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서울우유 젖소 브론즈 동상 청동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미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조형물 제작에는 다양한 소재들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설치 위치나 조형물의 성격에 맞춰 적합한 소재를 선택하게 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작 사례는 기업을 상징하는 조형물을 제작해 사옥 입구에 설치했던 프로젝트 입니다. 우유로 잘알려진 서울우유 본사에서 상징 조형물 제작의뢰를 주셨구요, 실물과 똑같은 크기와 디테일한 조각을 의뢰주셨습니다. 외부에 설치되고 기업을 상징하는 조형물의 목적에 맞게 브론즈 소재로 제작하게 된 케이스 입니다.

 

브론즈란?

구리와 주석을 혼합하여 만든 합금으로 내수성이 좋고 심미성도 뛰어나기 때문에 상징적인 조형물에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구리와 아연을 섞은 것을 황동이라고 하며 구리 83% 이상에 주석을 첨가한 것이 청동입니다. 황동은 성질이 무르기 때문에 조형물에는 부적합하며 청동 소재만 조형물에 사용하고 있고 조형물 중 황색을 띠는 경우는 황동이 아닌 후작업시 표면처리 과정에서 색상을 조정한 것입니다. 청동상의 색상은 표면처리 과정에서 화학반응을 통해 결정됩니다. 부식되는 정도와 그 시간에 따라 노란색부터 갈색, 청록색 등 다양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주조의 방식에 따라서 세밀한 표현의 정도도 달라지게 되는데 일반주조의 경우 모래를 이용한 몰드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수준의 대상(동물, 사물 등)에 사용되며 정밀주조의 경우에는 왁스(파라핀)을 사용하여 섬세하게 작업하기 때문에 복잡하고 정교한 작업이 필요한 인물 및 작품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1. 조형물 기획 단계조형물을 제작하기 위한 가장 첫 기초단계로 어떤 조형물을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구성할것인가 를 기획하는 단계 입니다. 이과정은 클라이언트와 함께 자세한 상담을 통해 조율되며, 조형물이 설치되는 장소와 조형물의 성격, 소재등을 고려해 디자인이나 규격 등이 결정되는 단계입니다. 이번 서울우유 젖소동상 프로젝트는 3D 작업단계를 거쳐서 실제 설치되었을때의 모습도 미리 준비 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확인하고 제작 완료시 어떤 느낌을 전달하는지 확인하고 모든 제작관련 가이드를 확정짓는 단계입니다.

 

2. 원형 작업 단계브론즈로 조형물을 제작하는 단계에서는 원형을 제작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원형 조각은 스티로폼이나 점토 등의 소재로 진행되는데 이번 서울우유 젖소는 점토로 진행되었습니다. 일반 FRP 조형물은 보통 스티로폼을 이용해 원형을 제작 하지만 이번 서울우유 프로젝트는 소 형태의 실제 모양과 동일하고 아주 디테일한 부분까지 표현하기 위해 점토를 이용해 원형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원형 제작 이후로는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형태에 관한 수정사항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실물과 흡사하게 표현해달라고 요청하셔서 뼈대와 힘줄 등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였습니다.

 

3. FRP 성형 및 퍼티/샌딩 작업 단계원형 조각이 끝나면 FRP 성형 작업을 진행합니다. 점토 원형 위에 유리섬유와 수지를 적층 시켜 쌓은 뒤 건조하면 FRP 몰드가 제작되고 그 내부에 같은 과정을 한번 더 반복해주면 FRP 성형체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후 이음새나 불필요한 흠집들을 매끄럽게 처리해주기 위하여 샌딩 작업과 퍼티 작업을 병행해줍니다. 샌딩작업은 FRP 성형체의 겉면을 매끄럽게 다듬는 작업이며 퍼티 작업은 불필요한 흠집과 틈새를 메워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단단한 FRP 성형체가 완성되면 다시 모래몰드를 만드는 작업을 동일하게 반복하게 됩니다.

 

4. 모래 거푸집 작업 및 샌딩 작업 단계FRP 단계가 모두 끝나면 FRP 성형체에 모래를 두껍게 붙여서 몰드를 만듭니다. 모래 몰드가 전부 마르면 구리와 니켈을 혼합한 쇳물을 부어서 주물 작업을 진행합니다. 조형물의 규모와 형태에 따라 부분적으로 작업되며 조각별로 제작이 된 이후에는 알곤 용접 방식으로 하나로 붙여줍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이음새나 흠집들을 말끔하게 정리해주기 위해 샌딩 작업으로 마무리 합니다. 일반 FRP 조형물 경우 모래몰드 작업공정이 빠지고 성형체 위로 바로 도색작업이 들어가나 청동 조형물경우 쇳물을 이겨낼 틀이 필요하기 때문에 모래몰드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5. 약품 처리, 코팅 및 도색 작업 단계브론즈 조형물은 약품 처리로 표면을 처리하여 여러 가지 컬러 연출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젖소 무늬를 표현하여 실물과 흡사하게 제작해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우레탄 도료를 사용하여 도장하는 방식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별도의 약품처리 공정없이 지정컬러로의 도색작업을 진행합니다. 붓을 이용해 디테일한 부분을 컬러링하며, 컬러 도색 이후에는 내구성을 더 높여주기 위하여 UV 클리어 코팅 작업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코팅작업은 내구성강화 목적과 변색 방지를 위해 반드시 진행되는 공정입니다.

 

6. 현장 설치 단계 조형물 제작 공정이 모두 마무리 되면 현장으로 안전하게 운송하고 지정위치에 조형물을 설치하는 단계입니다. 조형물이 흔들리거나 움직이지 않도록 견고히 바닥에 지지대를 묻는 방식으로 작업하여 설치를 마무리 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최종 마감상태 점검과 안전성 여부를 재 확인하고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게됩니다. 이후 설치된 조형물의 보수공사와 재시공 등 1년간의 사후관리를 통해 설치 이후에도 관리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