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동덕여대 달빛오거리 FRP 달차&오름이 캐릭터 조형물

동덕여대 달빛오거리 FRP 달차&오름이 캐릭터 조형물

  안녕하세요!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오늘은 마롱에서 성공적으로 진행한 조형물 프로젝트를 하나 소개해 드리려고 가지고 왔어요. 동덕여자대학교가 있는 달빛오거리 지역의 상징 조형물 프로젝트로, 귀여운 달차, 오름이 캐릭터를 조형물로 제작한 사례인데요. 위 사진으로 볼 수 있다시피 굉장히 귀여운 마스코트 조형물이 탄생했습니다!

​총 3점의 조형물을 만들었는데요. 입식형 1점은 높이 2,000, 넓이 2,000의 대형 조형물을, 좌식형 2점은 높이 500의 캐릭터로 만들어 입식형은 단독으로 설치하고, 좌식형 2점은 벤치 위에 고정시키기로 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조금 더 자세한 내용과 함께, 캐릭터 조형물을 만드는 과정을 간단히 소개해 드릴게요!

 

#프로젝트 No : 2104_167

1. 디자인 

동덕여대 달빛오거리 FRP 달차&오름이 캐릭터 조형물

  이번 동덕 여자 대학교 조형물은, 학교에서 주관한 월곡 오거리 이름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이름, ‘달빛오거리’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마스코트 조형물을 만드는 프로젝트였습니다. 달빛오거리에 잘 어울리는 달차 캐릭터와 오름이 캐릭터 디자인을 클라이언트에게 전달 받았으며, 조형물 제작을 위한 3D  작업을 마롱에서 진행했습니다.

​* 클라리언트께서 2D 이미지로만 확인할 경우, 2D 이미지와 실물과의 느낌 차이가 크다고 느끼실 수 있는데요. 3D 작업을 할 경우 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

​달빛오거리 조형물과 함께, 환영&소개 표지판을 함께 만들어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제작될 때는, 안내판을 별도로 제작하지 않고 캐릭터의 등에 부착시켰어요!)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제작이 시작됩니다. FRP 소재로 이번 지역 조형물을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FRP 조형물에 대한 과정 소개가 되겠네요 : )

 

2. 원형 조각

동덕여대 달빛오거리 FRP 달차&오름이 캐릭터 조형물

동덕여대 달빛오거리 FRP 달차&오름이 캐릭터 조형물

  확정된 디자인 시간을 제작팀에게 전달하면 본격적인 작업이 시작되는데요. 가장 먼저 이뤄지는 작업은 스티로폼 원형 조각입니다. 원형을 이용해 몰드를 제작하고, 이 몰드에 FRP 소재를 발라 조형물을 만들거든요. 캐릭터의 디자인(복잡하거나 섬세한 표현의 필요 여부 등)에 따라 점토 등이 원형의 소재로 사용되는데요. 이번처럼 심플한 캐릭터 형태의 경우 스티로폼으로 원형을 조각합니다. 이번 사례처럼 3D 파일이 있는 경우, 이 파일로 기계 조각을 하게 되는데요. 보다 정확하게 표현이 되며 빠르고 간단하게 제작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이즈가 큰 경우나 기타 디자인 등에 따라 여러 조각으로 만든 뒤 하나로 결합시키기도 하합니다. 스티로폼 원형 조각이 다 만들어지면 클라이언트에게 확인을 받고 수정 사항 등을 적용하여 원형을 완성시킵니다.

 

3. FRP 성형 및 도색

동덕여대 달빛오거리 FRP 달차&오름이 캐릭터 조형물

동덕여대 달빛오거리 FRP 달차&오름이 캐릭터 조형물

​  확정된 원형 조각 표면에 석고를 두껍게 발라 완전히 굳힌 후 원형을 제거하여 몰드(틀)을 만들고, 다시 몰드의 안쪽에 FRP 소재를 일정 두께로 발라 단단하게 굳이는 방법으로 FRP 성형을 합니다. 이때, 안쪽에 철골 등으로 보강작업을 해주는데요. FRP 소재는 무게 대비 내구성이 상당히 뛰어나기는 하지만 속이 텅 비어있는 형태로 제작을 하기에 보다 안정적으로 제작하고, 또한 고정 설치를 위해 스틸 프레임을 사용합니다. FRP 성형 후 패인 표면을 매우거나, 요철 등 튀어나온 것들을 매끄럽게 다듬어주고 도료가 잘 입히도록 프라이머 작업을 시행, 이다음 본격적으로 도색을 합니다. 클라이언트와 제작팀 간의 정확한 소통을 위해 팬톤 컬러칩을 기준으로 색을 정합니다. 이로 인해 출력물이나 디스플레이의 상태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제작팀에서는 정확히 조색해 상징조형물의 도색을 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에게 한 번 더 도색 단계에서 확인을 받고 변색을 방지하는 코팅제를 입히면 모든 작업 끝.

 

4. 운송 및 설치

동덕여대 달빛오거리 FRP 달차&오름이 캐릭터 조형물

동덕여대 달빛오거리 FRP 달차&오름이 캐릭터 조형물

  발주 후 예정된 장소까지 운송, 설치하는데 약 3~4주가 소요되었습니다. 완성된 캐릭터들을 안전하게 포장에 설치 현장에 운송, 지역 조형물을 설치했는데요. 좌식형 2점은 기존의 벤치에 피스 고정하여 설치, 입식형 1점은 앙카 플레이트로 지정 장소에 설치했습니다. 만약, 단단하지 않은 흙 바닦 등에 설치할 때는 땅을 깊게 파고 콘크리트 몰탈 작업을 해 줘야 하지만 이번에는 바닥이 안정적이었기에 비교적 간단하게 설치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달빛오거리의 특색을 나타내는 귀여운 상징 조형물이 완성되었네요! 🙂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