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전주 어린이 박물관 오성과 한음 FRP 캐릭터 조형물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전주 어린이 박물관 야외 전시장에 설치된 마스코트 캐릭터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전주 어린이박물관 마스코트는 익히들 알고계신 오성과 한음 캐릭터를 FRP 소재로 제작해 어린이 방문객들의 상설 포토존으로 제작했습니다. 아이들과 즐기며 함께 사진찍을 수 있는 캐릭터 조형물은 방문객들의 포토존으로 활용될뿐 아니라 어린이 박물관을 상징하는 대표 마스코트의 홍보목적으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제작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디자인 시안 확정 및 수급[FRP 캐릭터 조형물] 오성과 한음 FRP 캐릭터 조형물 전주 어린이 박물관 제작 설치[FRP 캐릭터 조형물] 오성과 한음 FRP 캐릭터 조형물 전주 어린이 박물관 제작 설치 우선 클라이언트께서 보내주신 전주 어린이 박물관 마스코트인 오성과 한음 캐릭터 디자인 시안을 토대로 디자인을 재해석 하여 조형물 제작,설치에 용의한 시안을 제작합니다. 이후 클라이언트의 컨펌을 통해 조형물의 사이즈와 포즈 및 색상을 확정합니다. 보통 형태가 복잡하지 않은 일반적인 캐릭터 조형물경우 정면 시안만으로도 옆 뒷면을 유추해 원형조각이 가능하지만 정확한 측/후면 조각이 필요할경우 3D로 디자인시안을 전달받기도 합니다. 자체적으로 디자인을 해드리기도 하고, 이번 케이스와 같이 먼저 시안을 전달주시기도 합니다.

 

2. 스티로폼 원형 조각/FRP 성형 작업[FRP 캐릭터 조형물] 오성과 한음 FRP 캐릭터 조형물 전주 어린이 박물관 제작 설치 [FRP 캐릭터 조형물] 오성과 한음 FRP 캐릭터 조형물 전주 어린이 박물관 제작 설치디자인 단계에서 확정된 사이즈와 포즈를 토대로 스티로폼 원형 조각을 제작합니다. 스티로폼 위에 1차적으로 디자인 시안을 드로잉 후 조각을 통하여 원형을 제작하고 클라이언트의 컨펌을 요청합니다. 외부적인 형태의 수정은 이번 단계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꼼꼼한 검수 이후 수정사항이 없을 시 스티로폼 원형을 토대로 몰드를 제작합니다. 이후 몰드 안쪽의 스티로폼을 모두 제거하고 안쪽에 성형체의 분리가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이형제를 발라준 후 다음 단계로 이행합니다. 이후 FRP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하여 FRP 성형체를 제작 한 후 퍼티와 샌딩작업을 통하여 표면을 매끄럽게 연마하고 프라이머를 도포하여 착색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도작업을 진행합니다.

 

3.도색 및 코팅작업 진행[FRP 캐릭터 조형물] 오성과 한음 FRP 캐릭터 조형물 전주 어린이 박물관 제작 설치 [FRP 캐릭터 조형물] 오성과 한음 FRP 캐릭터 조형물 전주 어린이 박물관 제작 설치 프라이머를 도포가 완료된 조형물 위에 디자인 단계에서 확정된 색상을 팬톤 컬러 넘버로 추출 후 우레탄 페인트를 이용하여 조색하고 에어건을 통해 도포해 줍니다. 이후 조형물을 완전히 건조시킨 후 클라이언트께 컨펌을 요청하고 수정사항 반영 여부를 체크하고 이상이 없을 경우 코팅 작업을 시행합니다. 코팅은 칠 벗겨짐이나 변색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작업으로 크게 무광, 유광 두가지로 나뉘어 지며 이번 프로젝트는 아이들의 손을 많이 탈 염려가 있기에 때가 타더라도 쉽게 닦아낼 수 있고 가시성도 뛰어난 유광 코팅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4.운송 및 설치 공정[FRP 캐릭터 조형물] 오성과 한음 FRP 캐릭터 조형물 전주 어린이 박물관 제작 설치완성된 조형물의 모습입니다. 코팅작업 이후 조형물이 완전히 건조되면 발포지로 꼼꼼하게 겉면을 둘러싸고 완충재를 넣어 충격을 최소화하며 현장으로 조형물을 운송합니다. 실외에 설치된 입상형 조형물의 경우 흙바닥 위에 반 영구적으로 안정성의 문제가 없도록 고정설치를 진행하였고, 실내에 설치된 좌상형 조형물의 경우 조형물 하부에 베이스플레이트(철판)을 부착한 후 지정 장소에 철판을 고정하여 설치 하였습니다. 모든 제작 공정이 마무리 되면 현장을 정리하고 다시한번 안전성 여부와 외부 마감상태를 체크하며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게 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