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하남 뉴발란스 매장 백팩몬스터 FRP 캐릭터 조형물

 

하남 뉴발란스 매장 백팩몬스터 FRP 캐릭터 조형물

귀여운 캐릭터는 어른과 아이 구분할 것 없이 모두가 좋아하는 아이템이죠. 각종 브랜드는 물론 각 지역에서도 자신들만의 개성을 담은 상징 캐릭터를 제작해 홍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아이들의 관심과 더욱 사랑이 필요한 브랜드, 장소라면? 캐릭터를 활용한 포토존 조형물은 거의 필수라고 할 수 있죠!

오늘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에서 소개하는 프로젝트는 바로 브랜드 매장에 설치한 상징 캐릭터 FRP 조형물 프로젝트입니다. 뉴발란스의 백팩 몬스터를 대형 사이즈로 만들어 하남 스타필드에 있는 키즈 매장에 비치하여 방문객들을 즐겁게 환영하는 역할을 합니다.

 

클라이언트에게 대략적인 시안과 구체적인 사양 등을 확인해 견적을 내 드리고, 설치 환경, 고정 방법 등 세부적인 내용을 협의했습니다. 많은 경우 정확한 색을 표현하기 위해 컬러 코드로 색을 공유 받고는 하는데요. 이번 프로젝트는 디자인 시안의 컬러와 비슷한 색으로 저희 팀에서 직접 도색하기로 했습니다. (보통, 상징 디자인의 경우 여러 곳에 사용되기에 컬러 코드 기준으로 색을 통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FRP 조형물 제작의 첫 단계는 스티로폼 원형 조각. 커다란 스티로폼 블록을 조각가님이 조각칼로 직접 다듬어 원형을 만듭니다. 3D 디자인 작업 후 기계로 조각하기도 하지만 이 경우 별도의 3D 디자인 비용과, 그에 추가되는 시간이 소요되기에 많은 경력을 가진 조각가님께서 바로 작업을 해 주셨습니다. 이 형태 그대~로 모형이 만들어지기에, 클라이언트에게 중간 확인을 받습니다. (사진으로 보니, 기계로 조각한 것처럼 정확하고 섬세하게 완성되었죠:? ㅎㅎ)

 

원형을 사용해 몰드를 만들고 해당 몰드 안쪽에 FRP의 소재인 수지, 유리섬유 매트를 겹겹이 발라 건조합니다. 더욱 안정적으로 만들어지도록 모형 안쪽에 스틸 파이프로 보강을 했습니다. 캐릭터 귀여운 만큼(?) 아이들이 더 가까이서 기대거나 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견고하게 만들어지는 것이 정말 중요하겠죠!

 

몰드에서 막 분리시키면, 표면이 상당히 울퉁불퉁합니다. 기포 자국, 요철 등을 메우고 샌딩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FRP 조형물 제작 시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이 이렇게 건조가 끝나 형태가 갖춰진 상태에서는 수정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샌딩으로 표면을 깎아내는 정도라면 모를까 추가로 형태를 변형시키는 작업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하얀 부분이 퍼티로 매운 흔적입니다. 이것으로 형태 제작은 완성! 이제는 색을 칠해야 합니다.

 

아까 디자인과 비슷한 색상으로, 브랜드 상징 캐릭터임에도 제작팀의 판단하에 도색을 요청하셨죠! 조각가님께서 더욱 신경 써서 작업을 해 주셨어요. (뉴발란스 스타일?ㅎ) 위에 보이는 것처럼 에어브러시로 도료를 뿌려서 색을 입히는데요. 이렇게 하면 붓 자국 등이 남지 않고, 또 비교적 수월하게 도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분부분 이상한 비닐?을 뒤집어쓴 뉴발란스의 백팩 몬스터. 이유는? 에어브러시로 색일 입히는 방법은, 색의 경계를 깔끔하게 표현하기가 어렵기에 위와 같이 마스킹 작업 후 색을 입혀 색의 경계를 표현합니다. 색 하나하나를 입힐 때마다 마스킹 작업을 해야 하기에 손이 상당히 많이 가는 작업이에요.

 

색 입히기 완성! 코 부분의 X자는 포맥스를 부착해 표현했습니다. 마스킹 작업으로 색의 경계를 표현하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 방법이 만능은 아니기에 섬세한 글자나 로고 등의 표현은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이런 표현은 시트지에 출력하여 부착하는 등의 방법으로 표현하고는 합니다.

 

색 입히는 작업까지 마친 후 마지막으로 클라이언트에게 확인을 받습니다. 모형 최종 점검인데요. 이후에는 수정이 어렵기에 꼼꼼하게 확인을 해 주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파스텔톤이면서 밝고 유쾌한 느낌을 주는, 예쁘고 귀여운 캐릭터 상징 조형물이 제작되었네요ㅎ 하남 스타필드의 마스코트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

 

마무리 작업으로 코팅을 했습니다. 아무래도 매장에서 아이들의 손길이 많이 닿을 텐데요. 외부 오염의 관리가 쉬운 유광 코팅 처리를 했습니다. 큰 성인 남성 사이즈, 1900mm의 대형 몬스터 모형이 완성되었습니다. 안전하게 포장해서 클라이언트께서 요청하신 날짜에 맞춰 하남의 스타필드로 운송해 드렸습니다. 발주 후 약 3.5주가 소요되었네요! 지금 하남 스타필드의 뉴발란스 키즈 매장에 방문하시면 백팩 몬스터 FRP 모형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