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EBS 방송국 로비 방귀대장 뿡뿡이 FRP 캐릭터 조형물

[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 방귀대장 뿡뿡이 실내 벤치 캐릭터 FRP 조형물(실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일산의 EBS 방송국 로비에 설치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조형물중 뿡뿡이 캐릭터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어린이들의 대통령 뽀로로와 뿡뿡이, 그리고 뚜앙이 캐릭터를 이용해 방송국 로비에 제작/설치했습니다.  어린이 방문객들의 포토존과 EBS 방송 캐릭터의 홍보목적으로 활용한 뿡뿡이 조형물의 제작 과정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후 뚜앙이와 뽀로로 캐릭터 조형물의 제작 과정도 함께 포스팅해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디자인 시안 공유[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 방귀대장 뿡뿡이 실내 벤치 캐릭터 FRP 조형물(실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제작에 앞서 클라이언트측과 상담을 통해 제작가이드를 확정 짓게 됩니다. 어떤 형태의 포즈로 크기는 어느정도 있지, 어떤 목적과 설치장소는 어디인지, 컬러와 제작 수량, 소재는 어떻게 진행할지 등 여러가지 요소를 검토하고 그에따른 비용과 제작 소요기간이 나오게 됩니다. 전달주신 디자인 시안은 3D 시안으로 정면/측면/후면 모두 전달주셔서 디테일한 조각작업에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도색전 팬톤컬러칩 넘버링도 함께 전달주셔서 해당 도료를 직접 구입하거나 조색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캐릭터의 사용 저작권은 이미 해결이 된 상태로 문의를 주셨습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 공정[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 방귀대장 뿡뿡이 실내 벤치 캐릭터 FRP 조형물(실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전달주신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스티로폼을 이용해 원형을 제작 하게 됩니다. 이번 뿡뿡이 캐릭터는 앉은키 기준 1M 수준의 사이즈로 성인 남성 정도의 크기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보다 큰 조형물일경우 부분 조각을 통해 진행하고 전체 완성이 되면 하나의 형태로 이어붙혀 최종 완성을 하게 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번에 통으로 조각이 가능한 사이즈기 때문에 단계별 조각을 통해 디테일한 표현을 연출해 나갑니다. 완성된 원형 조각은 클라이언트의 원형검수 과정을 통해 충분히 검토하며, 약간의 수정변형을 할수 있는 공정입니다. 성형작업 이후의 형태변형은 불가 합니다.

 

3. FRP 성형 작업[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 방귀대장 뿡뿡이 실내 벤치 캐릭터 FRP 조형물(실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원형 컨펌이 완료되면 해당 스티로폼 원형 위로 이형제를 바르고 석고를 이용해 몰드를 뜨게 됩니다. 이후 석고 안쪽을 다시 이형제를 바르고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해 FRP 성형체를 제작하게 됩니다. 완전히 양생된 이후 몰드를 떼어내고 캐스팅된 성형체를 매끈하게 다듬는 샌딩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성형체 제작중 발생한 기포와 구멍은 퍼티로 매꿔주고 겉면을 매끈하고 부드럽게 다듬어 주게 됩니다. 이후 도색이 잘 접착될수 있도록 프라이머를 도포해 주고 다시한번 기포발생부분을 체크해 매꿔주게 됩니다.

 

4. 도색 및 코팅 작업[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 방귀대장 뿡뿡이 실내 벤치 캐릭터 FRP 조형물(실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프라이머가 잘 마르면 그위로 우레탄 페인트로 도색을 진행합니다. 제작전 전달받은 디자인시안에 기재된 팬톤 넘버를 기준으로 페인트를 구입, 조색후 에어건을 이용해 도색을 진행합니다. 도색전 지정면 외에는 비닐과 마스킹테이프로 꼼꼼하게 마스킹처리 해주고 난뒤 도색을 진행하게 됩니다. 단색 도색이 아닌 그라데이션 표현이나 세밀한 표현은 다시 리터칭해 풍부한 색감을 연출해 줍니다. 일반적인 FRP 캐릭터 조형물의 경우는 대부분 에어건으로 충분히 표현이 가능하며, 도색이후 내구성을 강화시켜줄 코팅작업을 한번더 진행하게 됩니다.

 

5. 운송 및 설치 공정[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 방귀대장 뿡뿡이 실내 벤치 캐릭터 FRP 조형물(실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완성된 조형물을 발포지를 이용해 안전하게 겉면을 감싸고 현장까지 운송하게 됩니다. 특히 이동간 겉면 스크래치를 주의하면서 조심스럽게 현장까지 옮기게 됩니다. FRP 성형체는 하단 기단이나 베이스 플레이트가 없다면 성인남성 1명이 이동 운반할수 있을 정도로 비교적 가벼운 소재입니다. 하지만 내구성은 강해 오랫동안 상설 전시를 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치 장소에 걸쳐놓은 다음 실리콘을 이용해 바닥면과 고정을 시켜 줍니다.

 

6. 프로젝트 완료[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 방귀대장 뿡뿡이 실내 벤치 캐릭터 FRP 조형물(실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 [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 방귀대장 뿡뿡이 실내 벤치 캐릭터 FRP 조형물(실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 [캐릭터 조형물 FRP 제작] 방귀대장 뿡뿡이 실내 벤치 캐릭터 FRP 조형물(실내 조형물 포토존 조형물)설치까지 모든 공정이 마무리 되면 다시한번 이동간 발생할수 있는 외부 스크래치를 점검하고 아이들이 안전하게 만지고 사진찍을수 있도록 안전성 검사를 체크합니다.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주변정리후 위 이미지와 같이 현장사진을 마지막으로 남기며 프로젝트를 종료하게 됩니다. 사후 발생할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항상 담당PM을 통해 피드백을 받을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