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전북 마스코트(독수리)_동물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전북 마스코트(독수리)_동물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기업과 기관을 전문으로 다양한 미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이번에는 전주 시내에 설치된 전북 마스코트 프로젝트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2D로 제작된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3D 설계하고, FRP 소재로 동물 캐릭터 조형물을 제작, 운송과 설치까지 마무리한 건입니다. 자세한 공정 사진과 함께 제작 단계를 소개하겠습니다.

 

1. 스티로폼 원형 조각 단계

전북 마스코트(독수리)_동물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섬세하고 복잡한 조형물의 경우 점토 원형 등을 제작하기도 하지만, 동물 캐릭터 등의 단순한 조형물은 스티로폼 원형을 제작합니다. 확정된 도면에 따라 스티로폼 블럭을 조각해 원형을 제작합니다. 2D 시안의 느낌과 3D 실물 제작의 느낌이 다르기에 클라이언트 검수를 진행합니다. 수정 사항을 반영 후 다음 단계, 몰드 제작에 들어갑니다.

 

2. 성형단계

전북 마스코트(독수리)_동물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스티로폼 원형 조각을 사용, 몰드 작업을 진행합니다. 몰드 작업은FRP 성형체를 만들기 위한  ‘틀’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제작된 몰드에 수지와 유리매트를 적층해 FRP 성형체를 제작합니다. 내부 골조 작업으로 조형물을 튼튼하게 고정시키고, 완성 후 베이스플레이트에 고정시킬 것을 고려해 작업했습니다. FRP 성형채의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작업을 퍼티/샌딩 작업이라고 하는데요. 기포 등 모자란 부분은 채우고, 접합무 등 튀어나온 것은 매끄럽게 만들어 주는 작업니다. 전체적인 형태가 완성되었습니다.

 

3. 도색 단계

전북 마스코트(독수리)_동물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지정된 컬러로 도색을 진행합니다. FRP 성형체에 바로 도색할 경우, 도료가 쉽게 탈락하기에 먼저 프라이머를 코팅해 줍니다. 프라이머가 마르면 본격적으로 색을 입히는데요. 팬톤 컬러를 기준으로 색을 지정하여 작업하였습니다. 먼저 베이스 컬러를 에어건(에어스프레이)으로 도색하고, 이후 각 부위의 컬러를 도색합니다. 마스킹 작업으로 꼼꼼하고 섬세하게 도색작업을 마칩니다. 이 단계에서 최종적으로 제작물 컬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확인을 받습니다. 컨펌 후 UV클리어 코트로 코팅합니다. 변색을 방지하고 도료 착색 내구성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광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유광으로 코팅하였습니다.

 

4. 운송 및 설치 단계

전북 마스코트(독수리)_동물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완성된 조형물을 설치 장소까지 운반합니다. 운송 시에는 무엇보다 파손을 주의해야 하기에 전문 인력에 의해 꼼꼼하게 포장, 운송하게 됩니다. 현장으로 운송된 조형물은 담당자의 안내에 따라 정확한 위치에 설치합니다. 설치 환경에 대한 고려도 필수입니다. 이번 조형물 제작 시에는 실내, 타일 위 설치라는 점을 고려하여 하부 플레이트를 넓게 제작하고 단단히 고정시켰습니다.  최종 마감상태를 점검하고 안전 점검하는 것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합니다.

 

 

마롱컴퍼니는 FRP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