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FRP 강아지 모형] 동물병원 상징 불독 조형물 제작

[FRP 강아지 모형] 동물병원 상징 불독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전문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작 사례는 동물병원의 입구에 간판과 함께 병원을 홍보 및 상징하는 불독 강아지 조형물 제작 사례입니다. 실제 불독의 표정과 근육 표현, 주름 표현까지 섬세한 조각이 반영된 건으로, 클라이언트로부터 디자인을 공유받고 바로 제작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의 제작 공정을 사진을 보며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사에서는 제작, 운송, 설치를 담당했습니다.

 

1. 디자인 시안 공유 및 상담

[FRP 강아지 모형] 동물병원 상징 불독 조형물 제작클라이언트께서 전달해주신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전체적인 크기와 비율, 조형물의 발과 꼬리 등 부분적으로 제작 방안을 협의합니다. 더불어 조형물이 놓여지는 위치 및 사용 용도, 예산에 따라서 조형물의 소재를 선정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제작 희망 하시는 조형물의 디자인이 없는 상황이더라도 자사의 내부 디자인팀을 통해 디자인 시안을 제작 및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작업을 포함한 모든 단계는 계약이 완료된 이후 이뤄집니다.

 

2. 원형 조각 작업[FRP 강아지 모형] 동물병원 상징 불독 조형물 제작[FRP 강아지 모형] 동물병원 상징 불독 조형물 제작[FRP 강아지 모형] 동물병원 상징 불독 조형물 제작FRP 성형체 제작을 위한 가장 초기단계는 원형을 조각하는 과정입니다. 대형 스티로폼을 이용하여 비례와 크기에 맞게 조각하고 불독의 표정과 주름 등의 디테일을 살린 조각 요소들을 추가하여 보다 실물과 가깝게 구현합니다. 원형 조각 단계 이후로는 형태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조각 이후 클라이언트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컨펌이 이뤄지고, 컨펌 이후에는 석고로 조형물의 틀을 떠내어 몰드를 제작 합니다.

 

3. FRP 성형 작업[FRP 강아지 모형] 동물병원 상징 불독 조형물 제작몰드는 제작하는 조형물에 따라 FRP 혹은 석고, 실리콘 등으로 제작하게 됩니다. 이번 사례는 석고 틀을 제작한 뒤 틀 안쪽으로 유리섬유와 수지를 적층하여 FRP 성형체를 제작하였습니다. 성형체가 완전히 굳고 나면 몰드에서 성형체를 떠어내고 부분별로 제작된 성형체를 조형물의 형태대로 다시 조립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때 발생하는 기포와 구멍등은 꼼꼼하게 퍼티 작업을 통해 매워주고 샌딩 작업을 통해 매끄러운 표면을 만들어 줍니다.

 

4. 도색 작업[FRP 강아지 모형] 동물병원 상징 불독 조형물 제작[FRP 강아지 모형] 동물병원 상징 불독 조형물 제작FRP 성형체 위로 밝은 색상의 프라이머를 도포하여 하도작업을 진행하고 프라이머가 완전히 마르고 나면 본격적인 도색작업이 이뤄집니다. 클라이언트와 협의된 색상으로 도색하며, 경우에 따라 팬톤 컬러칩 넘버를 지정하여 보다 정확한 색상을 구현합니다. 우레탄 페인트를 에어브러쉬로 도포하여 강아지의 털과 주름을 섬세하게 표현하고 부분적으로 마스킹 작업을 동반하여 보다 깔끔한 도색이 진행됩니다.

 

5. 코팅 작업[FRP 강아지 모형] 동물병원 상징 불독 조형물 제작[FRP 강아지 모형] 동물병원 상징 불독 조형물 제작[FRP 강아지 모형] 동물병원 상징 불독 조형물 제작클라이언트와의 협의를 통해 도색까지 완료되고 나면 내구성 강화와 매끄러운 표면 질감을 위해 코팅을 진행합니다. 외부에 설치되는 조형물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기 때문에 UV 클리어 코팅제를 도포하게 되는데, 비교적 관리 및 유지가 쉬운 유광코팅을 진행하였습니다. 무광 코팅은 유광 코팅에 비해 단정하고 고급스러운 질감 표현이 가능한 반면 유광 코팅은 조형물의 반짝거리고 매끄러운 표면 질감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캐릭터 조형물 등에 많이 사용 됩니다.

 

6. 운송 및 설치[FRP 강아지 모형] 동물병원 상징 불독 조형물 제작[FRP 강아지 모형] 동물병원 상징 불독 조형물 제작[FRP 강아지 모형] 동물병원 상징 불독 조형물 제작코팅까지 완전히 건조되고 나면 꼼꼼하게 포장하고 안전하게 운반하여 설치하는 과정이 이어집니다. 외부에 놓여지는만큼 설치 위치에 튼튼하게 고정 설치하였습니다. 설치는 설치면의 상태에 따라 매립식 고정 방식, 앙카 고정 방식 등 다양하게 진행됩니다. 조형물 설치 전문 마롱컴퍼니에서는 다양한 설치 경험을 바탕으로 조형물이 설치되어야하는 현장 상황에 적합한 설치 방안을 제안 및 시행해드립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