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전남 영광군 홍농우체국 우체통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 사례는 전남 영광군 홍농우체국에서 의뢰주신 우체통 기념 조형물 제작 사례입니다. 실제 우체통 형태를 그대로 본떠 만든 frp 우체통 조형물 입니다. 봉대산 해맞이 축제를 기념하는 목적으로 매년 1월1일 해맞이 행사를 하는 산 정상에 설치해 희망 엽서를 넣을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제작 과정은 일반적이었지만 설치과정이 쉽지않았던 우체통 조형물의 제작공정을 간단히 소개해 드립니다.

 

1. 원형제작

기존 우체통 형태 그대로 스티로폼을 조각해 원형을 만듭니다. 실제 사용이 가능하도록 앞부분 투입구와 뒷면 개구부까지 고려해 원형을 제작 했습니다. 형태가 복잡한 구조는 아니기에 스티로폼으로 원형조각을 진행했습니다. 인물이나 섬세한 표현이 필요할 경우 점토를 이용해 소조형식으로 원형을 빚어내기도 합니다. 이렇듯 원형조각은 100% 숙련자의 수작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조형물 마다 견적과 시공기간, 퀄리티가 다를수 있습니다.

 

2. 성형작업

원형작업이 완료되면 수지와 유리섬유를 적층한 FRP 성형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조각된 원형을 이용해 몰드(틀)를 만들고 이 몰드 안쪽으로 수지와 유리섬유를 적층해 FRP 성형체를 만들게 됩니다. 이 성형체 캐스팅이 완성되면 겉면을 매끈하게 다듬는 샌딩작업과 구멍난 부분을 매꿔주는 퍼티작업을 함께 병행하게 됩니다. 각 공정이 진행될때 마다 클라이언트에게 이미지 공유를 하며 수정사항이 없을지 미리 논의 합니다. 뒷면 개구부는 경첩을 설치해 실제 우편엽서를 꺼낼수 있는 구조로 제작하고 하부 베이스 철판을 별도 제작해 우체통과 접합시켜 줍니다.

 

3. 도색작업

사전에 지정된 도색컬러로 조색을 진행합니다. 우레탄 페인트를 사용하는데 이 염료는 성형체에 착색이 좋아 건조이후 잘 떨어지지 않고 발색력도 좋아 선명한 컬러를 연출합니다. 우체통 전용컬러인 레드컬러로 도색후 자연건조 시켜준 다음 고객사에서 전달주신 시안을 각 면에 시트출력해 부착합니다. 행사 명칭과 기념 조형물 활용방법등이 기재된 안내서를 부착하고 겉면 코팅작업 공정으로 진입합니다.

 

4. 코팅작업

도색이 건조된 조형물에 코팅제를 도포해 줍니다. 코팅제는 크게 유광코팅과 무광코팅 두가지로 나눠질수 있습니다. 유광코팅은 주로 야외 거치 조형물 또는 사후관리에 조금덜 신경쓸수 있는 환경에서 자주 사용되고 무광코팅은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질감연출과 실내공간에 배치될 조형물에 도포되고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연출하기 나름이기 때문에 고정사항은 아니고 클라이언트의 요구조건에 맞춰 코팅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유광코팅제를 도포해 장시간 외부에 노출될 조형물의 컬러를 보존하고 글로시한 표면연출을 시도했습니다.

 

5. 운송/설치작업

제작이 완료된 조형물을 해맞이 행사 장소인 산 정상까지 옮기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내부 골조작업까지 더해져 튼튼하게 설계된 조형물이라 지정장소까지 운반하는데 쉽지않은 과정을 거쳤습니다. 산 정상 설치장소 바닥은 나무데크로 구성되어 목재와 조형물 하부 철판 베이스플레이트를 볼트로 고정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수평을 맞추고 철판의 네 모서리를 볼트로 단단히 고정시킨후 볼트캡을 씌워 마감합니다.

 

6. 완료

운송 설치작업이 모두 마무리 되고 최종 마감상태와 안선성 여부를 꼼꼼히 체크한후 프로젝트를 마무리 짓습니다. 현장을 정리하고 완성 이미지를 촬영하며 모든 일정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