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김해박물관 고대 토기 모형 FRP 포토존 조형물

안녕하세요. 기관과 기업이 찾는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마롱컴퍼니에서는 기획부터 디자인, 설계, 제작, 운송 및 설치까지 미술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과정을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조형물은 아이들이 타고 놀 수 있도록 제작된 FRP 오리 모형 토기 조형물입니다. 김해시에 위치해있는 국립김해박물관 외부에 설치된 조형물로 고대 오리 토기 모형을 띄고 있어서 교육적이기도하고 재밌기도 한 이번 조형물 제작 사례를 소개합니다.

 

1.스티로폼 원형 조각공정이번 조형물의 경우 총 4가지 버전으로 제작이되었는데요 새 모양의 토기, 망덕리 토기, 오리 모양의 토기 2가지 버전으로 아이들이 올라탈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나 망덕리 토기는 높이 1500mm 으로 제작해드려 대형 조형물로 납품해드렸습니다. 조형물 제작에 앞서 가장 먼저 제작하려고 하는 토기의 사진을 받았습니다. 토기 형태를 본따서 아이들이 앉을 수 있는 형태로 변경하여 조각을 하는데 스티로폼을 이용하였습니다. 형태 수정은 본 단계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검수를 받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2. FRP 성형 작업원형 조각이 완료되면 조형물을 단단하게 만들어줄 차례입니다. 스티로폼 조각을 이용하여 몰드를 제작한 뒤 몰드 속의 스티로폼을 파내어 벽면에 찍혀있는 상에 유리섬유와 수지를 적층하여 FRP 성형체를 만들어줍니다. 성형체의 겉 표면을 매끄럽게 하기 위하여 퍼티 및 샌딩 등의 연마작업으로 마무리 한 뒤 하도 작업을 합니다. 하도 작업은 방수 효과를 줄 수 있으며 도색을 좀 더 잘 먹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도색 및 코팅 단계하도작업까지 마무리가 된 조형물은 지정색으로 도색을 해줍니다. 디자인 시안에 나와있는 색상을 토대로 팬톤 컬러칩을 추출하여 도색을 진행합니다. 도색은 우레탄 페인트를 에어건으로 고르게 3~4회 분사하여 뚜렷한 발색 효과를 줍니다. 도색이 잘 건조되고 나면 클라이언트의 최종 도색 검수를 받고 난 뒤 코팅처리를 합니다. 코팅은 유광과 무광으로 가능하며, 이번 조형물의 경우 야외에 아이들의 손을 많이 탈 예정이었기 때문에 유광으로 처리하여 반짝반짝 빛이나는 마감을 하였습니다.

 

4. 운송 및 현장설치조형물이 완성되면 꼼꼼하게 포장하여 미리 지정한 설치장소로 이동해드립니다. 조형물을 내리고 나서 이상없는지 다시 한 번씩 체크한 뒤 설치를 해주는데, 이번 조형물의 경우 행사 기간이 완료되면 박물관 내에 다른 공간으로 이동할 예정이기 때문에 바닥부에 고정설치는 안하고 배치만 해드렸습니다. 대신 아이들이 타고 놀 수 있도록 하부에 베이스플레이트를 두껍게 제작하여 흔들림 없도록 완성하였습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