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물

애니메이션 토마스와 친구들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애니메이션 토마스와 친구들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안녕하세요! B2B 전문 프로젝트 기업 마롱컴퍼니(Malong Company)입니다. 오늘은, 얼마 전 진행한 기차 모형 FRP 조형물 프로젝트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캐릭터 주인공은 바로,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토마스와 친구들’의 토마스 기차입니다!

​이번 제작은 FRP 조형물로 제작했는데요. 내구성이 좋고 무게가 가볍다는 장점이 있어 놀이공원 조형물로 FRP 제작을 많이 하지만, 공정에 있어서 인력/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편에 속하는데요. 제작에 평균 3~4주 소요되며, 사이즈, 난이도 등에 따라 4~5주가 소요되기도 합니다. 이번 토마스 기차 모형 제작 과정을 촬영한 사진들과 함께 조금 더 자세히 FRP 제작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프로젝트 NO : #2102_116

 

1. 디자인 확인

애니메이션 토마스와 친구들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확정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는 물론, 기초 디자인(콘셉트 디자인이나, 2D 디자인)만 가지고 있거나 디자인이 아예 없는 경우도 괜찮습니다. 마롱컴퍼니는 디자인 제안 단계부터 수행할 수 있는, 전속 디자이너와 함께하는 차별화된 모형 제작 업체이기 때문이죠. : ) 클라이언트에게 토마스 기차 기초 디자인을 공유 받고, 팬톤컬러를 기준 어떤 색으로 도색할지를 협의하며 확정했습니다.

많은 클라이언트분들이 디즈니를 비롯, 국내외 애니메이션 등의 캐릭터 조형물을 의뢰하시는데요. 이때 꼭 기억하셔야 할 부분이 ‘저작권’입니다. 제작 시, 해당 디자인에 대한 저작권 문제를 먼저 해결해 주셔야 하며, 혹 ‘그냥’ 제작할 수 없냐는 요청도 있지만, 저희 마롱컴퍼니는 저작권을 중시하는 조형물 제작 업체라는 점 기억해 주세요! : ) 이번 토마스와 친구들의 캐릭터 조형물도, 클라이언트 측에서 조형물 제작을 위한 저작권 사용허가를 받으신 상태였기에 문제없이 모형 제작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모형 제작 업체에서 직접 저작권 업무를 진행하진 않고 있습니다. )

2. 원형 조각

애니메이션 토마스와 친구들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본격적인 FRP 조형물 제작을 시작합니다. FRP 소재로 형태를 만들기 위해서는 몰드가 필요한데요. 이 몰드를 만들기 위해, 원형 조각이 필요합니다. 원형 조각에 점토 등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번처럼 비교적 단순한 애니메이션 조형물 등의 경우 스티로폼을 사용해 원형을 조각합니다. 완성된 스티로폼 원형으로 클라이언트에게 한 번 더 형태에 대한 확인을 받고 확정 짓습니다. 이후 단계부터는 형태의 변경이 어렵기에 원형 조각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과정이 필수입니다.

 

3. 몰드 제작 및 FRP 성형

애니메이션 토마스와 친구들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먼저 원형 조각 표면에 몰드의 소재를 덧바릅니다. 실리콘, 석고 등을 사용하여 몰드를 제작하며 다시 이 몰드의 안쪽에 FRP 소재를 발라 건조해 각 조각들을 완성한 후 위와 같이 하나의 형태로 결합시키고 다듬어 줍니다. FRP 소재에 바로 도료를 뿌리면 잘 고착되지 않고 발색이 고르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프라이머 작업이 필요합니다.

 

4. 도색

애니메이션 토마스와 친구들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먼저 프라이어를 FRP 성형체 표면에 2~3회 덧입히고 그 위에 도료를 입힙니다. 에어브러시로 도료를 뿌리는 방식으로 도색하며, 섬세한 표현이 필요한 부분들은 마스킹 작업으로 꼼꼼히 작업합니다. (이때, 도색 후 건조하고, 마스킹 작업하고 도색한 후 건조하고… 이런 방식으로 제작되기에 FRP 조형물 제작에는 일정 시간이 필수적으로 소요됩니다.)

 

5. 코팅 및 완성

애니메이션 토마스와 친구들 캐릭터 FRP 조형물 제작

 도색 후에는 코팅으로 작업을 마무리하는데요. 이는 도료의 변색을 방지하고, 색이 벗겨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광, 무광, 반무광 중 클라이언트의 상황, 기호에 맞게 코팅이 이뤄집니다.) ​코팅까지 마친 후 토마스 기차 조형물을 클라이언트에게 무사히 인계하는 것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무리했습니다.

 

 

마롱컴퍼니는 금속 조형물 외 다양한 미술컨텐츠의 전 과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형물/벽화/그림,아트웍/인공폭포 등 미술프로젝트의 상담/기획부터 디자인,설계,제작,운송, 설치까지 

전 공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하단 배너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그림. 조형물, 벽화, 인공폭포, 아트컨설팅, 그림판매, 아트웍제안, 조형물제작, 벽화시공, 인공폭포제작

추천 포트폴리오