합니다. 사전에 정확한 컬러로 도색하기 위해 팬톤 컬러 코드를 기준으로 색을 협의했으며 제작 현장에서는 컬러칩을 사용해 정확하게 조색한 도료를 사용해 도색합니다.

 

5.  코팅 및 마무리

빌딩 옥상의 FRP 외계인 간판 조형물 디자인부터 제작까지

​  도색의 마지막 단계는 코팅 작업입니다. 야외, 햇빛 아래 설치되는 만큼, 코팅으로 변색을 방지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또한 무광 코팅, 유광 코팅, 반무광 코팅을 선택할 수 있지만 유광 코팅을 하는 것이 외부 오염으로부터의 관리가 쉽기에 유광 코팅을 적용했습니다. 난간에 안전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엉덩이 부분은 평평하게 만들었으며, 접합부에 5T 철판을 부착해 보다 단단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6. 운송 및 인수인계 (설치)

빌딩 옥상의 FRP 외계인 간판 조형물 디자인부터 제작까지

  설치 현장에서 클라이언트가 해당 모형을 직접 수령한 후 설치하셨으며 설치 완료 사인을 저희에게 공유해 주셨습니다. 이것으로 이번 빌딩 외계인 모형 FRP 조형물 제작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다양한 목적, 다양한 소재,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해 드리는 마롱컴퍼니! 지금 궁금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을 하단 연락처로 말씀해 주세요! : )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