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보령 우유창고 카페 마스코트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작 사례는 보령우유의 캐릭터 조형물 ‘닉’ 캐릭터와 로고 조형물 입니다. FRP 소재의 캐릭터 조형물과 대형 로고 조형물을 입체적으로 제작 설치한 사례로 보령 목장을 한층 더 특색있게 꾸며준 프로젝트입니다. 발주처의 디자인을 공유받아 설계부터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의 제작 공장을 사진을 보며 과정에 대해 상세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사에서는 도면 설계와 제작, 운송, 설치를 담당하였습니다.

 

1.디자인 시안 공유 및 상담[FRP 조형물 제작] 보령 우유 FRP캐릭터 조형물, FRP로고 조형물발주처에서 공유해주신 디자인 시안을 어떻게 구현할지 상담을 통해 제작 가이드를 정리합니다. 제작크기와 설치위치, 목적, 납기일자 등 제작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검토한 후 도면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처음 제작을 진행하시는 경우, 크기 설정에 대한 명료한 의견을 갖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의 키를 고려한 비율로 제작하시고자 하는 크기 설정을 도와드립니다. 가장 쉽게 예측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상담을 진행하기 때문에 처음 제작하시더라도 어렵지 않게 제작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된 크기로 제작될 조형물의 전면과 측면, 후면의 도면을 완성합니다. 도면제작으로 조형물의 입체적인 형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스티로폼 원형작업 및 몰드작업[FRP 조형물 제작] 보령 우유 FRP캐릭터 조형물, FRP로고 조형물[FRP 조형물 제작] 보령 우유 FRP캐릭터 조형물, FRP로고 조형물크기와 비례가 확정된 디자인 시안으로 스티로폼을 이용해 조형물의 원형조각을 진행합니다. 원형조각 이후 클라이언트의 컨펌을 통해 수정사항이 있는지 검토합니다. 계획된 형태로 조각됐는지 확인한 후 수정사항을 적용하여 조각을 수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조각이 완료된 스티로폼 원형조각으로 몰드를 만들게 됩니다. 일회성의 몰드는 석고를 이용하여 만들게 되며 다회성 몰드의 경우 수지와 유리섬유를 적층하여 FRP 몰드를  제작하게 됩니다. 다회성 몰드는 향후 같은 조형물을 제작하게 됐을 때 몰드 비용이 적용되지 않아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제작 기간도 줄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제작 사례는 석고 몰드로 제작하였습니다.

 

3. FRP 성형 작업[FRP 조형물 제작] 보령 우유 FRP캐릭터 조형물, FRP로고 조형물 [FRP 조형물 제작] 보령 우유 FRP캐릭터 조형물, FRP로고 조형물원형조각과 같은 형태로 완성된 몰드 안쪽면에 이형제를 발라서 형태 분리가 쉽도록 사전 작업을 합니다. 이후 수지와 유리 섬유를 적층하여서 FRP 성형체를 만들게 됩니다. 적층한 성형체가 완전히 굳어지면 몰드에서 성형체를 떼어내는 캐스팅 작업을 진행합니다. 캐스팅 된 성형체는 제작 시 발생하는 기포로 인한 구멍을 퍼티작업으로 메워주고 매끄럽게 다듬는 샌딩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잘다듬어진 형태에 도색 베이스 작업인 프라이머를 도포하여서 도색을 준비합니다.

 

4. 도색 작업 진행[FRP 조형물 제작] 보령 우유 FRP캐릭터 조형물, FRP로고 조형물[FRP 조형물 제작] 보령 우유 FRP캐릭터 조형물, FRP로고 조형물[FRP 조형물 제작] 보령 우유 FRP캐릭터 조형물, FRP로고 조형물준비된 형태에 디자인 시안 작업 시 계획된 색상으로 도색을 하게 됩니다. 색상이 깔끔하게 도색될 수 있도록 마스킹 작업을 한 후 각 부분마다 계획된 색상으로 도색을 하게 됩니다. 정확한 색상 표현을 원하셨다면 디자인 시안 진행 단계에서 팬톤 컬러를 지정하여 팬톤 컬러 페인트로 도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정하지 않더라도 최대한 유사한 색상으로 진행하게 되며 도색 단계에서는 색상 수정이 가능합니다. 페인트는 우레탄 페인트를 사용하며 고르게 분포가 되도록 넓은 면은 에어건을 사용하고 섬세한 표현은 리터치를 통하여 연출하여 줍니다.

 

5. 코팅 작업 진행[FRP 조형물 제작] 보령 우유 FRP캐릭터 조형물, FRP로고 조형물[FRP 조형물 제작] 보령 우유 FRP캐릭터 조형물, FRP로고 조형물도색이 완료되면 클라이언트 검수 후 코팅을 진행합니다. 코팅은 무광코팅과 유광 코팅 중 선택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무광코팅은 모던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고 유광코팅은 매끄러운 표면 처리로 설치 후 관리가 용이하며 형태의 그립감이 부각됩니다. 또한 발색도를 한층 올려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코팅 방법입니다. 이번 사례 또한 실외 설치가 계획되어서 관리가 용이한 유광 코팅제를 도포하였습니다.

 

6. 운송 설치 및 공정 프로젝트 완료[FRP 조형물 제작] 보령 우유 FRP캐릭터 조형물, FRP로고 조형물[FRP 조형물 제작] 보령 우유 FRP캐릭터 조형물, FRP로고 조형물모든 제작 공정이 완료되면 발포지로 포장하고 완충제를 넣어 외부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운반을 준비합니다. 안전하게 현장까지 운송한 조형물은 계획한 방법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지정된 장소에 조형물을 배치하고 조형물을 말뚝으로 단단하게 고정하였습니다. 설치된 장소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주는 조형물의 모습이 보이는데요, FRP 소재의 조형물은 외부 노출에도 단단한 내구성으로 파손의 우려가 적고 무게가 많이 나가지 않기 때문에 무거운 무게감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도 FRP 소재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홍보 효과에 자주 사용되는 FRP 조형물 제작 사례가 궁금하시다면 하단 배너를 동해 연락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