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 FRP 토니 캐릭터 및 D-day 전광판 조형물
안녕하세요! B2B 미술프로젝트 대표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오늘은 보령 시청과 함께 진행한 미술프로젝트 사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캐릭터 모형의 상징조형물에 전광판을 삽입한 간판조형물인데요. 2022년에 열리는 보령 해양 머드 박람회 소식을 알리기 위해 제작, 보령 시청에 설치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발주 후 설치까지는 약 한 달이 소요된 프로젝트였는데요. 이번 보령 조형물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구체적으로 소개해 드립니다!
프로젝트 no.2104_503
1. 디자인 시안 작업
전해주신 기초 디자인을 바탕으로 실제 간판조형물을 제작하기 위한 세부 디자인을 협의했습니다. 협의를 통해 물방울 부분을 없앴으며 LED를 가장 효과적으로 넣을 수 있도록 수정했는데요. 먼저 캐릭터 조형물의 형태를 만든 후 320*160 사이즈의 기존 전광판을 삽입하기로 했으며 시트지를 부착하여 가독성을 높이기로 협의했습니다. 보다 정확한 제작을 위해 위와 같이 구체적인 제작 부분들을 설계했습니다. 구체적인 사이즈, 전원 구멍 위치 등을 표시해 줍니다.
2. 원형 조각
위 내용을 제작팀에 전달해 제작에 들어가는데요. 필요에 따라 정확한 캐릭터 모형 파악을 위해 3D 파일을 제작하기도 하지만 제작팀의 조각가님께서 많은 경력을 가지고 계시기에 큰 어려움 없이 제가이 가능하기도 하고, 이번 캐릭터는 이전에 마롱에서 제작한 이력이 있기에 제작팀에서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빠르게 원형을 제작했습니다. 이번 캐릭터는 FRP로 제작을 하는데요. 본격적으로 FRP 소재를 사용하기에 앞서, 스티로폼 블록으로 원형을 조각합니다. 조각칼로 직접 조각하는데요. 먼저 스티로폼을 조각해 형태를 만들고 클라이언트에게 확인을 받습니다. * 동물 캐릭터 등 간단한 디자인의 경우는 스티로폼 소재를, 섬세한 표현이 필요한 경우에는 점토 등을 사용하고는 하죠.
3. 몰드 제작 및 FRP 성형
완성된 원형 조각 표면에 석고를 발라 몰드를 제작합니다. 몰드는 ‘틀’인데요. 이 틀을 이용해 FRP 조형물을 제작하게 됩니다. 석고가 굳으면 원형에서 석고를 분리시킵니다. 석고 안쪽에 일정 두께로 수지와 유리섬유매트를 발라 굳이는 방식으로 FRP 조각들을 만듭니다. 조각들을 하나로 이어 붙입니다. 표면이 울퉁불퉁한 상태인데요. 연결 부위를 비롯, 기포 자국이나 튀어나온 요철 등을 메우거나 다듬어 매끄럽게 만들어줍니다. 위 사진은 프라이머를 뿌린 모습인데요. 도료를 FRP 소재 위에 바로 뿌리면 잘 고착되지 않고 흘러내리는 문제가 있기에 먼저 프라이머를 입혀, 도색이 잘 되도록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4. 도색 및 LED 작업. 코팅
도색을 마친 모습니다. 이젠 상징조형물의 형태를 어느 정도 갖췄네요. 안정적인 설치를 위해 조형물 하단에는 1.2T의 스틸로 기단을 만들었습니다. 도색할 때는 팬톤 칼라 칩의 코드를 기준으로 색을 만들어 작업합니다. 모니터 상태, 인쇄 상태에 따라서 클라이언트와 제작팀이 인지하는 색이 다를 수가 있기에 정확한 컬러로 도색하기 위해서 항상 팬톤 칼라 칩을 사용해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습니다 : ) 도색 후 LED를 배 부분에 삽입했습니다. 미리 안쪽에 LED 전광판을 부착할 공간을 만들어 놨기에 어렵지 않게 설치 완료! 전기를 연결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도 확인했습니다. 마지막 작업은 코팅 작업입니다. 코팅은 변색을 방지하고 색 벗겨짐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기에 필수 작업입니다. 무광, 유광 등 선택할 수도 있지만, 외부 오염 관리가 편한 유광 코팅을 많이 선택합니다. 코팅제가 완전히 마르면, 설치 장소로 운송하기 위해 포장을 합니다.
5. 운송 및 설치
보령시청에 설치된 박람회 조형물의 사진입니다. 안전하게 운송한 조형물을 담당자의 안내로 지정 자리에 설치했으며 전기도 연결해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고 최종 마감을 점검하는 것으로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클라이언트에게 전달 받은 디자인 시안을 일부 다듬고, 제작을 위한 설계, 제작하여 설치하는 것까지 마롱에서 담당했습니다. 배에는 LED 전광판을 삽입해서 박람회의 디데이가 자동으로 변경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